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간 해외 직구가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자리 잡으며 많은 분들이 해외 직구로 물건을 구입한 경험이 있으실 텐데요. 우리나라에서 해외 사이트에 접속해 물건을 사는 것처럼, 이번에는 우리나라의 온라인 쇼핑몰에서 물건을 구입하는 중국의 해외직구족, 일명 ‘하이타오족(族)’이 빠르게 증가하며 국내 유통시장의 핵심 고객으로 급부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이타오족이란?
`하이타오족`이란 ‘하이타오(海淘ㆍ해외구매)’를 즐기는 중국 소비자를 말합니다. 한국의 해외직구 소비자들처럼 이들 역시 합리적인 소비를 하려는 성향이 강해 직접 해외사이트를 통해 직구를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중국 내 하이타오족의 수가 갈수록 빠르게 늘어나면서, 지난해까지는 국내를 찾아 1인당 평균 250만원을 소비하며 단연 외국인 관광객 소비 1위를 차지한 요우커가 주목받았다면, 올해는 온라인 시장을 주름잡는 ‘ 하이타오족 ‘이 주목받게 된 것입니다.
하이타오족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한국온라인쇼핑협회에 따르면 2014년 기준 해외 소비자들이 국내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직접 구매하는 ‘역(逆)직구시장’이 약 5,820억 원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큰 역직구 시장에서 절반가량이 중국 소비자인 하이타오족이라고 하는데요. 이들은 그 수가 많을 뿐만 아니라 다른 해외 소비자에비해 약 3배가량의 비용을 소비할 만큼 씀씀이도 크다고 합니다.
현재 중국의 인터넷 보급률은 45%밖에 되지 않지만 해외직구 규모는 약 26조원에 이르기 때문에 앞으로 하이타오족의 구매력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음을 예상해볼 수 있는데요. 2018년 하이타오족의 소비 수준은 무려 1,650억 달러, 우리 돈으로 약 186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답니다.
하이타오족을 잡기 위한 국내 유통사들의 노력
온라인 소비시장의 큰 손으로 떠오른 하이타오족! 국내 유통사들은 이들을 잡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을까요? 우선 하이타오족이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구매하는 품목은 화장품, 유아관련 용품, 패션용품 등이라고 하는데요. 업체들은 오프라인에서 만나는 요우커에 이어 하이타오족까지 사로잡기 위해 역직구 시장을 위한 중국어판 직구매 사이트를 개설하고 있으며, 중국 알리바바가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에 입점하여 하이타오족이 보다 쉽게 접근하여 소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데 힘을 쓰고 있다고 합니다.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경제만큼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하이타오족! 중국은 향후 수년 안에 미국을 제치고 세계 최대의 직구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최근 타결된 한ㆍ중 자유무역협정(FTA)에 금융, 통신과 함께 처음으로 전자상거래가 포함된 만큼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온라인 시장에서 하이타오족을 사로잡아 우리 경제에 큰 보탬이 될 수 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