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쉬운 펀드] 펀드 임의식, 거치식, 자유적립식 편

0
[이 쉬운 펀드] 펀드 임의식, 거치식, 자유적립식 편 [이 쉬운 펀드] 펀드 임의식, 거치식, 자유적립식 편  블로그_내지_이쉬운펀드_Top                                  Top

투자할 펀드상품을 결정하고 실제로 투자를 진행하기 위해 홈트레이딩 시스템(HTS, MTS)을 열면, ‘납입 방식’을 선택하는 단계가 등장합니다. 이는 펀드에 어떠한 방식으로 자금을 넣을 것인지를 묻는 것인데요. 각 방식의 차이를 알아야 자신의 투자목적과 스타일에 맞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겠죠? 지금부터 펀드 납입 방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쉬운 펀드] 펀드 임의식, 거치식, 자유적립식 편 [이 쉬운 펀드] 펀드 임의식, 거치식, 자유적립식 편  이쉬운펀드0324_2-2-1024x1024                0324 2 2

| 펀드납입 방법 3가지

펀드에 돈을 넣는 방식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거치식, 적립식, 임의식이 그것인데요. 각각의 방식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우선 머릿속에 좀더 쉽게 개념을 떠올리실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자면, 거치식은 정기예금, 적립식은 정기적금, 임의식은 보통예금과 비슷한 점이 많습니다.

1. 목돈을 한꺼번에 넣는 ‘거치식’

거치식은 목돈을 한꺼번에 펀드에 넣는 방식입니다. 단, 돈을 넣을 때 투자기간과 금액을 정해놓는 것이 특징이죠. 추가로 돈을 더 넣을 수는 없지만, 일부만 환매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최초 매수 이후 일정 기간이 지나 환매를 하면 환매수수료를 부과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많은 펀드들이 투자자의 혜택을 늘리기 위해 환매수수료를 없애는 추세입니다. 때문에 환매수수료 부담을 덜기 위해 거치식 납입을 선택할 이유가 줄었습니다. 실제로 많은 펀드판매사(증권사, 은행)에서는 펀드 납입 방법의 옵션을 ‘임의식’과 ‘적립식’ 2가지만 제시하는 곳이 많아졌답니다. 그러니 아래 내용에 더욱 주목해주세요!

2. 매달 조금씩 붓는 ‘적립식’

‘적립식 펀드’는 많이들 들어보셔서 익숙하실 텐데요. 적립식은 말 그대로 매달 적금을 붓듯 일정기간(최소 12개월 이상) 차곡차곡 자금을 붓는 납입 방식입니다. 투자기간, 금액, 돈이 빠져나가는 날짜까지 정해서 매월 동일한 금액을 납입할 수도 있고, 금액이나 횟수에 제한없이 ‘자유적립식’으로 자신이 원할 때 원하는 만큼 납입할 수도 있습니다. 거치식과는 달리 추가투자가 가능한 것이죠. 매수일자와 관계없이 만기 이후에는 환매수수료도 없습니다.

적립식 펀드는 설정해둔 만기가 되면 펀드판매사에서 연락이 오는데요. 그러면 환매를 해도 되고, 만기를 연장할 수도 있습니다. 만기를 연장하면 현재 들어가 있는 자금이 계속 정상적으로 운용되고, 자동이체를 설정하면 기존처럼 계속 돈을 더 넣을 수도 있습니다.

홈트레이딩 시스템(HTS, MTS)에 접속하면 ‘임의식’ ‘적립식’ 중 하나를 정하라고 하는 시스템도 있지만, ‘투자(저축)기간’을 정할 것인지 묻는 시스템도 있습니다. 이때 투자기간을 입력하면 적립식 투자로 설정되고, 기간을 입력하지 않으면 임의식 투자로 설정된답니다.

3. 자유롭게 입출금하는 ‘임의식’

임의(일정한 기준이나 원칙 없이 하고 싶은 대로 함)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임의식은 투자기간과 금액을 정하지 않고 자유롭게 입출금하는 방식입니다. 적은 돈을 넣어도 되고, 목돈을 넣어도 됩니다. 추가납입도 언제나 가능하고, 일부든 전액이든 환매도 아무때나 할 수 있죠. 단, 환매수수료는 매수했던 건별로 환매수수료 기간을 계산하여 수수료를 부과합니다. 그러나 이 역시 환매수수료가 원래 없는 펀드라면 걱정없이 언제든 환매해도 됩니다.

요즘은 임의식에서도 자동이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럼 적립식과 무엇이 다르냐고요? 만기 설정을 하지 않으니 적립식처럼 만기가 되었다고 연락이 오는 일은 없습니다. 투자자 본인이 투자목표를 설정하고 보다 계획성 있게 투자를 운영해가야겠지요.

[이 쉬운 펀드] 펀드 임의식, 거치식, 자유적립식 편 [이 쉬운 펀드] 펀드 임의식, 거치식, 자유적립식 편  이쉬운펀드0324_블로그내지_수정3                0324                       3

| 어떤 납입방법을 선택할까요?

앞서 펀드를 납입하는 방식이 실질적으로는 임의식, 적립식 이렇게 2가지로 간소화되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임의식도 적립식처럼 자동이체를 설정할 수 있고, 적립식도 임의식처럼 자유롭게 납입하도록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사실상 두 방식에 차이점이 크게 없다는 것도 알게 되었죠. 두 방식 모두 자동이체도 가능하고, 내가 원하는 기간 동안 원하는 금액만큼 자금을 더 넣을 수도 있는 거니까요.

환매수수료를 부과하는 내용이 좀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투자하는 펀드가 환매수수료를 어떻게 부과하고 있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환매수수료를 부과하지 않는 펀드라면 어떤 납입 방식을 선택하든 큰 차이는 없다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단, 환매수수료가 있는 펀드라면 적립식 납입을 선택하는 것이 더 유리해 보입니다. 만기 이후에는 환매수수료가 없어지니까요. 또한, 시장이 들쭉날쭉할 것으로 예상한다면 적립식으로 분할매수하여 장기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매월 50만원씩 펀드에 돈을 넣는다고 했을 때, 주가가 하락하면 펀드의 기준가가 싸져서 같은 50만원으로 더 많은 좌(펀드를 세는 단위, 주식의 주와 비슷)를 살 수 있기 때문에 펀드를 매입하는 평균단가가 낮아지는 효과(코스트 애버리징 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펀드의 납입 방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떤 방식을 선택하든, 이기는 투자의 방법은 펀드의 가격이 쌀 때 더 사고, 비쌀 때 더 사면서 매입단가를 낮춰나가는 장기투자가 기본입니다. 펀드의 기본을 잘 공부하면서 이기는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