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에 시작하는 은퇴 준비, 무엇부터 해야 할까?

0
30대에 시작하는 은퇴 준비, 무엇부터 해야 할까? 30대에 시작하는 은퇴 준비, 무엇부터 해야 할까?  블로그_내지_펀드스토리_Top                                  Top

본격적인 경제활동을 시작하는 30대에게 은퇴는 그저 남의 일처럼 들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내가 벌써 서른이야?!”라는 생각에 놀란 것처럼 은퇴할 그날도 어느 날 갑자기 코앞에 있는 것을 경험하게 되겠죠. 100세 시대, 이제는 질병, 재해와 같이 노후 역시 하나의 리스크로 여기며 은퇴를 준비해야 합니다. 30대에 시작하는 현명한 은퇴준비, 무엇부터 해야 하는지 지금부터 하나씩 알려드리겠습니다.

| 30대에 시작하는 은퇴 준비,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까?

1. 구체적인 은퇴 후의 생활 정하기

모든 일이 그렇듯 노후 준비도 명확한 목표 설정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30대에 시작하는 은퇴 준비의 첫 번째는 바로 자신이 꿈꾸는 노후의 삶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은퇴 이후 조용히 휴식을 취하며 여유롭게 인생을 향유하거나, 미뤄두었던 꿈을 위해 제2의 도전을 준비하는 등 자신이 원하는 은퇴 후의 생활을 구체적으로 설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30대에 시작하는 은퇴 준비, 무엇부터 해야 할까? 30대에 시작하는 은퇴 준비, 무엇부터 해야 할까?  0528_은퇴준비_블로그1 0528                       1

2. 생애 재무계획 세우고 알맞은 재무 공부하기

‘짧게 벌고 독하게 아껴 빨리 은퇴하자!’는 구호로 20~30대에 소비를 극단적으로 줄여 40대 조기 은퇴를 꿈꾸는 파이어족*과 소득의 절반 이상을 쓰지 않는 참을성을 갖춘 은기족(은퇴를 기획하는 사람들)은 재무적인 안정이 뒷받침되는 은퇴를 원합니다. 혹은 은퇴 후에도 계속 활발히 활동하고, 일하는 시니어로 살기 원하는 사람도 있을 겁니다. 이와 같이 다양한 은퇴 성향에 맞게 자신의 생애 재무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을 찾아내고 관련된 재무 공부를 시작하세요.

*FIRE족 :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의 줄임말

30대에 시작하는 은퇴 준비, 무엇부터 해야 할까? 30대에 시작하는 은퇴 준비, 무엇부터 해야 할까?  0528_은퇴준비_블로그2 0528                       2

조사 대상: 2018. 1. 8 ~ 2018. 2. 2 서울 수도권 및 5대 광역시 거주자
25 ~ 74세 남녀 비은퇴자 1953명, 50 ~ 74세 남녀 은퇴자 500명
출처: 삼성생명 은퇴연구소 『2018 은퇴백서』

3. 생애주기에 따른 지출 수입 계산해보기

인생을 완벽하게 예측할 수는 없지만, 자신의 상황에 따라 결혼, 주택 구입, 출산 등의 대략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은 충분히 가능합니다. 위와 같은 지출이 언제쯤 발생할지에 대해 미리 파악한다면 월 단위로 필요한 수입을 유추할 수 있으며, 그에 따른 수익 목표 설정이 가능해집니다. 사막을 횡단할 때 자신의 위치를 아는 것이 필수인 것처럼, 은퇴 자금을 모으기 위해서는 현재 자기 자신의 자산과 향후 필요한 자산이 얼마인지 파악해두는 것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30대에 시작하는 은퇴 준비, 무엇부터 해야 할까? 30대에 시작하는 은퇴 준비, 무엇부터 해야 할까?  0528_은퇴준비_블로그3 0528                       3

4. 적은 금액이라도 절약하는 습관 들이기

돈을 쌓아나가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돈이 빠져나가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외식비나 통신비와 같은 비용을 꼼꼼하게 체크하는 습관을 들이면 불필요하게 새 나가는 돈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커피 한 잔, 담배 한 갑과 같이 습관적으로 되풀이하는 낭비성 지출을 끊어내고, 아낀 돈 1만 원을 주식형 펀드에 적립식으로 투자해보세요. 자산이 늘어나는 즐거움은 소비로 얻는 즐거움보다 훨씬 크고 든든할 겁니다. 가계부를 써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자신의 소비를 돌아보고 계획적으로 소비할 있게 해주죠. 30년 뒤 내 모습은 오늘의 소비 습관이 결정합니다.

