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자산관리법 ‘3등분 포트폴리오’

0

투자방법에 대한 수없이 많은 정보들 속에서 정작 투린이들은 어떻게 투자해야 할지 몰라 더 혼란스러울 수 있는데요. 오늘은 투자자라면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이기는 투자를 위한 ‘3등분 포트폴리오’를 실행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 Step1. 자산군을 나누세요: 주식, 인컴, 채권

‘분산투자’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을 거에요. 자산을 불리기 위해 위험에 노출시키면서도, 동시에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죠. ‘3등분 포트폴리오’는 투자하는 자산군을 기본적으로  주식, 인컴, 채권 이렇게 3가지로 나누어 세팅합니다.

| Step2. 연령대별로 자산비중을 달리하세요

내 자산을 투자할 곳을 3가지 자산군으로 나누었다면, 어느 자산군에 얼마만큼 투자할지 그 비중을 결정해야 하겠죠. 그 기준은 연령대(생애주기)나 투자성향으로 결정할 수 있어요.

스마트한 자산관리법 ‘3등분 포트폴리오’ 스마트한 자산관리법 ‘3등분 포트폴리오’  삼성자산_블로그내지01-1                             01 1

■ 20~30대: 사회생활을 막 시작한 이들은 종잣돈을 만드는 데 주력해야 합니다. 앞으로 투자할수 있는 기간이 길고, 이는 손실이 나더라도 만회할 여유가 있다는 뜻이기도 하죠. 따라서 주식 비중을 50%, 인컴과 채권을 각각 30%, 20%로 가져가는 걸 추천합니다.

■ 40~50대: 가장 왕성하게 사회생활을 하는 시기이면서도, 은퇴 이후를 생각해야 합니다. 따라서 사회초년생 때보다는 중립적인 포트폴리오를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 인컴, 채권을 각각33%씩 구성하여 투자하세요.

■ 60대 이상: 은퇴 이후는 자금을 ‘지키는’ 시기입니다. 주식 비중을 20%로 줄이고 채권을 50%까지 늘려 투자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스마트한 자산관리법 ‘3등분 포트폴리오’ 스마트한 자산관리법 ‘3등분 포트폴리오’  삼성자산_블로그내지02-1                             02 1

| Step3. 6개월 간격으로 리밸런싱하세요

3등분 포트폴리오의 핵심은 리밸런싱에 있습니다. 약 6개월 간격으로 가격이 오른 자산은 수익을 실현하고, 가격이 낮은 자산은 저가에 추가로 매수하는 등 비중을 계속 조정하는 것이죠.

가령 주식자산군에 투자한 성과가 좋아서 나의 전체 자산에서 주식자산군의 비중이 커졌다면 적절한 리밸런싱을 통해 포트폴리오 내 자산군 비중을 꾸준히 유지할 수 있습니다.

| 번외TIP. 상품 고르기도, 관리하기도 싫다면

다행히도, 매번 자산관리에 신경쓸 수 없는 투자자도 합리적으로 자산을 배분할 수 있도록 해주는 상품들이 있답니다. 이러한 상품에 투자하면, 투자자가 힘들게 매번 의사결정과 매매행위를 하지 않아도 정해진 자산배분 비중을 유지해가며 투자할 수 있죠.

하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자신의 투자성향에 맞는 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투자자라면 자신의 투자성향이 어떤지 파악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가령, 수익을 크게 내고 싶어서 고위험상품에 투자했는데, 수익률 곡선이 계속 고꾸라지는 것을 견딜 수 없다면 그 투자자는 공격적인 투자성향을 가졌다고 볼 수 없겠죠. 걱정만 늘고 투자가 즐겁지도 않을 겁니다. 투자성향에 맞는 투자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 공격형 : 많은 수익을 내기 위해 노출되는 위험이나 손실을 감수할 수 있는 투자자

■ 중립형 : 시중금리보다는 좀더 수익을 내고 싶은 투자자

■ 안정형 : 수익을 크게 내지 않아도 좋으니 자산을 안정적으로 굴리고 싶은 투자자

※ 간단하게 내 투자성향 진단해보기 http://www.kodex.com/trf.do

스마트한 자산관리법 ‘3등분 포트폴리오’ 스마트한 자산관리법 ‘3등분 포트폴리오’  삼성자산_블로그내지03-2                             03 2

자, 이제 3등분 포트폴리오로 투자할 준비가 되셨나요? 나이 및 생애주기, 투자성향과 맞는 투자로 늘 ‘이기는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삼성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심사필 제2021-256호(2021.04.01)   

ㅇ 집합투자증권은 자산가치 변동 등에 따라 투자원금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
ㅇ 집합투자증권을 취득하시기 전에 투자대상, 보수, 수수료 및 환매방법 등에 관하여 (간이)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ㅇ 금융상품판매업자는 이 금융투자상품에 관하여 충분히 설명할 의무가 있으며, 투자자는 투자에 앞서 그러한 설명을 충분히 들으시기 바랍니다.
ㅇ 집합투자증권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습니다.
ㅇ 증권거래비용 등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ㅇ 외화자산의 경우 환율변동에 따라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ㅇ 파생상품은 높은 가격 변동성으로 인해 단기간에 투자원금의 전부 또는 상당부분을 잃을 수 있으며, 장외파생상품에 투자하는 경우 거래 상대방이 계약조건을 이행하지 못할 위험이 있습니다.
ㅇ 재간접형펀드는 피투자펀드 보수 및 증권거래비용 등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ㅇ 연금펀드의 경우 중도해지하거나 연금 이외의 형태로 수령하는 경우 세액공제 받은 납입원금 및 수익에 대해 기타소득세(16.5%) 세율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ㅇ 삼성중소형FOCUS펀드, 삼성배당주장기펀드, 삼성코리아대표펀드는 삼성액티브자산운용이 운용하며, 펀드와 관련한 위험관리/컴플라이언스 등의 내부통제업무, 마케팅 및 사무관리업무가 삼성자산운용에 위탁되었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