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혼자 산다, 룸메이트 ‘ 1인 가구 ’의 증가

0

요즘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는 ‘나 혼자 산다’라는 예능프로그램을 아시나요? 늘 빛나는 스포트라이트 속의 연예인들이지만 혼자 사는 모습이 우리의 삶과 다르지 않아 많은 공감을 하게 되는데요. 성자씨도 가끔은 혼자 사는 것을 꿈꿔본 적이 있답니다. 외롭기도 하지만 자유로운 생활을 할 수 있을테니까요~ 실제로도 우리 주위에서 ‘ 1인가구 ‘는 그다지 낯선 풍경은 아닌데요. 최근 들어 더욱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 1인 가구 ‘, 그 원인은 무엇일까요?

1인가구증가 1인 가구 나혼자 산다, 룸메이트  ‘ 1인 가구 ’의 증가  1인가구증가 1

1인 가구 1인 가구 나혼자 산다, 룸메이트  ‘ 1인 가구 ’의 증가  소제목‘나 혼자 산다’ 1인 가구를 꿈꾸시나요?

1인 가구의 증가의 원인은 여러 사회적 문제가 얽혀있는데요. 결혼 가치관의 변화로 혼자 사는 사람이 많아졌고, 개인주의가 확산되면서 혼자 사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도 많아졌습니다. 그 밖에도 독거노인의 증가와 이혼률이 높아졌다는 이유도 들 수 있어요. 결과적으로 보면 1인 가구의 증가는 ‘탈가족화’ 현상으로 모아지는데요. 가정을 이루는 것 보다 혼자 사는 삶에서의 장점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아진 것이죠~ 결혼 적령기인 성자씨의 주위만 보더라도 가족에게서 독립하여 혼자 생활을 하는 사람을 꽤 많이 볼 수 있거든요.

그렇다면 급증하고 있는 1인 가구의 장점, 그리고 단점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장점이라고 한다면 행동에 통제나 간섭이 없이 무엇이든 스스로 결정할 수 있으며 자신의 기분에 맞춰 생활이 가능하다는 ‘자유로움’이 가장 클 것입니다. 하지만 자유의 이면에는 외로움과 고독함이 따르기 마련, 아플 때 돌봐줄 사람도 없고, 매번 끼니를 혼자 챙겨 먹어야 하는 점 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죠. 이러한 단점을 해소하기 위해 혼자 사는 사람들이 모여 식사를 하는 모임인 소셜 다이닝이 많은 관심을 받기도 했답니다.

1인 가구를 잡아라 솔로이코노미 1인 가구 나혼자 산다, 룸메이트  ‘ 1인 가구 ’의 증가  1인-가구를-잡아라-솔로이코노미 1

1인 가구 1인 가구 나혼자 산다, 룸메이트  ‘ 1인 가구 ’의 증가  소제목    1인 가구를 잡아라! 솔로이코노미

통계청에 따르면 2014년 현재 1인 가구 수는 488만 가구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1인 가구는 2인 이상의 다인 가구보다 구매력이 높고 연간 지출액은 50조에 이를 정도로 새로운 소비 주체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이러한 1인 가구를 겨냥한 제품이나 기업을 일컫는 ‘솔로이코노미‘라는 신조어가 만들어 질 정도로 사회적으로도 주목 받고 있습니다.

산업연구원의 분석에 따르면 1인 가구의 소비는 2030년까지 규모 면에서 194조 원 수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4인 이상 가구의 비중을 추월하는 수치인데요. 월 평균 소비 지출 규모로 비교하면 1인 가구의 지출 규모는 2010년 4인 가구의 1인당 소비 지출 규모와 비교해 1.3배 높으며 2030년에는 1.5배 수준까지 상승할 전망입니다.

1인 가구의 소비성향 1인 가구 나혼자 산다, 룸메이트  ‘ 1인 가구 ’의 증가  1인-가구의-소비성향 1

1인 가구 1인 가구 나혼자 산다, 룸메이트  ‘ 1인 가구 ’의 증가  소제목1인 가구의 소비성향 = SOLO

새로운 소비 집단으로써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는 1인 가구의 소비 형태는 어떠할까요? 1인 가구가 선호하는 제품을 살펴보면 주택에서부터 가전, 생활용품에 이르기까지 작고 효율적인 제품을 선호하는데요. 이들의 소비성향을 일컬어 ‘SOLO’라고 부른답니다. ‘나를 위한 소비’로 Self(자기),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구매를 즐기는’ Online(온라인), ‘바겐세일을 이용하거나 간편식을 구매하는 등 저렴한 것을 선호하는’ Low price(저가), 그리고 ‘시간제약으로 한 번에 구매를 하는’ One-stop(편리성)의 줄임말이라고 하는데, 소비성향마저도 1인 가구 답죠?

아직 독립하지 못했지만 언젠가 싱글라이프의 꿈을 이루고 싶은 성자씨처럼 1인 가구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혼자 살아도 잘 살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새로운 소비 형태를 구축하고 경제적인 파급효과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1인 가구! 이제 소형 주택, 소형 주방용품, 소형 가전, 간편 외식산업 등 규모가 늘어나고 있는 싱글슈머 시장 에 주목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