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도 중고 제품을 산다?! 중고 전성시대

0

남이 사용하던 물건을 사서 쓰는 ‘중고‘에 대한 인식이 ‘값싸고 낡은 오래된 제품’이 아닌 ‘저렴하면서 합리적인 제품’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상황은 최근 MBC 예능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에서 남자 연예인이 일어나자마자 중고사이트를 확인하는 장면이 전파를 타면서 더욱더 눈길을 끌고 있는데요. 그는 “평소에도 냉장고, 세탁기, TV 등 각종 전자제품 대부분을 중고사이트에서 구매했다”며 사야 할 물품이 생기면 최저가를 알아보고 중고사이트에서 검색을 한 후 저렴하게 파는 걸 찾으면 그것을 구매한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부유해 보이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연예인도 중고 제품을 구매하는 요즘, 중고 시장이 최신 소비 트렌드로 정착 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중고제품 main 중고 연예인도 중고 제품을 산다?! 중고 전성시대  중고제품-main              main

중고 중고 연예인도 중고 제품을 산다?! 중고 전성시대  소제목경기불황에 맞물린 중고 전성시대

저성장과 소비침체 이중고가 지속되면서 ‘저가형 소비’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소비자들로부터 인기를 얻기 시작한 중고 시장은 합리적인 소비와 나만의 가치 추구가 한데 버무러져 최신 트렌디한 소비로 자리잡고 있는데요. 

실제로 한 오픈마켓 관계자에 따르면 국내 중고시장 규모는 약 10조 원 규모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또한 오픈마켓의 중고물품 거래액은 2011년 상반기 매출액 100을 기준으로 봤을 때 2014년 상반기는 321로 약 3배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는 등 해를 거듭할수록 빠른 증가세를 보였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국내 최대 중고사이트 카페의 경우도 최근 1년 사이 250만 여명이 증가하여 현재 회원 수가 1,250만 명이 넘는다고 하는데요. 이는 국민 4명 중 1명이 회원으로 등록한 셈이라고 합니다.

삼성자산운용 표(중고) 중고 연예인도 중고 제품을 산다?! 중고 전성시대  삼성자산운용-표중고

최근에는 아예 처음 물건을 살 때부터 나중에 중고로 제품을 팔 생각을 하여 제품 구입 시 함께 배송되어 오는 더스트 백이나 박스 포장을 버리지 않고 보관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이미 구입 했다고 하면 중고로 취급되고 값어치가 떨어졌다고 생각하는 것은 금물!! 희소성이 높아 시중에 구하기 힘든 제품은 중고라 해도 ‘한정판’이라는 이름 하에 프리미엄을 붙여 기존 가격보다 비싸게 거래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가운데 중고 제품을 찾는 소비자를 공략하는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이 눈에 띕니다. 

중고시장 중고 연예인도 중고 제품을 산다?! 중고 전성시대  중고시장

중고 중고 연예인도 중고 제품을 산다?! 중고 전성시대  소제목중고거래만을 위한 마케팅 전략

1. 중고거래만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모바일 거래가 활발해 짐에 따라 이용이 편리한 온라인 중고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모바일 기기를 통해서도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중고거래만을 위한 애플리케이션이 등장했는데요. 상품 등록 절차를 간소화 하는 한편, PC의 안전거래 시스템도 그대로 적용하여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으므로 거래 신뢰도는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네요~

2. 리폼하여 재 탄생되는 중고 제품
대표적으로 재활용품에 디자인 또는 활용도를 더해 그 가치를 높인 제품 ‘업사이클링’과 ‘리사이클링’이 있는데요. 의류와 가방에 한정되지 않고 모든 제품으로 확대하여 마치 새것과 다름 없는 제품으로 바꾸어 판매하는 등 요즘에는 중고 제품을 리폼하여 새로운 제품으로 판매하는 전문 쇼핑몰도 늘어나고 있으며, 온라인 마켓에는 중고 제품만 따로 판매하는 카테고리를 생성하고 있답니다.

이 외에도 온라인 중고 시장과 더불어 홍대, 이태원, 대학로 등 젊은이들이 주로 찾는 곳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는 오프라인 중고거래 장터 ‘플리마켓’과 ‘프리마켓’ 역시 계속해서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특히 프리마켓의 경우 중고품만 있는 것이 아니라 직접 만든 제품이나 서로 원하는 제품끼리 교환도 가능하기 때문에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쇼핑도 하면서 이야기도하는 재미를 느끼고 싶다면 오프라인 중고거래 장터를 이용하는 것도 좋겠죠?

used item 중고 연예인도 중고 제품을 산다?! 중고 전성시대  used-item used item

이처럼 생활에 꼭 필요한 물건을 새 제품과 비슷한 상태임에도 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중고 제품! 이만하면 중고 시장이 신(新) 소비 트렌드로 자리잡았다고 할만한데요. 조금 더 시간을 투자하고 발품을 판다면 구매자는 거의 새것과 같은 물건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고, 판매자 역시 필요 없는 물건을 팔 수 있어 보다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지 않을까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