30대에 시작하는 은퇴 준비, 무엇부터 해야 할까? 30대에 시작하는 은퇴 준비, 무엇부터 해야 할까?  0528_은퇴준비_블로그4 0528                       4

5. 연금펀드로 안정적인 3층 연금제도 완성하기

2018년 조사된 자료에 의하면 50대가 필요하다고 생각한 노후자산은 하위층 평균 4억 원, 중산층 5억 원, 상위층 6억 5,000만 원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현재 노령 연금 수급자의 월평균 수령액(특례ㆍ분할 연금 제외)은 약 52만 원(2019년 6월 기준)이며 응답자의 현재 나이를 54세로 가정하고 소득수준별 노후생활 기간을 적용했을 경우, 50대 하위층은 실제 노후준비 자산이 평균 8,000여만 원에 불과해 필요 노후자산에 한참 못 미치는 상황입니다. (출처: 100세 시대 연구소)
그렇기 때문에 국민연금 이외에도 직장인이라면 퇴직연금펀드, 연금저축(개인연금)펀드에 가입하여 3층 연금을 탄탄하게 만들어놓고 안정된 미래를 준비해나가야 합니다.

30대에 시작하는 은퇴 준비, 무엇부터 해야 할까? 30대에 시작하는 은퇴 준비, 무엇부터 해야 할까?  0528_은퇴준비_블로그6 0528                       6
출처: 고용노동부 퇴직연금 홈페이지

연금펀드는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돈을 쌓아나갈 수 있게 해주는 데다 절세 효과까지 누릴 수 있어 매우 효과적인 금융상품입니다. 하지만 막상 어떤 펀드를 선택해야 할지 망설여진다거나, 몇 십 년 동안 꾸준히 펀드를 들여다보며 변함없는 관심을 쏟을 자신이 없는 분이라면 ‘삼성 한국형 TDF’를 선택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신경 쓰지 않아도 위험자산과 안전자산의 비중을 자동으로 조절하며 리밸런싱 해주고, 전 세계 다양한 자산에 잘게 쪼개 분산투자해 주기 때문입니다.

*삼성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심사필 제2020-292호(2020.05.27)

삼성 한국형 TDF에 대한 좀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 삼성 한국형 TDF(Target Date Fund)
– 은퇴자금을 만들어주는 한국인을 위한 연금펀드입니다.
– 은퇴시점까지 생애주기에 맞게 주식과 채권의 비중을 자동으로 조절해 투자해줍니다.
– 글로벌 자산운용사인 캐피탈그룹이 전 세계 자산에 분산투자합니다.

[연금다운연금1]삼성 한국형 TDF를 소개합니다
[연금다운연금1-1]삼성 한국형 TDF가 필요한 이유
[연금다운연금1-2]삼성 한국형 TDF의 Glide Path와 글로벌 분산투자
[연금다운연금1-3]삼성 한국형 TDF 운용 노하우


<더 알아보기>
* 100세 시대 필수 준비물! 삼성 한국형 TDF
* 삼성 한국형 TDF, 그것이 궁금하다

* 유의사항
· 집합투자증권을 취득하시기 전에 투자대상, 보수, 수수료 및 환매방법 등에 관하여 (간이) 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집합투자증권은 운용결과에 따라 투자원금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
· 집합투자증권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습니다.
· 과거의 운용실적이 미래의 수익률을 보장하는 것이 아닙니다.
· 외화자산의 경우 환율변동에 따라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재간접형펀드는 피투자펀드 보수 및 증권거래비용 등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과세기준 및 과세방법은 향후 세법개정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삼성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심사필 제2020-292호(2020.05.27)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