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장기 투자는 어떻게? ‘ㅇㅇ’ 대표 지수는 필수!

0
ETF 장기 투자는 어떻게? 'ㅇㅇ' 대표 지수는 필수! ETF 장기 투자는 어떻게? 'ㅇㅇ' 대표 지수는 필수!  삼성_블_도비라_960x960

가파르게 상승하는 물가와 금리, 각국 중앙은행의 긴축 통화정책,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지정학적 리스크 등으로 최근의 시장은 불확실성이 커져가고 있는데요. 오히려 이런 때일수록 자신의 투자 전략을 점검하고 장기 투자를 꾸준히 이어가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장기 투자를 위한 ETF 전략’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ETF를 활용해서 멀리 보고 투자하려면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삼성자산운용 최창규 ETF컨설팅본부장과 함께 Q&A로 알아볼게요!

ETF 장기 투자는 어떻게? 'ㅇㅇ' 대표 지수는 필수! ETF 장기 투자는 어떻게? 'ㅇㅇ' 대표 지수는 필수!  삼성_blog_01        blog 01

Q. 장기 투자 포트폴리오를 개별 종목이 아니라 ETF로 구성해야 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최창규 본부장(이하 최): 우리나라는 현재 초고령화 사회로의 진입을 앞에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짧게 투자하기보다는 장기 투자를 통해 ‘100세 시대’를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위 단타가 일반적인 투자 방식이었던 과거와 달리 이제는 장기 투자를 위한 포트폴리오를 고민해야 할 때죠.

장기적으로 꾸준한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포트폴리오의 분산이 필요한데요. 특정 종목만 집중적으로 매수하면 장기 투자 시 리스크도 커지게 됩니다. 그래서 다양한 종목으로 구성된 ETF를 통해 접근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입니다.

Q. 장기 투자는 단기 투자와는 다르게 접근해야 할 것 같은데, 성공적인 장기 투자를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까요?

무엇보다 자신이 어느 정도의 수익률을 원하는지 꼭 정해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투자 수익은 크게 두 종류로 나뉘는데요. 첫째는 자산 가격 상승에서 발생하는 차익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주가 상승으로 인한 시세차익을 꼽을 수 있죠. 두 번째는 배당금, 분배금 등의 인컴 수익입니다.

투자에 앞서 나의 기대수익률을 알아야 하는 이유는 사람마다 투자성향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연 2~3%의 수익에 만족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연 10%를 지향하는 투자자도 있기 마련입니다. 장기 투자의 경우 기본적으로 시중금리의 약 2배를 기준으로 생각해 보실 수 있겠는데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기대수익률을 자꾸 바꾸어선 안된다는 점입니다. 장기 투자니까 꾸준하게 가져갈 수 있는 기대수익률로 정해야 합니다.

ETF 장기 투자는 어떻게? 'ㅇㅇ' 대표 지수는 필수! ETF 장기 투자는 어떻게? 'ㅇㅇ' 대표 지수는 필수!  삼성_blog_02        blog 02

Q. 그렇다면 5년, 10년 후를 내다보는 장기 투자, 어떤 종목을 담아야 할까요?

안전자산만 고집한다면 물가 상승률을 따라잡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을 헤지하기 위해서는 결국 위험자산에도 투자해야 하는데요. 문제는 현재 시장에 리스크 요소가 너무 많다는 것이죠. 이런 상황에서 믿을 것은 ‘실적’입니다. 실적은 시장 상황이 어떻든 중요한 요소이지만, 최근처럼 금리가 상승하는 시기에는 더더욱 실적에 대한 확신이 중요합니다. 실적이 나지 않는 종목은 버리고, 실적을 보여주는 종목 위주로 전략을 다시 짤 필요가 있습니다.

