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1월 주식시장 전망

0
{focus_keyword} 2021년 11월 주식시장 전망  블로그_내지_한컷전망_Top_주식                               Top

| 2021년 10월 주식시장은 어떠했나요?

2021년 10월 코스피는 -3.2% 하락하면서 4개월 연속으로 약세를 보였습니다. 업종별로는 미디어/교육 및 소프트웨어 업종이 시장 대비 강세를 보였고, 사이즈별로는 중/소형주가 대형주 대비 강세 추이를 이어갔습니다.

2022년 기업이익 전망치가 하향 조정되면서 내년 이익은 올해 대비 감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주식시장의 밸류에이션은 역사적 평균 수준 및 적정 수준에 근접했는데요. 앞으로 추가적인 밸류에이션 변화의 폭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focus_keyword} 2021년 11월 주식시장 전망  블로그_내지_한컷전망_2_주식                               2

| 단계적 일상 회복이 이행된다고요?

지난 10월 보건복지부는 단계적 일상 회복 이행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11월부터 진행된 1단계를 시작으로, 12월 중순에 2단계를 거쳐 최종적으로는 사적 모임 제한을 해제하는 내용인데요.

팬데믹 이후 정부의 사회적 거리 두기 시행 강도와 소비심리는 반대로 흘러가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정부의 정책의 방향이 ‘사회적 거리 두기’에서 ‘단계적 일상 회복’으로 전환되면서 소비심리는 점차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유통 형태별로 보면, 단계적 일상 회복으로 인해 오프라인 유통채널인 백화점, 편의점 등의 매출이 회복될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일시적으로 온라인 대비 오프라인 유통 매출이 높아질 전망입니다.

| 미국 통화정책 변화는 어떻게 되나요?

11월 FOMC에서 테이퍼링을 공식화하고 12월부터 자산매입을 축소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미 테이퍼링 이슈는 시장에서 충분히 반영하고 있죠. 과거 2013년 사례를 보면 테이퍼링 실시 이전에 잠시 증시의 충격이 있었지만, 실제로 테이퍼링을 실시했던 국면에서 주가는 오히려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통화정책의 변화 우려는 초기에 일시적인 현상으로 보고, 향후 경기 회복 지속 여부가 더 중요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 2022년 기업이익 모멘텀 둔화는 어떻게 봐야 하나요?

2022년 코스피 이익 전망치는 184조 원으로 올해 대비 -0.1% 감소했습니다. 22년 이익 전망치가 하향 조정되고 있어 단기간에 이익 모멘텀이 형성될 가능성은 높지 않아 보이는데요.

국내 기업 실적 변수에 선행하는 주요 지표들은 2021년 하반기 이후 고점을 형성하고 하향 조정되고 있습니다. 애널리스트의 실적 추정치를 종합해도 내년도 이익이 올해 대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실적 모멘텀은 점차 약화되고 있습니다.

| 앞으로의 시장전망과 투자전략이 궁금해요.

이익 전망치가 둔화되는 가운데, 인플레이션 및 통화정책 정상화 우려는 계속해서 지속되고 있는데요. 주식시장 측면에서는 이익 부분 개선은 더디고, 주가의 요구수익률은 높아질 수 있어 시장에 부담스러운 환경입니다.

2022년을 관통하는 주도 업종의 부재로, 단계적 일상 회복 시행에 따른 수혜 업종에 단기적으로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전반적으로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를 추천합니다.

{focus_keyword} 2021년 11월 주식시장 전망  썸네일_시안_주식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