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혼자 잘 산다 ( 1인 가구의 노후준비 )

0
{focus_keyword} 나혼자 잘 산다 ( 1인 가구의 노후준비 )  블로그_내지_펀드스토리_Top                                  Top

대한민국의 1인 가구는 얼마나 될까요?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2,000만 가구 가운데 30%가 넘는 약 620만 가구가 1인 가구인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생각보다 정말 많죠? 경기 위축, 취업난, 비혼 증가,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빠른 고령화 등 다양한 이유로 1인 가구는 앞으로도 늘어갈 것으로 보이는데요. 혼자서도 잘 살려면 노후 대비까지 잘 해야겠죠? 1인 가구의 노후 준비를 위해 꼭 유념해야 할 것들 몇 가지를 알려드릴게요.

{focus_keyword} 나혼자 잘 산다 ( 1인 가구의 노후준비 )  960_내지_01 960        01

| 1. 불필요한 소비 최소화하기

1인 가구는 식비, 교육비, 의료비 등 생활소비는 적게 들지만, 충동적인 지출을 하기가 상대적으로 쉬워요. 이런 지출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면 차곡차곡 쌓여 큰 부담으로 돌아올 수 있고, 높아진 소비 수준은 잘 변하지 않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카드사용내역 등을 요목조목 뜯어서 자신의 소비 패턴을 주의깊게 살펴보세요. 반드시 필요한 지출과 불필요한 지출을 구분해서 쓸 데 없는 소비를 최소화하고 계획적으로 소비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노후 준비의 기본이 되어야 합니다.

| 2. 투자 공부 일찍 시작하기

다인 가구는 출산, 자녀 교육, 주택 구입 등 돈 들어갈 일이 정해져 있어 대비를 하게 되지만, 1인가구는 이러한 생애 이벤트가 상대적으로 제한적이기 때문에 투자에 대한 중압감이 적을 수 있습니다. 이는 노후 준비까지 소홀해지게 만들 수 있는데요. 이 때문에 다인 가구에 비해 빈곤한 노후가 되지 않도록 빨리 투자에 관심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국부자보고서에 따르면 투자에 적극적인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금융지식이 42%정도 더 높다고 하는데요.(출처:KB경영연구소) 투자를 하다보면 투자 공부가 되고, 아는 게 많아지면 투자에 더 적극적으로 임하게 될 테니 어찌보면 당연한 결과겠죠. 투자 지식을 잘 갖출수록 자신에게 알맞은 투자상품을 선택할 수 있고, 장기적인 전략을 통해 더 나은 성과를 얻을 가능성도 높일 수 있으니 하루라도 빨리 투자 공부와 실전 투자를 시작하세요.

| 3. TDF(타깃데이트펀드)로 노후 대비하기

1인 가구는 일정하게 발생하는 기본 생활비 탓에 다인 가구(2인 가구 기준 103만원)에 비해 1인당(142만원) 부담해야 할 생활비가 훨씬 많습니다.(출처:통계청,2019) 이것은 은퇴 후에 자신을 스스로 부양해야 하는 1인 가구에게는 노후자금이 훨씬 더 중요하다는 이야기일 수도 있죠. 그래서 탄탄한 3층 연금탑 쌓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으로 노후 대비 자금의 기초를 반드시 마련하세요.

{focus_keyword} 나혼자 잘 산다 ( 1인 가구의 노후준비 )  960_내지_02 960        02

투자가 너무 어렵거나, 투자에 신경쓸 시간이 없다면 TDF(타겟데이트펀드)에 꼭 주목하세요. 특히, ’삼성 한국형 TDF’는 한국인의 생애주기에 맞추어 주식과 채권의 비중을 자동으로 조정하는 펀드입니다. 투자자는 펀드에 자금을 넣고 신경쓰지 않아도 적절한 자산에 투자되는 것이죠. 전 세계 다양한 자산에 나누어 투자하기 때문에 꾸준한 수익을 추구할 수 있어 노후를 대비하기에 매우 적합한 연금상품입니다.

삼성 한국형 TDF에 대한 좀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삼성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심사필 제2020-769호(2020.12.09)

■ 삼성 한국형 TDF(Target Date Fund) : http://www.samsungfund.com/content/retTDF.action
– 은퇴자금을 만들어주는 한국인을 위한 연금펀드입니다.
– 은퇴시점까지 생애 주기에 맞게 주식과 채권의 비중을 자동으로 조절해 투자해 줍니다.
– 글로벌 자산운용사인 캐피털그룹이 전 세계 자산에 분산투자합니다.

<더 알아보기>

* 삼성 한국형 TDF, 그것이 궁금하다

http://www.samsungfundblog.com/archives/44386

ㅇ 집합투자증권을 취득하시기 전에 투자대상, 보수, 수수료 및 환매방법 등에 관하여 (간이)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ㅇ 집합투자증권은 운용결과에 따라 투자원금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
ㅇ 집합투자증권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습니다.
ㅇ 외화자산의 경우 환율변동에 따라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ㅇ 재간접형펀드는 피투자펀드 보수 및 증권거래비용 등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ㅇ 연금펀드의 경우 중도해지하거나 연금 이외의 형태로 수령하는 경우 세액공제 받은 납입원금 및 수익에 대해 기타소득세(16.5%) 세율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