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월 채권 시장 전망

0
2020년 5월 채권 시장 전망 2020년 5월 채권 시장 전망  블로그_내지_채권시장_1                               1

| 4월 국내 채권시장은 어떠했나요?

2020년 4월 국내 채권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시장 유동성 감소 및 신용경색 확대를 막기 위한조치를 실시했습니다. 정부가 채권시장안정펀드를 가동하고, 한국은행은 무제한 RP(환매조건부채권) 매입을 실시하였습니다.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등 다양한 재정정책 실행을 위한 1~3차 추경 편성 소식도 연이어 전해졌습니다.

지난 3월 중순 한국은행이 임시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기준금리를 0.75%로 인하했었는데요. 이후에도 시장에 추가 금리인하 기대감은 계속되었습니다. 4월 9일 열린 정기 금융통화위원회에서는 기준금리를 동결했지만, 국고채 단순매입 등 비둘기파(통화 완화)적인 정책들이 발표되면서 금리가 잠시 강세 흐름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그러자 한 달 동안 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면서 위험자산 선호가 나타났고, 과감한 재정정책에 따라 국고채 공급 부담 이슈가 제기되면서 전반적으로 금리 상승 흐름이 우세했습니다.

국고채 3년 금리는 기준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으로 1.00%를 중심으로 10bp 내에서 등락을 반복했는데요. 국고채 10년물은 수급 우려 및 위험자산 선호 현상에 따라 금리가 상승하면서 국고채 장단기 금리차는 확대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2020년 5월 채권 시장 전망 2020년 5월 채권 시장 전망  블로그_내지_채권시장_2                               2

| 해외 채권시장 동향은?

4월 중 미국채 금리는 크게 하락하지 않았지만 미국 연방준비위원회의 회사채 매입 프로그램 발표로 인해 크레딧 스프레드는 많이 축소되었습니다. 다만, 앞으로 미국채 움직임이 어떻게 될지는 코로나19의 향방에 달려 있다고 봅니다.

3~4월에 연준이 기준금리를 150bp 인하하고, 미국채를 무제한 매입하면서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최근에는 미국채 매입 속도를 조절하고 있습니다. 회사채 매입 프로그램이 본격적으로 가동되면 연준이 미국채 매입량을 그만큼 줄일 수 있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19 사내와 관련한 연준의 최우선 목표는 회사채 신용경색을 막는 것이기 때문에 미국채 금리 상승을 어느 정도 용인해도 괜찮다는 것이죠. 트럼프 대통령이 발표한 1.8조 재정정책 대부분은 국채 공급으로 돌아오는 반면, 코로나19가 진정되면서 연준이 회사채 매입을 줄이면 이는 미국채 금리 상승으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국고채 금리가 장기물 중심으로 많이 상승했는데, 추가 상승 여지가 있을까요?

지난 달 한국은행의 RP매입이나 채권시장안정펀드의 효과가 기대보다 적을 것이라고 예상했었는데요. 이후 한국은행이 추가 국고채 매입의지를 표명했고, 한은법 개정을 거쳐 미 연준과 비슷한 방식으로 별도의 SPV(특별목적회사, Special Purpose Vehicle)를 세워 회사채, CP, 단기사채 등을 매입할 것이라고 금융위원회를 통해 밝혔습니다. 다만, 현재까지는 한국은행이 국고채를 적극적으로 매입하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한은이 회사채 매입을 한다고 해도, 20대 국회에서 통과가 되지 않으면 21대 국회 시작 후 본회의 상정, 한은법 개정, 금통위 의결까지 1~2개월은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향후 경기가 반등하면 미 연준이 자산 매입을 줄이는 등 유동성을 회수하게 될 텐데요. 그 여파가 한국 금리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지난 2017~2018년에 미국이 기준금리를 인상했을 때도 미국과 신흥국들 사이에 금리 움직임이 다른 모습을 보였습니다.

물론 정부의 과감한 재정정책에 발맞추어 한국은행도 기준금리 인하로 공조할 가능성이 높지만, 그보다는 연준이 경기 부양정책을 정상구도로 돌려놓는 방안이 국고채 중장기물에 악재로 작용하는 부분이 더 클 것으로 판단합니다. 최근 낮아진 절대금리 수준을 감안할 때 국고채 장단기 금리차는 역사적으로도 매우 높은 수준이기는 하나 당분간 추가로 더 확대될 가능성에 유의하시는 게 안전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