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6월 주식시장 전망

0

지난달 증시는 어땠는지 먼저 살펴볼까요? 5월 코스피는 한 달간 큰 폭 하락했습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통신, 은행, 증권 업종이 시장 대비 강세를 보였고, 저변동성 및 퀄리티 스타일이 시장 대비 초과성과를 기록했습니다.

기업이익 전망치는 지속적으로 하향 조정되고 있습니다. 최근 4주간 코스피의 2019년 이익전망치는 1.7% 떨어졌는데요. 이에 따라 올해 이익은 전년도에 비해 18.9% 감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유틸리티, 반도체 및 IT 업종의 이익전망치는 연초 대비 절반가량으로 축소되었습니다.

수급 동향을 살펴보면 외국인 투자가가 순매도로 전환했다는 점이 부담입니다. 글로벌 자금이 주식에서 채권으로 이동 중이며, 신흥국에서도 주식 자금이 이탈되고 있습니다.

주식시장전망 2019년 6월 주식시장 전망  주식

주식시장전망 2019년 6월 주식시장 전망  소제목미-중 무역분쟁에 따라 급락하는 증시

2018년 이후 미국이 중국 수입품에 관세를 부과한다는 소식이 들릴 때마다 주가가 급락하는 양상이 나타나고 있는데요. 국제통화기금(IMF)은 미-중 무역분쟁이 심화될 경우, 글로벌 경기가 지역에 따라 최대 1.0~-1.7%p 하향 조정될 리스크가 있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미-중 무역분쟁으로 인해 글로벌 교역량이 감소하고 반도체 가격이 하락하는 등 수출경기가 둔화되고 있는데요. 여기에 설비투자, 건설투자, 민간소비와 같은 내수경기의 침체에 따른 수요 부진이 인플레이션 하락 압력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완화적인 통화정책 때문에 증시가 그나마 버티고 있는 상황인데요. 하지만 글로벌 경기에 대한 우려와 낮은 기대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미국채 10년물 금리가 연방기금금리보다 낮아졌고, 금융시장은 향후 12개월 내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의 2차례 금리인하 가능성을 이미 반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추가적인 통화정책으로 인한 서프라이즈가 나타나는 일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주식시장전망 2019년 6월 주식시장 전망  소제목지금 주식을 사야할까?

5월 주가 급락으로 지수가 연초 수준까지 하락하면서 주식을 사야 할 때가 아니냐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스피 이익 레벨을 보면 지난 2017~2018년에 비해 많이 부진한데다 추정치도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할 때, 그때에 비하여 지금의 주가가 매력적이지는 않다는 점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습니다.

주식시장전망 2019년 6월 주식시장 전망  주식1       1

주식시장전망 2019년 6월 주식시장 전망  소제목2019년 6월 시장 전망 및 투자전략

시장은 미-중 무역분쟁이라는 리스크에 대해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습니다. 향후 미-중 무역협상 여부나 일정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져 통화정책에 대한 기대감은 이미 높아진 상황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모멘텀 확보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증시는 주가 변동이 거의 없는 횡보국면을 보일 가능성이 높아졌는데요. 이러한 국면에서는 자기자본이익률(ROE)이 높고 부채비율이 낮은 기업이나 주가 변동성이 낮은 기업이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