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9월 주식시장 전망

0
{focus_keyword} 2021년 9월 주식시장 전망  블로그_내지_한컷전망_Top_주식                               Top

| 2021년 8월 주식시장은 어떠했나요?

2021년 8월에 코스피는 -0.1% 하락하면서 2달 연속으로 약세를 보였습니다. 업종별로는 건강관리, 금융업종이 시장대비 강세를 보였으며, 조선, 철강, IT 등 경기민감업종이 부진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향후 12개월 기업이익 전망치의 증가율은 최근 2개월간 정체되고 있는 반면, 기업이익 대비 밸류에이션의 멀티플(기업가치를 산정할 때 쓰는 적정배수)은 하락하는 추세에 놓여 있습니다. 현재 제반 여건을 고려할 때, 이익의 둔화 & 밸류에이션의 하락 기조가 당분간 이어질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focus_keyword} 2021년 9월 주식시장 전망  블로그_내지_한컷전망_2_주식                               2

| 성장주 강세 원인은 무엇인가요?

경제지표가 예상보다 부진하게 발표되면서 향후 경제성장 모멘텀 둔화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반면에 인플레는 예상보다 상승하고 있습니다. 주식시장 측면에서는 향후 이익 증가율은 둔화되는 가운데 할인율 상승의 우려가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경기 모멘텀이 둔화되면서 미 테이퍼링의 시기가 예상보다 늦춰지고 폭도 완만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미국 시장금리는 하향 안정되고 있습니다. 이에 매크로 환경은 성장주의 강세요인(성장의 희소성 + Equity Duration 수혜)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 Equity Duration : 금리에 대한 주가의 민감도

| 기업이익 증가율 둔화의 이유는 무엇인가요?

코로나19 기간 동안 외부 활동이 제한되면서 가계의 내구 소비재 중심으로 수요가 급증했습니다. 이에 기업에는 재고 부족 및 생산경기 활성화 현상이 나타났고, 이러한 환경은 한국 수출경기 호조로 이어졌습니다.

하지만, 백신접종이 진행되면서 대외 경제활동이 증가하는 구간부터는 서비스업 중심의 수요 개선이 나타나고 있고, 반도체를 비롯한 제조업 재고 축적이 완료됨에 따라 한국 수출경기 둔화 우려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한국 수출경기는 한국 상장기업의 이익의 바로미터로써 시장 컨센서스 상으로도 내년도 이익 증가율은 둔화되는 양상입니다.

| 한국은행의 금리인상 및 개인투자자의 수급여건은 어떻게 되나요?

한국 소비자 물가가 2%대에도 불구하고 한국은행은 금리인상을 단행했습니다. 이유는 자산가격의 불균형 제어 때문이었습니다. 시장에서는 올해 1차례, 그리고 내년도 1분기 중 1차례 등 총 추가 2차례 이상 금리인상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금리인상과 더불어 은행 대출규제는 개인 투자자의 매수여력을 둔화시킬 우려가 있습니다. 최근 코스피 상승은 개인투자자가 주도했다는 점을 상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focus_keyword} 2021년 9월 주식시장 전망  썸네일_시안_주식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