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증시 회복의 배경은? 2022년 8월 글로벌 시장 전망

0
글로벌 증시 회복의 배경은? 2022년 8월 글로벌 시장 전망 글로벌 증시 회복의 배경은? 2022년 8월 글로벌 시장 전망  글로벌시장_도비라_ver2-1024x1024                           ver2

| 7월 글로벌 시장은 어땠나요?

2022년 7월 글로벌 시장은 급락 후 회복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선진국과 신흥국 시장을 모두 포함한 MSCI ACWI Index는 월간 6.9%(2022.06.30~07.29 기준), 선진국 지수(MSCI World Index)는 7.9%, 신흥국 지수(MSCI EM Index)는 -0.7%를 기록했습니다.

지난달 지속적인 금리 인상에도 여전한 인플레이션과 경기 둔화 우려로 인해 시장은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이후 연준이 시장이 예상하는 수준까지 금리를 인상하겠다고 밝힌데 이어 향후 금리 인상 속도를 조정할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언급했는데요. 이로 인해 시장이 안도하며 일부 회복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글로벌 증시 회복의 배경은? 2022년 8월 글로벌 시장 전망 글로벌 증시 회복의 배경은? 2022년 8월 글로벌 시장 전망  글로벌시장_핵심키워드_ver2-1024x1024                                 ver2

| 8월 글로벌 시장의 주요 이슈는 무엇인가요?

글로벌 시장이 회복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글로벌 증시는 월초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와 분기 실적 발표에 대한 경계감으로 부진한 모습을 보였는데요. 하지만 7월 중순부터 이어진 주요 기업들의 견조한 실적 발표로 투자 심리가 개선되며 반등하였습니다. 국가별로는 미국, 유럽, 일본 등 선진 시장이 긍정적인 모습을 보였고, 중국 등 신흥 국가들은 상대적으로 부진했습니다. 업종별로는 IT, 임의 소비재 등이 좋았으며 소재, 유틸리티 등이 부진한 결과를 보였습니다.

특히 미국 시장은 주요 기업인 넷플릭스, 테슬라 등이 견조한 실적을 발표하면서 기술주 중심으로 상승했습니다. 유럽 시장은 가스 위기 고조에 하방 압력을 받았는데요. 존슨 영국 총리의 사임으로 정치적 불확실성이 해소되고, 주요 기업들이 예상보다 좋은 실적을 보여주며, 투자 심리가 개선되었습니다. 일본 시장은 참의원 선거에서 자민당이 과반수를 확보하며, 현 정부의 안정성을 높임과 동시에 미국 시장의 회복세에 힘입어 상승했습니다.

전반적으로 7월 글로벌 시장은 예상보다 완화적인 연준의 통화 정책 입장과 주요 기업들의 견조한 실적 발표에 힘을 얻었는데요. 이로 인해 투자 심리가 개선되며 시장을 상승으로 이끌었습니다.  

| 미국 시장 회복의 배경

7월 미국 시장은 지난달 급락 후 회복하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월 초 유가 반등과 기대치를 상회하는 분기 실적 발표에 힘입어 에너지 및 기술주가 강세를 보이며 증시가 상승했습니다. 또한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큰 시장에서 미국 6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예상치를 상회하고 있는데요. 연준의 1.0%p 금리 인상 가능성 등 긴축 기조가 더욱 확대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며, 증시가 하방 압력을 받기도 했습니다.

한편, 지난 분기 인플레이션 등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주요 기업들이 견조한 실적을 발표했는데요. 이로 인해 투자 심리가 크게 개선되어 증시가 다시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특히 기술주에 대한 실적 기대감이 높아지며, 나스닥이 큰 폭으로 상승했는데요. 유럽중앙은행(ECB)이 예상보다 큰 폭인 0.5%p 금리 인상을 결정하면서 달러가 약세를 보인 점도 기술주 강세에 기여했습니다.

월말에는 스냅과 월마트의 부진한 실적 발표에 투자 심리가 위축되며 한때 증시가 불안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는데요. 하지만 7월 FOMC에서 시장이 예상했던 0.75%p 금리 인상이 확정되고, 향후 금리 인상 속도를 조정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이어지며 다시 강세를 보였습니다.

| 7월 FOMC 리뷰 및 증시 영향

7월에 있었던 FOMC 회의에서 연준이 예상대로 기준금리를 0.75%p(2.25~2.5%) 인상했습니다. 올해 들어서 연준은 금리를 4번에 걸쳐 총 2.25%p 인상했고, 파월 의장이 이번 회의에서 내년에 금리를 인하는 것은 다소 이르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만큼 통화 정책의 기조가 근본적으로 변했다고 보기는 어려운데요. 향후 물가 및 고용 지표에 따라 긴축 정책의 추이가 변화할 수도 있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시장에서는 연준이 연말까지 금리 인상 행보를 이어가겠지만, 경기 침체 우려가 커진 만큼 금리 인상 폭을 축소하는 방안으로 가지 않을까 전망하고 있습니다. 내년부터는 연준이 금리 인하에 돌입할 것이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 앞으로의 시장 전망이 궁금해요.

향후 글로벌 주식 시장은 달러화 강세, 미국의 금리 인상 강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여파가 핵심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의 양호한 경제 여건과 상대적으로 가파른 통화정책을 감안할 경우, 세계 경제 여건은 달러화 강세로 이어질 가능성이 우세합니다.

달러화 강세가 유지될 경우, 글로벌 경제 둔화 및 일부 취약 국가의 경제 위기를 야기하거나,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여파로 유로존의 경기 침체 우려가 심화될 가능성도 있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금리 인상이 본격화될 경우, 국채 금리 상승에 취약한 남유럽 국가들에 대한 우려감이 가중될 수 있어 유의가 필요하겠습니다.

글로벌 증시 회복의 배경은? 2022년 8월 글로벌 시장 전망 글로벌 증시 회복의 배경은? 2022년 8월 글로벌 시장 전망  글로벌시장_한컷전망_ver2-1024x1024                              ver2
글로벌 증시 회복의 배경은? 2022년 8월 글로벌 시장 전망 글로벌 증시 회복의 배경은? 2022년 8월 글로벌 시장 전망  삼성자산운용_351x185_블로그_글로벌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