
| 2월 글로벌 증시는 어땠나요?
2022년 2월 글로벌 시장은 전반적으로 하락세였습니다. 선진국과 신흥국 시장을 모두 포함한 MSCI ACWI Index는 연초 이후 -9.1%인데요.(2022.02.23 기준) 각각 선진국 지수(MSCI World Index)는 -10%, 신흥국 지수(MSCI EM Index)는 -2.0%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금리 인상 우려와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해 전체적으로 위험 회피 현상이 강해지면서 2월 시장도 하락세를 이어간 모습입니다.

| 시장 하락의 주요 원인은 무엇인가요?
시장 하락의 주된 원인은 크게 2가지인데요. 첫째는 인플레이션 상승에 따른 미국의 금리 인상과 양적 긴축입니다. 팬데믹으로 발생한 경기 침체에서 벗어나기 위해 본격적인 긴축 정책이 시행되고 있는데요. 연초 이후 미국의 기술 성장주를 중심으로 글로벌 주식 시장은 큰 충격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마 3월 FOMC 회의부터 본격적인 금리 인상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두 번째는 우크라이나 사태입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서방의 우려와 침공 시 발생할 여러 부정적인 요인들이 글로벌 금융 시장에 영향을 주고 있는데요. 특히 전쟁이 발생하면 유가와 같은 에너지 가격이 급등할 것으로 예상되어 시장에 스태그플레이션에 대한 공포가 반영된 상태입니다.
| 미국의 금리 인상은 어떻게 될까요?
미국의 금리 인상은 작년부터 계속 지적되어 온 상황인데요. 현재 시장의 평균 전망치는 향후 7~9차례로 0.25%씩 인상하여 2023년 중반에는 2% 전후가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더불어 연준의 자산 매각 등 양적 긴축도 예상되고 있어 시장은 결국 적정 수준에서 금리 인상이라는 악재를 소화할 것으로 판단되는데요. 3월 FOMC 회의에서 첫 금리를 어느 정도 인상할지가 관전 포인트입니다. 단기적으로 3월 첫 금리인상에 대한 시장의 반응을 주목해야겠습니다.
| 우크라이나 사태는 글로벌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우크라이나 사태는 대표적인 지정학적 리스크로 향후 단계적으로 침공의 강도가 커질 것으로 판단됩니다. 단순한 위협 단계를 넘어 현재 우크라이나 동부 분쟁 지역에 대한 국지전 성향의 침공이 진행 중인데요. 우크라이나 전체에 대한 전면전까지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서방의 러시아 제재는 금융 제재, 가스 수출 금지 등 경제적인 봉쇄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러시아는 단기적인 대비책으로 막대한 외환보유액과 내수 경제 집중으로 대응하겠지만, 미국의 경제 제재가 더 강해질 경우 중장기적으로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아마 적정 시점에서 대화 및 협상을 통한 상호 양보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여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어느 정도일지 예상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당분간은 보수적인 접근법이 필요하겠습니다.
| 앞으로의 시장 전망과 투자 전략이 궁금해요.
그렇다면 앞으로의 글로벌 주식 시장은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요? 단기적으로는 핵심 지역인 미국을 위주로, 스타일별로는 상대적으로 방어적인 성격이 강한 가치주 위주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다만 중장기적으로는 현재의 조정이 마무리되는 시점부터 그동안 하락폭이 컸던 기술 성장주가 반등을 주도할 가능성이 높은데요. 이 부분을 고려해 성장주의 비중을 점차 높여 나가는 전략이 유효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