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4월 주식시장 전망

0
{focus_keyword} 2021년 4월 주식시장 전망  블로그_내지_TOP_주식시장_1-1                  TOP              1 1

| 3월의 주식시장은 어떠했나요?

2021년 3월 국내증시는 코스피가 1.6% 상승했습니다. 스타일 측면에서는 가치주가 성장주 대비 양호한 성과를 보였습니다. 업종별로는 조선, 철강, 은행 등 저 PBR(주가순자산비율)의 경기민감주가 강세를 나타냈습니다. 애널리스트의 이익전망치는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으며, 이익상승을 주도하는 업종은 반도체, 운송, 화학, 은행, 증권, 철강 등입니다.

{focus_keyword} 2021년 4월 주식시장 전망  블로그_내지_주식시장_2                               2

| 금리상승은 시장에 어떤 영향을 줄까요?

최근에 시장금리가 상승하면서 주식시장의 상승 모멘텀이 둔화되고 있습니다. 시장금리가 상승하는 원인은 인플레이션 압력이 증가하기 때문인데요. 인플레이션 압력 상승은 공급과 수요요인이 모두 작용하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한편,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유동성이 증가하면서 원자재의 가격이 급등하고 있습니다. 생산설비투자가 감소했기 때문에 원자재 가격 강세는 지속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하반기 경제회복은 인플레이션 상승 기조를 지속하게 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 앞으로의 시장전망과 투자전략이 궁금해요

경기회복 및 기업이익 전망치 상향은 주식시장에 긍정적인 요인입니다. 반면에 금리상승은 불안요인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경기가 회복되면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했지만, 이번 사이클의 경우 금리하락으로 인한 주가 상승이었다는 점에서 향후 주가 상승 탄력은 둔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주식시장의 방향성보다는 스타일(가치주 우선)을 고려한 투자에 집중하는 것이 유리할 것입니다.

금융 위기 이후 저금리가 장기화되면서 가치주 대비 성장주의 상대 성과가 우수했습니다. 하지만 고평가된 성장주일수록(PER가 높을수록) 금리 상승에 따른 가격 하락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최근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성장주의 경우 밸류에이션의 레벨 부담이 높아진만큼 인플레이션이나 금리상승 시 고평가된 주식은 상승탄력이 둔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낮은 PBR의 실적개선 업종에 주목하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