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월급이 연봉과 다른 이유, 세금

0
내 월급이 연봉과 다른 이유, 세금 내 월급이 연봉과 다른 이유, 세금  %EB%B8%94%EB%A1%9C%EA%B7%B8_%EB%82%B4%EC%A7%80_%EC%B4%88%EB%85%84%EC%83%9D%EA%B2%BD%EC%A0%9C%EC%83%81%EC%8B%9D_Top  EB B8 94 EB A1 9C EA B7 B8  EB 82 B4 EC A7 80  EC B4 88 EB 85 84 EC 83 9D EA B2 BD EC A0 9C EC 83 81 EC 8B 9D Top

‘월급은 통장을 스칠 뿐’이라지만, 얼마가 되었든 월급은 너무나 소중하죠. 그런데 분명 내가 계약한 급여는 이게 아닌데 통장에 찍히는 월급을 보면 왜 내 예상보다 적은 걸까요? 그것은 바로 세금 때문입니다. 직장인이 내야 하는 세금의 종류와 계산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내 월급이 연봉과 다른 이유, 세금 내 월급이 연봉과 다른 이유, 세금  %EB%B8%94%EB%A1%9C%EA%B7%B8_%EB%82%B4%EC%A7%80_1  EB B8 94 EB A1 9C EA B7 B8  EB 82 B4 EC A7 80 1

직장인 세금의 종류

직장인이 월급을 받으면, 즉 근로소득이 발생하면 나라에서는 세금과 4대 보험료를 떼어갑니다. 급여명세서의 ‘공제내역’이 바로 이 부분인데요. 이 중 세금을 자세히 살펴보면, 크게 국세인 소득세와 지방세인 지방소득세로 구분됩니다. 각각 세무서와 지방자치단체에서 가져가죠. 그리고 4대보험은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각각 이를 관리하는 공단에서 가져가게 됩니다.

내 월급이 연봉과 다른 이유, 세금 내 월급이 연봉과 다른 이유, 세금  %EB%B8%94%EB%A1%9C%EA%B7%B8_%EB%82%B4%EC%A7%80_2  EB B8 94 EB A1 9C EA B7 B8  EB 82 B4 EC A7 80 2

① 근로소득에 따른 소득세

월급을 받는 직장인이니 근로에 대한 근로소득을 받게 되는데요. 소득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에 따른 소득세도 같이 발생합니다. 소득세는 ‘근로소득 간이세액표’에 따라 부과되는데, 이는 소득과 부양가족의 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근로소득 간이세액표 확인하기

지방소득세는 예전에는 주민세라고도 불렀는데요. 소득의 일부분을 지자체에 납부하는 것입니다. 지방소득세는 소득세의 10%를 별도로 납부하게 되어 있습니다.

② 우리를 보호해주는 사회보험

흔히 ‘4대보험’이라고 하는 사회보험은 국가가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고, 국민의 건강과 일정 수준 이상의 소득 보장을 위해 국민들이 의무적으로 가입하도록 한 사회보장제도입니다. 월급명세서의 공제내역을 보면 국민연금, 건강보험(노인장기요양보험), 고용보험 이렇게 3가지 항목을 확인하실 수 있을 텐데요. 여기에 회사가 전액 부담해서 공제내역에는 표시되지 않는 산재보험을 더하면 우리가 잘 아는 4대보험이 된답니다.

국민연금은 사고가 나거나 나이가 너무 많이 들어 소득활동이 불가능해졌을 때, 건강보험은 다치거나 아파서 의료서비스를 받을 때, 고용보험은 갑자기 일자리를 잃었을 때, 산재보험은 일을 하다가 다쳤을 때를 위한 보험이에요. 노인장기요양보험은 고령이나 노인성 질병으로 일상생활이 어려울 때를 위한 보험으로, 건강보험 가입자라면 모두 이 보험의 가입자이기도 해요. 제5의 사회보험으로 불리죠.

그 외 알고 있으면 좋은 사실들

① 혹시 급여명세서가 잘못 기재되어 있다면?

만약 급여명세서 항목을 살펴보다가 뭔가 이상한 점을 발견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럴 때는 즉시 담당자에게 수정을 요청하고 수정본을 받아 다음 달 급여 계산 시에 소급 계산 받아 처리할 수 있답니다.

② 최저임금법으로 받아야 하는 최소 금액

최저임금은 임금의 최저수준을 정하고, 사용자에게 이 수준 이상의 임금을 지급하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이 금액은 매년 최저임금위원회의 회의를 통해 정해지게 되는데요. 2020년 최저임금은 시간급  8,590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최저임금은 근로자 1명 이상인 모든 사업 또는 사업장에 적용되며, 근로기준법상 근로자는 모두적용됩니다. 다만 수습기간에는 최저금액의 10%를 감액하여 지급할 수 있답니다. 나의 임금이 최저임금을 넘는지 넘지 않는지 궁금하다면 ‘최저임금 모의 계산기’를 통해서 확인해볼 수 있어요.

내 임금과 최저임금 비교하기

③ 4월에 건강보험료를 더 내는 이유

우리가 매월 납부하는 건강보험료는 전년도 소득을 기준으로 산출하게 됩니다. 즉, 2020년 12월의 건강보험료는 2019년의 소득을 통해 계산하게 되는 것이지요. 따라서 매년 3월에는 새로 해당년도 소득에 대한 신고를 하고 건강보험료 또한 다시 산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4월에는 조정된 금액이 반영되는 것이지요. 소득이 늘어났다면 추가납부를, 줄어들었다면 환급을 받게 됩니다. 일반적으론 해가 갈수록 소득 또한 증가하므로 4월에는 건강보험료를 추가적으로 납부하게 되는 것입니다. 4월 급여명세서를 보면 ‘건강보험료추징’이라는 항목이 있을 텐데요. 이 항목이 바로 추가적으로 납부하는 항목입니다.

그리고 ‘노인장기요양보험료추징’이라는 항목도 보이실 거에요. 이는 노인장기요양보험료가 건강보험료의 몇 % 하는 식으로 비율을 정해 보험료를 징수하기 때문이에요. 올해는 건강보험료의 10.25%를 징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보험료가 추징되면서 함께 추징되어 부과되는 것이지요.

이렇게 내 월급 속 공제내역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여기에 상조회비나 보험료 등 회사 내규로 정해진 금액을 추가로 공제하기도 합니다. 월급이 들어오면 그저 좋아하고 말 것이 아니라, 급여명세서를 꼼꼼히 살펴서 지급된 급여가 맞는지, 공제는 제대로 되었는지 한 번 더 확인해보는 게 좋습니다. 내가 내는 세금인데 어디에 쓰이는지 잘 따져보자고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