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8월 주식시장 전망

0
{focus_keyword} 2021년 8월 주식시장 전망  블로그_내지_한컷전망_Top_주식                               Top

| 2021년 7월 주식시장은 어떠했나요?

2021년 7월에 코스피는 -2.9% 하락했습니다. 업종별로는 비철금속/목재, IT/하드웨어, IT가전, 철강 등이 시장대비 강세를 보였으며, 사이즈 측면에서는 대형주가 지수 대비 초과 하락했습니다.

성장주가 가치주 대비 성과 우위를 보였습니다. 성장주의 가치주 대비 초과성과는 5월 중순 이후 2개월간 지속되고 있는데, 새로운 스타일 로테이션의 시작인지 판단이 필요한 시점으로 보입니다. 대형주가 지수 대비 초과 하락한 것은 반도체 업종 부진의 영향이 큰 것으로 판단됩니다.

{focus_keyword} 2021년 8월 주식시장 전망  블로그_내지_한컷전망_2_주식                               2

| 성장주 강세 원인은 무엇인가요?

성장주 강세는 미국 금리하락에 기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금리가 내려가면서 자산 듀레이션(금리 민감도)이 짧은 성장주에 유리한 환경이 조성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대표적인 가치업종인 금융주의 시장 대비 상대성과는 정확하게 미국 시장금리에 연동하고 있습니다.

| 금리가 하락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미국 헤드라인 인플레이션(소비자 물가)의 상승에도 불구하고 시장금리가 하락함에 따라 시장의 해석이 분분합니다. 미국 시장금리를 분해하면, 기대인플레이션보다 실질금리가 시장금리 하락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이는 향후 경기에 대한 우려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최근 증시의 상승세가 둔화되는 원인도 이와 무관하지 않습니다. 1) 경기정점 논란 2) 자산가격이 부담스러운 수준으로 상승했다는 우려는 시장 상승세에 제동을 걸고 있습니다.

| 앞으로의 시장전망과 투자전략이 궁금해요.

경기 성장 둔화 우려, 금리하락 조합은 성장주의 초과성과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다만, 현시점에서 경기 둔화에 대한 우려는 지나치며, 가치주가 펀더멘털 대비 저평가가 심화되고 있다는 점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코로나 극복과정에서 기업이익은 매우 빠른 성장세를 보였지만, 기저효과, 정책효과에 기인한 바가 크기 때문에 향후 지속성에 대한 의구심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증시가 기존의 상승세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자생적 경기회복에 대한 확신이 강화되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focus_keyword} 2021년 8월 주식시장 전망  썸네일_시안_주식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