Q. 장기 투자 측면에서 주목해야 할 ETF를 소개해 주세요.

지금처럼 글로벌 증시가 불안하고 부진할수록 선진국을 보아야 한다고 봅니다. 안타깝게도 최근 한국 증시에서 외국인 투자자들의 매도세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글로벌 경제 상황이 좋지 않으니 경제적 맷집이 약한 신흥국 시장의 주식부터 처분하는 거죠. 이는 반대로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 증시의 투자 매력도가 상대적으로 높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장기 투자 측면에서 주목해야 할 ETF는 ‘미국 또는 선진국 증시를 추종하는 ETF’라고 할 수 있습니다.

ETF 장기 투자는 어떻게? 'ㅇㅇ' 대표 지수는 필수! ETF 장기 투자는 어떻게? 'ㅇㅇ' 대표 지수는 필수!  삼성_blog_03        blog 03

Q. 이미 성장주 ETF에 투자했어요. 팔고 갈아타야 하나요?

장기 투자자에게 미국 대표 지수 투자는 사실상 필수입니다. 연준의 정책 방향성은 미국 경제 성장이라는 목표를 향하고 있는데요. 성장주라 하더라도 개별 종목보다는 미국 대표 지수의 이익은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장기 투자를 전제로 할 때, 미국 주식이 한국 주식보다 투자 매력도가 좋고, 사업구조면에서도 긍정적인 부분이 많으니 굳이 매도하기보다는 시장 상황을 지켜보는 편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Q. 장기 투자 시 포트폴리오 비중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만한 팁이 있을까요?

타깃데이트펀드(TDF)를 적극 참고해 보세요. TDF는 연령에 따라 위험자산과 안전자산 투자 비중을 자동으로 조정해 주는 펀드인데요. 내가 은퇴를 목표로 하는 연도를 결정하고, 펀드 이름 뒤에 붙은 숫자를 선택하면 나에게 맞는 TDF 상품을 선택할 수 있고요. 해당 상품의 주식과 채권 비중을 참고하면 나에게 효과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삼성자산운용의 경우 미국의 캐피탈 그룹(Capital Group)이라는 우수한 금융기관의 자문을 받아 주식과 채권의 비중을 조절하고 있는데요. 이런 전문가들의 의견을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Q. 장기 투자하면 연금계좌도 빼놓을 수가 없는데, 연금계좌에 ETF를 담을 때 지켜야 할 원칙은?

연금계좌에 담을 ETF로는 인컴이 확실한 상품을 골라야 합니다. 즉, 분배금이나 배당금이 꾸준히 들어오는 ETF가 연금계좌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실적이 뒷받침되는 미국 대표 지수에 투자하라고 말씀드렸는데요. 배당을 많이 주는 주식이 포함된 S&P500 고배당, 나스닥 고배당 ETF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삼성자산운용과 함께 장기 투자를 위한 ETF 전략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리스크와 변수가 많을수록 ‘장기 투자’와 ‘ETF’라는 두 키워드를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시장 변동성이 큰 요즘, ETF와 함께하는 장기 투자로 꾸준한 수익을 추구해 보는 건 어떨까요?

ㅇ 본 콘텐츠에는 일부 주관적인 견해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며, 최종적인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니 신중하게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ㅇ 투자자는 집합투자증권에 대하여 금융상품판매업자로부터 충분한 설명을 받을 권리가 있으며, 투자 전 (간이)투자설명서 및 집합투자규약을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ㅇ 집합투자증권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습니다.
ㅇ 집합투자증권은 자산가격 변동, 환율 변동, 신용등급 하락 등에 따라 투자원금의 손실(0~100%)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
ㅇ 과거의 운용실적이 미래의 수익률을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ㅇ 연금펀드의 경우 중도해지하거나 연금 이외의 형태로 수령하는 경우 세액공제 받은 납입원금 및 수익에 대해 기타소득세(16.5%) 과세 등 세제상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ㅇ 과세기준 및 과세방법은 향후 세법개정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ㅇ 증권거래비용 등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삼성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승인필 제220502-12호

▼인터뷰 영상 보러 가기▼

ETF 장기 투자는 어떻게? 'ㅇㅇ' 대표 지수는 필수! ETF 장기 투자는 어떻게? 'ㅇㅇ' 대표 지수는 필수!  삼성자산운용_블썸네일_351x185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