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에 투자해도 될까? 기업 가치 파악하려면 ‘이 지표’ 확인은 필수!

0
{focus_keyword} 여기에 투자해도 될까? 기업 가치 파악하려면 ‘이 지표’ 확인은 필수!  삼성_블_도비라_960x960-3                       3

최근 기업들 사이에서 ESG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기업이 단기적 이익보다는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해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는데요. 과거에는 재무적 기준으로 기업의 가치를 측정했지만, 이제는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노력도 기업의 중요한 가치로 인정받고 있는 것이죠. 이처럼 ESG가 주목받는 상황에서 ESG에 자기자본이익률(ROE, Return On Equity)을 더한 ROESG라는 지표가 새롭게 등장했는데요. 오늘은 ROESG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focus_keyword} 여기에 투자해도 될까? 기업 가치 파악하려면 ‘이 지표’ 확인은 필수!  삼성_blog_01-3        blog 01 3

| 아직도 ‘돈 잘 버는 기업’이 최고일까?

① ESG란?

ESG란 환경(Environmental)·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의 약자로, 단기적인 이익보다 지속 가능한 가치를 추구하는 것을 뜻합니다. 즉 기업을 안정적이고 지속적으로 경영하려면 환경을 보호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한편, 투명하고 윤리적인 지배구조를 갖춰야 한다는 겁니다.

② 투자자의 관점에서 바라본 ESG

이제 투자자들은 ‘돈만 잘 버는 기업’을 찾지 않습니다. 기업이 사회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도 중요하게 생각하죠. 그러나 단순히 기업이 착한 일, 좋은 일을 한다고 해서 ESG 경영이 되는 건 아닙니다. ESG 경영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는 다릅니다. 기업 활동 전반에서 환경과 사회에 대한 책임을 다하고 투명한 지배구조를 갖춰야 합니다.

기업이 ESG를 강조하는 이유는 이런 것들이 결과적으로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투자자의 관점에서 ESG란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고 더 오래 살아남을 수 있는 기업을 판단할 수 있는 정보입니다.

{focus_keyword} 여기에 투자해도 될까? 기업 가치 파악하려면 ‘이 지표’ 확인은 필수!  삼성_blog_02-3        blog 02 3

| 투자할 때 꼭 확인해야 하는 ‘ROE’

①자기자본이익률(ROE)란?

{focus_keyword} 여기에 투자해도 될까? 기업 가치 파악하려면 ‘이 지표’ 확인은 필수!  삼성_blog_03-3        blog 03 3

ROE는 기업의 수익성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지표로, 당기순이익을 평균 자기자본으로 나눈 뒤 100을 곱한 수치입니다. ROE를 보면 기업이 자기자본을 활용해 1년 동안 얼마를 벌었는지를 알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ROE가 10%라면 10억 원의 자본을 투자해 1억 원의 이익을 냈다는 뜻입니다.

②투자자가 ROE를 대하는 자세

ROE가 높다는 것은 곧 기업이 자본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많은 이익을 냈다는 의미인데요. ROE가 높은 기업은 주가도 높게 형성되는 경향이 있어 투자지표로 활용됩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ROE가 적어도 시중금리보다는 높아야 투자할 가치가 있습니다. ROE가 시중금리보다 낮다면 차라리 투자 자금을 은행에 예금하는 편이 더 낫기 때문입니다.

ROE는 수익성 지표일 뿐 성장성을 보장하는 지표가 아닙니다. 따라서 ROE만 보고 투자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하지만 ROE가 투자자에게 있어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인 것은 분명합니다. 애플(152%)*, 마이크로소프트(47%)* 등 세계적인 기업들은 대체로 높은 ROE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투자의 귀재라 불리는 워런 버핏도 ROE를 투자 척도로 삼아 15% 이상을 유지하는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자료: 초이스스탁US, 2022년 3월말 기준

{focus_keyword} 여기에 투자해도 될까? 기업 가치 파악하려면 ‘이 지표’ 확인은 필수!  삼성_blog_04-2        blog 04 2

| 기업의 생산성과 성장성을 동시에 보여주는 ‘ROESG’

①ROESG란?

ROESG란 ROE와 ESG 점수를 곱한 것으로, 기업의 자본생산성(ROE)과 지속가능성(ESG)을 동시에 확인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ROESG는 일본 히토쓰바시대학의 이토 쿠니오 교수가 2014년에 개발한 지표인데요. 수치화하기 어려운 ESG 경영의 가치를 객관적인 지표로 나타내려는 시도라는 점에서 의미를 갖습니다.

사실 ESG에 대한 투자 관심과 규모가 빠르게 성장하면서 동시에 평가 기준의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도 늘어나고 있는데요. 다양한 국내외 기관이 ESG 기준으로 기업 등급을 산출하고 있지만, 기관마다 기준이 달라 아직은 평가 결과의 일관성이 떨어집니다. 이런 상황에서 ROESG라는 새로운 지표가 등장하면서 일반 투자자도 ESG의 가치를 비교적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②2021년 국내 ROESG TOP 10 기업은?

{focus_keyword} 여기에 투자해도 될까? 기업 가치 파악하려면 ‘이 지표’ 확인은 필수!  삼성_blog_05-2        blog 05 2

일본의 닛케이 신문은 2019년부터 글로벌 기업의 ROESG 등급을 평가 및 발표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한경ESG가 지난해 ‘2021 ROESG 조사’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톱 3 기업은 코웨이·LG생활건강·삼성엔지니어링이 순서대로 차지했습니다. 아직 ROESG는 일반 투자자들에게 생소한 지표이지만, 주가수익비율(PER, Price Earning Ratio)이나 ROE처럼 투자 시 확인해야 할 지표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새로운 투자 지표인 ROESG의 개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일반 투자자 입장에서도 ROESG는 ‘옥석’을 가리는 참고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내가 투자하는 기업이 정말 믿을 만한지 ROESG를 통해 확인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삼성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심사필 제2022-249호(2022.05.13~2023.05.12)

{focus_keyword} 여기에 투자해도 될까? 기업 가치 파악하려면 ‘이 지표’ 확인은 필수!  삼성자산운용_블썸네일_351x185-3                                  3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