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이션 상승은 둔화될까? 2022년 6월 주식시장 전망

0
{focus_keyword} 인플레이션 상승은 둔화될까? 2022년 6월 주식시장 전망  주식시장_도비라-1-1024x1024                        1

| 5월 주식시장은 어땠나요?

2022년 5월 코스피는 0.3% 하락했습니다. 대형주와 성장주가 시장 대비 상승했고 화학, 에너지, 운송, 기계 등 소재 및 산업재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최근 성장주와 가치주의 초과성과 폭이 완화되고 있는 모습인데요. 그 이유로는 인플레이션이 고점을 찍었다는 의견이 대두되는가 하면, 국채 수익률이 둔화되면서 성장주와 대형 경기민감업종이 반등했기 때문입니다.

인플레이션 상승 둔화와 향후 금리 상승이 완화될 것이라는 기대감에 지난 4주 동안 전 세계 주식 펀드에는 총 운용자산(AUM) 대비 0.55% 규모의 유의미한 자금이 유입되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채권 펀드에서는 대규모의 자금 유출이 지속되는 모습입니다. |

{focus_keyword} 인플레이션 상승은 둔화될까? 2022년 6월 주식시장 전망  주식시장_핵심키워드-1-1024x1024                              1

| 6월 주식시장의 주요 이슈는 무엇인가요?

인플레이션의 상승세가 둔화될 조짐이 나타나고 있는데요. 미국의 4월 핵심 소비자물가지수(CPI)는 6.1%, 개인소비지출(PCE)은 4.9%로 전월 대비 0.3%P씩 낮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미국의 타이트한 고용시장 환경이 임금 상승을 부추겨 인플레이션이 오랜 기간 지속될 것이라는 우려도 있었는데요. 최근에는 자산 가격의 하락과 정부의 재정정책이 감소하면서 팬데믹 이후 고용시장에서 이탈했던 노동력이 다시 유입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NFIB 서베이에 따르면 향후 인력 확충과 임금 상승을 계획하고 있다고 답변한 기업 비율이 감소하는 추이여서 인플레이션이 안정될 것이라는 시각에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 연준의 정책 변화에 어떻게 대비할까요?

인플레이션 상승세가 둔화된다면, 향후 경기 경착륙(경기가 갑자기 냉각되면서 주가가 폭락하고, 실업자가 급증하는 현상) 가능성을 완화하기 위한 정책의 유연성이 필요할 텐데요.

연준 주요 인사들은 6월 FOMC 회의 이후 금리 인상 폭이 가변화될 수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현재 연방 기금 선물은 6~7월 FOMC까지 0.5%p 인상, 이후 0.25%p 인상을 반영 중이지만, 이후 추가 상승 가능성은 제한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금리 상승이 둔화되면 주식의 밸류에이션은 쉽게 하락하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다만, 여전히 채권 대비 주식 매력도가 하회하는 점은 유의해야겠습니다.

| 앞으로의 시장 전망이 궁금해요.

금리 상승세가 주춤해져도 경기 모멘텀이 둔화되고 있다는 점은 주식 시장 반등의 제약 요인으로 작용하는데요. 인건비, 원자재 상승에 기인한 마진 축소 요인을 감안할 때, 시장 흐름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업종이 공격적으로 투자하는 것은 시기 상조라고 판단됩니다.

향후 금리 상승이 둔화되어도 경기 모멘텀이 확보되지 않을 경우, 시장 반등 폭은 제한적일 수밖에 없는데요. 여전히 고배당, 저변동성, 재무 상태가 우량한 주식에 주목하시길 바랍니다. 

{focus_keyword} 인플레이션 상승은 둔화될까? 2022년 6월 주식시장 전망  주식시장_한컷전망-1-1024x1024                           1
{focus_keyword} 인플레이션 상승은 둔화될까? 2022년 6월 주식시장 전망  삼성자산운용_351x185_블로그_주식-1                                      1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