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7월 주식시장 전망

0
{focus_keyword} 2021년 7월 주식시장 전망  블로그_내지_한컷전망_Top_주식                               Top

| 2021년 상반기 주식시장은 어떠했나요?

2021년 상반기에 코스피는 14.7% 상승했습니다. 업종별로는 운송, 에너지, 기계, 철강 등 경기민감주가 강세를 보였으며, 중소형주가 대형주 대비, 가치주가 성장주 대비 성과 우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글로벌 자산시장을 보면, 지난해 부진했던 원자재, 부동산, 인프라 등 대체자산이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주식자산이 전반적으로 채권 대비 양호한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인플레이션과 금리 상승에 기인합니다.

{focus_keyword} 2021년 7월 주식시장 전망  블로그_내지_한컷전망_2_주식                               2

| 하반기에 주목해야 하는 변수는 무엇인가요?

상반기는 원자재값이 상승하고 공급 부족으로 산업활동이 강화되면서 에너지, 소재, 산업재 등이 강세를 보였다면, 하반기에는 소비재 업종의 이익 성장폭이 클 것으로 전망됩니다.

코로나19 이후 미국의 가계 소득은 정부지원금 확대로 8.1% 증가한 반면, 지출은 -1.6% 감소했습니다. 즉, 같은 기간 미국 가계 가처분 소득대비 저축률은 18.3%로 높아졌습니다.

백신 접종이 확대되면서 미국의 가계 소비 여력이 확대될 뿐만 아니라 소비패턴 역시 내구재에서 서비스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 기업이익은 얼마나 개선될까요?

현재 시장 컨센서스 기준 코스피 순이익은 전년대비 91.3% 증가하여 167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 경기회복이 지속되고 있고 애널리스트의 이익 전망치가 지속적으로 상승추이에 있기 때문에 전년비 상승폭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1년 이익 모멘텀이 강한 업종은 에너지, 소재, 산업재 등 경기민감업종입니다. 이 업종은 인플레이션에 대한 민감도도 클 뿐 아니라 영업 레버리지도 매우 크기 때문에 향후 추가 상향 가능성도 염두에 두어야겠습니다.

| 앞으로의 시장전망과 투자전략이 궁금해요.

하반기 경기회복 국면에 진입함에 따라 기업이익 증가 모멘텀은 강화되는 반면에, 금리상승 우려에 따른 밸류에이션 하락 압력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주식시장의 상승폭은 전년 혹은 상반기 대비 다소 둔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상반기 유효했던 가치주, 경기민감업종에 대한 우위국면은 지속 유효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focus_keyword} 2021년 7월 주식시장 전망  썸네일_시안_주식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