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주식시장 전망

0

먼저 지난달 증시는 어땠는지 먼저 살펴볼까요? 8월 코스피는 7월 말 대비 4.5% 하락했습니다.(8월 29일 종가 기준) 중소형주가 대형주 대비 소폭 초과 성과를 보였고요. 업종별로는 소프트웨어, 필수소비재 등 이익 변동성이 작은 업종이 시장 대비 양호한 성과를 보였습니다. 반면 보험이나 은행 등 금융업종은 시장 대비 큰 폭으로 약세를 보였는데, 이는 금리 하락에 따른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4주간 2019년도 3분기 기업 실적은 2.3% 추가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삼성전자를 제외한 나머지 기업들의 이익 전망치는 2.9% 하향 조정되었는데요. 이는 한국 기업 이익 하락 압력이 전 업종에 걸쳐 광범위하게 진행되고 있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2019년 9월 주식시장 전망 2019년 9월 주식시장 전망  주식시장

2019년 9월 주식시장 전망 2019년 9월 주식시장 전망  소제목한국 증시가 계속 부진한 이유와 앞으로의 전망은?

한국 증시는 2018년부터 2019년 현재까지 가장 성과가 부진한 자산군 중 하나입니다. 가장 큰 이유는 글로벌 경기 둔화와 미-중 무역분쟁에 기인합니다. 최근 수년간 글로벌 교역량과 경제성장률이 매우 큰 폭으로 하락했는데요. 이는 대외 노출도가 높고 대 중국 수출 비중이 높은 우리나라의 펀더멘털이 다른 나라보다 더 부정적인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나라 기업들의 이익 전망치를 살펴보면, 글로벌 주요국에 비해 훨씬 많이 하락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중 무역분쟁이 심화되거나 타결되는 등 향후 미-중 무역분쟁의 해결 과정에 따라 우리나라 증시의 변동성이 여타 증시에 비해 더 커질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2019년 9월 주식시장 전망 2019년 9월 주식시장 전망  소제목글로벌 통화정책 변화에 따른 금리와 금 가격 변화는?

전 세계적인 경기 부진과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변화를 선반영하여 글로벌 금리가 급격하게 하락하고 있는데요. 실제로 미국의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는 자산 축소를 종료하고 금리를 추가로 인하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중앙은행의 스탠스 변화가 곧바로 증시에 큰 호재로 작용할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하는데요. 이미 정책금리에 비해 시장금리가 낮아져 있는 상황이어서, 통화정책의 효과가 제한적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안전자산인 금 가격이 크게 상승하고 있는데요. 이는 미국의 실질금리가 하락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금리가 하락하는 국면에서는 안전자산 선호 현상이 뚜렷해지고, 미국, 한국 증시 모두 전반적으로 고전하는 양상이 전개되곤 했지요.

2019년 9월 주식시장 전망 2019년 9월 주식시장 전망  주식

2019년 9월 주식시장 전망 2019년 9월 주식시장 전망  소제목9월 코스피 전망에 따른 투자 전략은?

증시는 최근 1년 내내 미-중 무역분쟁 이슈와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스탠스 등의 변수에 따라 등락을 거듭하고 있는데요. 이 중 통화정책의 영향력은 점차 약화될 것으로 보이며, 미-중 무역분쟁에 대한 민감도는 점차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경기 둔화 및 통화정책을 반영하여 금리가 낮은 국면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때에는 가치주보다는 성장주가 초과 성과를 보이는데요. 이 점을 기억해 두시면 수익률 제고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9월 시장 전망, 영상으로 확인하고 싶다면?

9월 주식시장 : https://www.youtube.com/watch?v=xAiU5q_W23I
9월 채권시장 : https://www.youtube.com/watch?v=JMqgPdvZXro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