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전망] 미래 자동차는 어떻게 변할까?

0

| K-미래차 산업 전망

굳이 운전하지 않아도 목적지까지 데려다주는 자동차. 누구나 한번쯤은 떠올려보았던 상상속의 자동차가 이제는 현실화되고 있다는 뉴스들을 자주 접하게 되는 요즘인데요. 우리나라의 현대차나 기아, 해외의 GM, 테슬라, 포드, 폭스바겐, BMW 등 자동차 회사들이 최근 새로운 비전을 발표하고, 합작회사를 만들거나 신규 투자를 결정하는 등 변화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공통적으로 자율주행, 전기차 등 기존과 차별화되는 ‘미래차’를 추구한다는 방향을 담고 있는데요. 우리의 삶과 세상을 바꿔놓을 미래차 산업의 전망은 어떨지 살펴볼까요?

| 미래차 테마가 대세인 이유 3가지

① 자율주행기술의 큰 발전 : 요즘에는 반자율주행이 가능한 자동차를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데요. 불과 4~5년 전만 하더라도 자율주행에 대한 논의가 별로 없었다는 것을 고려하면 매우 빠른 변화라고 할 수 있죠. 급제동, 차선이탈방지, 크루즈컨트롤 등의 ADAS*를 장착한 2단계 자율주행차량은 2020년에 800만대 가량 팔렸고 2030년에는 5300만대 정도 판매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고속도로에서 손을 놓고 운전해도 법적∙기능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는 3∙4단계 자율주행차도 2030년에는 1600만대 정도 팔릴 것으로 보이고요. 게다가 2040년 경에는 대부분의 신차가 도심에서 자율주행이 가능한 4∙5단계 자율주행기능을 장착하고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산업 전망] 미래 자동차는 어떻게 변할까? [산업 전망] 미래 자동차는 어떻게 변할까?  블로그_내지_1                  1

② 친환경차 보급의 증가 : 전기차, 수소차 등 미래차의 또 다른 축인 친환경차 역시 빼놓을 수 없죠. 친환경차를 보급하려는 각국 정부 정책을 기반으로, 자동차 생산기업들도 미래 비전과 사업방향을 변화시키고 있기 때문입니다. 2020년을 기준으로, 판매된 차량 100대 중 3대 정도가 친환경차였지만, 2025년에는 11~12%의 보급률이 예상되고, 2030년 경에는 신차 판매의 20~30%가 친환경차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산업 전망] 미래 자동차는 어떻게 변할까? [산업 전망] 미래 자동차는 어떻게 변할까?  블로그_내지_2                  2

③ 미래차 시장의 확장 : 자율주행이 가능해진 자동차는 이동수단의 개념을 넘어설 수 있습니다. 자동차가 일하는 사무실이 되거나, 영화관, 게임방이 될 수 있습니다. 공유경제의 주체로 성장할 수도 있겠죠. 또, 전기나 수소를 충전하고 방전하면서 친환경에너지를 저장하고 보급하는, 움직이는 에너지 저장장치나 발전소의 역할을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기존의 자동차 시장은 제조를 중심으로 한 2,500조원 규모의 시장이었지만, 미래차 시장은 스마트 플랫폼, 에너지 패러다임의 변화 등으로 산업이 확장되어 2030년에는 시장 규모가 7,000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자료:메리츠증권 , <가보지 않은 길, Non-Tesla의 시작> 애널리스트 김준성, 2021년 1월 11일

[산업 전망] 미래 자동차는 어떻게 변할까? [산업 전망] 미래 자동차는 어떻게 변할까?  블로그_내지_3                  3

| 우리나라 기업들 실력은 어느 정도일까?

미래차 시장에서 현재 우리나라 기업들은 선두권에 속합니다. 경쟁력이 높아 향후 생존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는 것이죠. 특히, 대한민국 완성차 업체들의 자율주행기술 역량은 글로벌 탑 티어 그룹군에 속해 있습니다. 차량용 통신제어장치나 배터리, 운전보조장치 등의 시장에서도 우리나라 업체들은 글로벌 정상권 플레이어로 인정받고 있고요. 수많은 크고 작은 변화가 수반되는 자동차 시장에서 IT강국인 우리나라의 미래차 기업들의 선전이 기대되는 대목입니다.

[산업 전망] 미래 자동차는 어떻게 변할까? [산업 전망] 미래 자동차는 어떻게 변할까?  블로그_내지_4                  4
[산업 전망] 미래 자동차는 어떻게 변할까? [산업 전망] 미래 자동차는 어떻게 변할까?  블로그_내지_5                  5

| 미래차, 어떻게 투자하면 좋을까?

미래차 산업은 초기 성장단계로, 급속도로 성장하는 기회의 시장이지만, 동시에 빠른 기술의 변화로 불확실성도 큰 시장입니다. 이러한 산업에 투자할 때는 적절한 대응과 종목선택이 중요한데요. 일례로, 과거에는 자율주행의 필수부품으로 여겨진 라이다()가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필요가 없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또, 차세대 배터리로 지목되는 전고체 배터리 역시 선도기업이 누구일지, 언제 상용화가 될지 등에 대해 끊임없이 의문이 제기되고 있죠. 관련 기업들의 주가 변동성도 크고요.

그런 의미에서 5월 25일 상장예정인 KODEX K-미래차 액티브 ETF에 주목해볼만 합니다. KODEX K-미래차 액티브 ETF는 미래차 시장과 관련한 대한민국 기업에 투자하는데요. 기존 ETF는 지수에 담긴 종목 그대로 투자해 지수수익률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이지만, KODEX K-미래차 액티브 ETF는 비교지수인 K-미래차 지수와의 상관관계를 0.7 수준으로 유지하면서, 펀드매니저의 종목선택과 비중 조정을 통해 비교지수 대비 초과수익을 추구합니다. 즉, 저렴한 투자비용, 쉬운 거래를 자랑하는 ETF의 장점을 취하면서도, 운용사의 리서치와 운용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것이죠.    

[산업 전망] 미래 자동차는 어떻게 변할까? [산업 전망] 미래 자동차는 어떻게 변할까?  블로그_내지_6-1                  6 1

앞으로 10년간 성장할 메가트렌드로 자리잡은 미래자동차 시장. 멀지 않은 미래에 자율주행차, 친환경차를 타고 다니는 자신의 모습이 상상되시나요? 그렇다면 KODEX K-미래차 액티브 ETF에 주목하세요. 미래차 산업의 성장의 기쁨을 직접 누리시기를 바랍니다.

[상품개요]
KODEX K-미래차 액티브 ETF [주식] (2021.5.25 상장예정)
투자위험등급 : 2등급(높은 위험)
총보수 : 연 0.50%
*증권거래비용 등 기타비용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ㅇ 위 전망에는 미래 시장전망에 대한 일부 주관적 견해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며, 본인의 투자 판단하에 신중하게 투자결정하시기 바랍니다.
ㅇ 집합투자증권을 취득하시기 전에 투자대상, 보수, 수수료 및 환매방법 등에 관하여 (간이)투자설명서 및 집합투자규약을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ㅇ 금융상품판매업자는 이 금융투자상품에 관하여 충분히 설명할 의무가 있으며, 투자자는 투자에 앞서 그러한 설명을 충분히 들으시기 바랍니다.
ㅇ 집합투자증권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습니다.
ㅇ 주식형 펀드는 주식시장 급락 시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ㅇ 자동차 관련 산업군 경기 침체시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ㅇ 본 펀드는 삼성액티브자산운용에 위탁하여 운용합니다.

삼성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심사필 제2021-399호(2021.05.20~2022.05.19)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