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버는 습관은 따로 있다? 부자가 절대 하지 않는 습관 3

0
{focus_keyword} 돈 버는 습관은 따로 있다? 부자가 절대 하지 않는 습관 3  삼성_블_도비라_960x960

부자와 빈자를 가르는 것은 사소한 습관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우리가 평소 무심코 하던 습관들이 어쩌면 부자가 되는 길을 방해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오늘은 삼성자산운용과 함께 부자는 절대 하지 않는 대표적인 습관 3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focus_keyword} 돈 버는 습관은 따로 있다? 부자가 절대 하지 않는 습관 3  삼성_blog_01-1        blog 01 1

| 책 대신 TV를 가까이하는 습관

외출했다가 집에 돌아오면 습관적으로 TV부터 켜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은 OTT 서비스도 다양하고 콘텐츠도 풍부하다 보니 TV 앞에서 보내는 시간이 더 늘어나고 있는데요. 사실 습관적인 TV 시청은 부자들이 절대 하지 않는 일입니다. 부자들은 TV를 거의 보지 않거나 하루 한 시간 미만으로 제한합니다. TV 앞에서 단순한 오락을 위한 시간을 보내는 것보다 다른 생산적인 일에 할애하는 것이 이득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미국의 재무 전문가이자 작가 스티브 시볼드가 지난 30년 간전 세계 1,200여 명의 슈퍼리치를 만나서 인터뷰한 내용에 따르면, 부자들의 67%는 TV를 보는 시간이 매일 한 시간을 넘지 않는 반면, 빈곤층의 경우 하루에 한 시간 이하로 TV를 보는 사람의 비율이 23%에 불과했습니다. 또 부자들의 단 6%만이 리얼리티 쇼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반면, 가난한 사람의 78%가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부자들은 TV 대신 책을 늘 가까이합니다. TV 앞에서 보내는 시간을 낭비라고 생각하고 독서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데요. 빌 게이츠, 워런 버핏, 버락 오바마, 오프라 윈프리 등 세계적인 슈퍼리치와 리더들의 공통적인 습관은 독서입니다. 평소에 손에서 책을 놓지 않는 것뿐만 아니라 휴가지에서도 독서로 시간을 보내곤 합니다. 다독하는 것으로 유명한 빌 게이츠의 경우 매년 약 50권의 책을 읽는다고 하는데요. 주로 인문학부터 과학까지 다양한 분야의 논픽션을 많이 읽습니다.

이렇듯 부자들이 책 읽는 데 시간을 많이 할애하고 독서하는 습관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는 직접 경험할 수 없는 정보를 책을 통해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어떤 책이든 무조건 많이 읽는 것에 의미를 두지는 않습니다. 단순히 재미를 위해서가 아니라 배움과 지식을 얻기 위해서 책을 읽기 때문에 어떤 책을 읽을지 신중하게 고민한 후 선택합니다. 책을 통해 새로운 무언가를 끊임없이 배우는 것, 이것이 바로 부자들의 핵심적인 성공 열쇠입니다.

{focus_keyword} 돈 버는 습관은 따로 있다? 부자가 절대 하지 않는 습관 3  삼성_blog_02-1        blog 02 1

| 일의 순서를 정하지 않고 하는 습관?

부자에게나 빈자에게나 하루에 주어진 시간은 똑같이 24시간입니다. 하지만 이 24시간을 얼마나 잘 사용하느냐에 따라 인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성공한 부자들의 비법 중 하나가 바로 시간관리인데요. 시간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일의 우선순위를 정합니다. 미국 매체 비즈니스 인사이더에 따르면 부유한 사람의 80% 이상이 매일 아침 업무를 시작하기 전에 오늘 할 일의 중요도를 먼저 생각해 본다고 합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일에 대해 중요도에 따라 순서를 두게 되면 꼭 필요한 일을 먼저 할 수 있고 더욱 집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뿐만 아니라 우주기업 스페이스X, 그리고 태양광 발전회사 솔라시티까지 3개 회사를 이끌며 일주일에 100시간을 일하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일이 많은 만큼 시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에 핵심을 두고 있습니다. 머스크가 시간을 돈으로 바꾸는 비결은 앞으로 영향을 가장 많이 미칠 것으로 보이는 중요한 일을 매일 아침에 가장 먼저 하고, 나머지 시간도 우선순위에 따라 일정을 짜서 처리하는 것입니다. 이렇듯 시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중요한 일에 시간과 에너지를 쓰는 것이 성공하는 부자들의 공통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일의 우선순위를 따로 정하지 않고 되는대로 처리하는 습관이 있었다면 작은 루틴을 만들어서 습관을 바꿔 보면 어떨까요? 하루 일과를 시작하기 전에 오늘 해야 할 일의 목록을 정리해 보는 것입니다. 단순히 일과를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중요도에 따라 그룹을 나누고 순서를 배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식으로 미리 정리해 두면 그 순서에 따라 오전에 중요한 업무부터 마칠 수 있는데요. 이렇게 중요한 업무부터 처리해 두면 성취감이 높아지고 스트레스도 줄어들어 더 효율적으로 하루를 보낼 수 있게 됩니다.

{focus_keyword} 돈 버는 습관은 따로 있다? 부자가 절대 하지 않는 습관 3  삼성_blog_03-1        blog 03 1

| 잘 못 되면 남 탓을 하는 습관

부자가 되지 못하는 사람들은 습관적으로 남 탓을 합니다. 예를 들어 주식이나 부동산 투자 등 재테크에 실패했을 때도 자신의 잘못이나 부족함을 인정하지 않고 남 탓으로 돌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정보나 조언을 듣고 투자했을 때 기대한 결과를 얻지 못하면 남 탓을 하기에 급급합니다. 또 주변 환경이나 상황을 탓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무언가 실패했을 때 남 탓을 하는 사람은 정작 중요한 자신의 판단력을 개선하려 노력하지 않기 때문에 향후에도 똑같은 실패를 반복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부자는 실패를 겪더라도 남 탓을 하지 않습니다. 남을 탓하는 대신 실패한 원인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자신을 개선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사실 과거의 실패는 미래의 결정에 좋은 참고 자료가 됩니다. 실패는 무언가 잘못 분석하고 판단했을 때 일어나기 때문에 앞으로 비슷한 상황에서 결정을 해야 할 일이 있을 때 경험과 분석의 대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 부자는 남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도 탓하지 않습니다. ‘나는 왜 이거 밖에 안 될까’, ‘나는 왜 이렇게 되는 일이 없을까’하는 자학적인 생각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누구든 실패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그 실패를 통해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면 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패가 실패에 그치지 않고 다음의 성공을 위한 발판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기존 습관을 바꾸거나 새로운 습관을 만드는 것이 사실 쉬운 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하루하루의 습관이 앞으로의 인생을 좌우한다고 생각하면 나쁜 습관은 버리고 좋은 습관을 만들고자 하는 의식과 노력은 꼭 필요하겠죠? 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차근차근 하나씩 습관을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focus_keyword} 돈 버는 습관은 따로 있다? 부자가 절대 하지 않는 습관 3  삼성자산운용_블썸네일_351x185-1                                  1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