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장의 반등 지속될까? 2022년 8월 주식시장 전망

0
{focus_keyword} 주식시장의 반등 지속될까? 2022년 8월 주식시장 전망  주식시장_도비라-1024x1024

| 7월 주식시장은 어땠나요?

2022년 7월 코스피는 5.1% 상승했는데요. 그중에서도 IT, 자동차 등 대형주가 반등을 주도했고, 조선, 에너지, 건설, 은행 등 경기민감업종은 약세를 보였습니다.

2분기 기업 실적이 발표되면서 기업이익 전망치의 하향세가 두드러지는 모습인데요. 자동차, 에너지 업종은 2분기 실적 서프라이즈로 인해 전망치 역시 동반 상향했지만, IT 및 소비 관련 업종의 이익 전망치는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7월에 한국과 미국 증시가 반등한 이유는 시장금리의 하락인데요. 시장금리가 하락하면서 밸류에이션이 상승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한국에 비해 미국 증시의 반등 폭이 컸던 이유는 미국 금리의 하락 폭이 더 크고, 미국 증시의 금리에 대한 주가 민감도(Equity Duration)가 더 길었기 때문입니다.

{focus_keyword} 주식시장의 반등 지속될까? 2022년 8월 주식시장 전망  주식시장_핵심키워드-1024x1024

| 8월 주식시장의 주요 이슈는 무엇인가요?

시장의 반등을 이끈 건 바로 밸류에이션의 상승인데요. 현재 밸류에이션이 저평가된 상황은 아닙니다. 지금은 밸류에이션의 절대 수준보다 채권 대비 주식 시장의 밸류에이션(Yield Gap)이 시장의 핵심 동력인데요. 그런 측면에서 현재 채권금리 수준이 과거보다 높아져 있어 주식시장의 매력도가 높지 않은 상황입니다.

| 채권금리의 추가 하락 가능성

물론 금리가 추가 하락한다면, 주식시장의 밸류에이션 확장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미국 금리가 많이 하락해 장-단기 금리차가 역전된 상황인데요. 추가적인 하락폭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 기업이익에 대한 기대는?

한국과 미국의 2분기 실적 발표 시즌 이후, 2022년과 2023년 이익 전망치는 둔화 중입니다. 경기 우려에 비해 예상보다 이익 전망치 둔화 폭은 작은 편인데요. 그 이유는 매출 전망치의 지속적인 상승과 마진폭을 축소하여 기록(과소계상)했기 때문입니다.

현재 한국과 미국의 순이익 마진 추정치는 과거 경기 둔화기 대비 매우 높은 수준인데요. 이를 감안하면 이익의 추가 하락 가능성도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 앞으로의 시장 전망이 궁금해요.

앞으로 인플레이션 압력이 낮아질 가능성이 높고, 이에 따라 금리상승도 둔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다만, 금리상승에 따른 밸류에이션의 반등이 최근 주식시장의 반등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은 주목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채권 금리가 단기간에 급락했고, 향후 경기 및 기업이익 전망치에 대한 신뢰도 또한 높지 않다고 볼 때, 시장 반등이 지속될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focus_keyword} 주식시장의 반등 지속될까? 2022년 8월 주식시장 전망  주식시장_한컷전망-1024x1024
{focus_keyword} 주식시장의 반등 지속될까? 2022년 8월 주식시장 전망  삼성자산운용_351x185_블로그_주식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