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쉬운 펀드] 레버리지 펀드, 인버스 펀드 편

0
{focus_keyword} [이 쉬운 펀드] 레버리지 펀드, 인버스 펀드 편  블로그_내지_이쉬운펀드_Top                                  Top

코로나19의 여파로 1,400선까지 끝없이 추락하던 코스피지수가 최근에 다시 2,100선을 탈환했습니다. 올해 증시의 급등 또는 급락에 레버리지 또는 인버스 상품에 관심을 가지는 투자자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ETF(상장지수펀드)만 보더라도 개인투자자들이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레버리지·인버스 ETF(상장지수펀드)를 약 10억 원 순매수했다고 합니다. (출처:한국거래소) 전년도 같은 기간에 3억 원 정도 순매수했던 점을 감안하면 무려 3배에 달하는 수치이죠. 이렇듯 투자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레버리지와 인버스 펀드는 그 특징을 잘 알아야 똑똑한 투자가 가능한데요.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focus_keyword} [이 쉬운 펀드] 레버리지 펀드, 인버스 펀드 편  이쉬운펀드0610_블로그내지1                0610                1

| 오를 때도, 내릴 때도 두 배로! 지수를 N배로 따라가는 레버리지 펀드

레버리지(Leverage)란 지렛대를 의미하죠. 지렛대를 이용하면 적은 힘으로도 큰 힘을 생산해 낼 수 있는데요. 이와 같은 원리를 활용한 펀드상품을 레버리지 펀드라 부릅니다. 펀드에 투자된 돈으로 주식을 사고, 또 이 주식을 담보로 돈을 빌려서 덩치를 키우고 수익을 더 높이는 전략이죠. 그래서 레버리지 펀드에 투자 시 2배의 수익을 가져가는 것이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해외에는 3배, 4배 레버리지 상품도 있답니다.)

하지만 레버리지 펀드에 투자할 때에 꼭 기억해야 할 것이 2가지 있습니다. ① 오를 때 2배의 성과를 얻을 수 있듯, 떨어질 때도 2배로 떨어집니다. ② 레버리지 상품에서 말하는 ‘2배’는 ‘일별’ 수익률의 2배를 의미하며, ‘기간’수익률의 2배를 의미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기초지수가 100-110-100-110-100 구간을 끊임없이 반복한다고 가정했을 때, 둘째 날 지수가 10% 올랐으니 레버리지 ETF 수익률은 20%, 레버리지 ETF 가격이 원래 100원이었다면 120원이 됩니다. 셋째 날 지수가 9.09% 하락해 다시 100이 된다면 ETF 가격은 지수 하락폭의 두 배만큼(18.18%) 떨어지는데, 이때의 상품 가격은 기존보다 낮은 98원이 됩니다. ETF 가격이 120원으로 높아진 상태이기 때문에 올랐던 둘째 날에 비해 더 많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초지수가 한 달 뒤에 10%가 올랐다고 해도, 변동성이 심할 경우 나의 수익률은 20%가 아닐 가능성이 큽니다. 이를 마이너스 복리 효과라 하고, 이 때문에 레버리지 펀드 투자는 단기적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focus_keyword} [이 쉬운 펀드] 레버리지 펀드, 인버스 펀드 편  cb1780000068_l cb1780000068 l

| 시장이 하락해도 수익을 내는! 지수를 거꾸로 따라가는 인버스 펀드

인버스(Inverse)란 거꾸로 또는 정반대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인버스 상품은 수익률이 지수와 반대로 움직이는 것을 의미하죠. 인버스 상품은 투자금만큼 선물(Futures)을 매도합니다. 선물을 미리 매도하고 선물가격을 받아두었다가, 그 이후 선물시세가 하락했을 때 만기만 갱신해서 차익을 버는 전략입니다. 증시가 떨어져도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투자상품이죠. 많은 투자자들이 이 상품을 단기적으로 잘 활용하고 있기도 합니다.

인버스(Inverse)란 거꾸로 또는 정반대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인버스 상품은 수익률이 지수와 반대로 움직이는 것을 의미하죠. 인버스 상품은 투자금만큼 선물(Futures)을 매도합니다. 선물을 미리 매도하고 선물가격을 받아두었다가, 그 이후 선물시세가 하락했을 때 만기만 갱신해서 차익을 버는 전략입니다. 증시가 떨어져도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투자상품이죠. 많은 투자자들이 이 상품을 단기적으로 잘 활용하고 있기도 합니다.

또한, 인버스 펀드 상품도 -2배로 따라가는 ‘인버스 레버리지 펀드’가 있습니다. 인버스 레버리지 펀드는 위에서 말씀드린 레버리지 펀드처럼 ‘일간’수익률의 -2배를 따라가기 때문에 기간수익률, 누적수익률의 -2배일 것으로 오해하지 않아야 합니다. ‘인버스 레버리지 펀드’ 역시 단기로만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focus_keyword} [이 쉬운 펀드] 레버리지 펀드, 인버스 펀드 편  cb1780000076_l cb1780000076 l

레버리지와 인버스 펀드는 지수를 그대로 따라가는 펀드와는 달리 배수로 따라가게 되는 만큼 잘 활용하면 좋은 투자 성과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투자 전 이 상품들에 대해 충분히 공부하여 장단점을 파악하고 자신의 투자성향과 맞는지도 반드시 확인하신 후 이기는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 레버리지 펀드는 하락장에서 손실이 크게 확대될 수 있으며, 레버리지 펀드의 기간수익률은 추종하는 기초자산의 일간수익률과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인버스 펀드는 지수를 역(逆)으로 추적하여 상승장에서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