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비가 부담인 청년 필독! ‘청년 맞춤형 전월세대출’의 모든 것

0

학생, 취준생, 사회초년생 등 청년들에게 매달 고정적으로 나가는 주거비는 큰 부담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정부는 청년들을 위한 주거안정 지원제도를 운영하고 있었는데요. 금융위원회가 시중은행 및 주택금융공사와 함께 ‘청년 맞춤형 전월세 대출 협약’을 맺고, 5월 27일자로 연 2%대 금리의 전월세 대출상품을 새롭게 출시했습니다. 시중은행들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조건도 완화했다고 하니 함께 그 내용을 살펴볼까요?

주거비가 부담인 청년 필독!  ‘청년 맞춤형 전월세대출’의 모든 것 주거비가 부담인 청년 필독!  ‘청년 맞춤형 전월세대출’의 모든 것  어바웃경제_전월세대출

주거비가 부담인 청년 필독!  ‘청년 맞춤형 전월세대출’의 모든 것 주거비가 부담인 청년 필독!  ‘청년 맞춤형 전월세대출’의 모든 것  소제목기존 전월세대출과 달라진 ‘청년 맞춤형 전월세대출’이란?

이번에 금융위원회가 출시한 ‘청년 맞춤형 전월세대출’은 일반 대출보다 저렴한 금리(연 2%대)로 전세 대출을 지원해서 청년들의 주거부담을 경감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기존에 시행되고 있던 청년 전월세대출 제도는 대출신청인과 배우자의 합산 총 소득이 5000만원 이하인 청년들에게만 지원이 됐었는데요. 새롭게 시행되는 ‘청년 맞춤형 전월세대출’은 연 소득이 7000만원(부부 합산)이하이면서 주택을 소유하지 않은 만 19세~34세 청년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소득요건이 상향조정되었습니다. 덕분에 소득이 어느 정도 있는 청년들도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었답니다.

 

주거비가 부담인 청년 필독!  ‘청년 맞춤형 전월세대출’의 모든 것 주거비가 부담인 청년 필독!  ‘청년 맞춤형 전월세대출’의 모든 것  소제목3종으로 준비된 청년 맞춤형 전월세대출, 승인조건부터 혜택은?

청년 맞춤형 전월세대출 제도의 핵심은 청년 계층의 주거 형태에 맞추어 3종의 저금리 상품(전월세보증금, 월세자금, 대환지원)을 지원하는 것인데요. 신청 조건과 혜택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거비가 부담인 청년 필독!  ‘청년 맞춤형 전월세대출’의 모든 것 주거비가 부담인 청년 필독!  ‘청년 맞춤형 전월세대출’의 모든 것  190529_삼성자산운용_청년맞춤형전월세대출 190529

1. 전월세 보증금 지원

청년 맞춤형 전월세대출 상품을 활용하면, 연 2.8% 내외의 금리로 전세금의 90%까지 최대 7000만원까지 빌릴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일반 전세대출은 전세금의 7,80%를 지원해주죠. 전월세 보증금 지원의 만기는 전세 계약기간에 따라 2년 또는 3년인데요. 연장 횟수의 제한 없이 만 34세 이전까지 2,3년 단위로 연장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전세 계약 중도 해지 등으로 인해 만기 이전에 대출금을 상환해야 할 때 중도상환수수료*는 면제됩니다. 단, 계약하려는 주택의 보증금이 수도권을 제외한 지역은 3억원, 수도권은 5억원 이하인 경우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중도상환수수료 : 금융기관에서 돈을 빌린 고객이 만기 전에 대출금을 갚을 경우 내야하는 수수료.

2. 월세자금 지원

보증금 뿐만 아니라 월세 자금도 지원받을 수 있는데요. 월세는 월 50만원 한도로 2년 동안 총 1,200만원까지 지원 받을 수 있을 수 있습니다. 금리 역시 2.6% 내외로 저렴한 편이죠. 단, 월세 보증금이 1억원 이하, 월세 70만원 이하인 주택인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월세자금지원 상품의 장점은 최장 8년 동안은 이자만 내다가 그 이후 3년 또는 5년에 걸쳐 대출을 나눠 갚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상품 역시 중도상환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이전에 상환해도 문제될 것이 없어요. 게다가 반전세 세입자의 경우 보증금지원 상품과 월세자금지원 상품을 같이 이용할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 월세 한도는 1200만원이 아닌 600만원으로 제한된다는 점 염두에 두세요.

3. 기존 대출 갈아타기 지원

이미 기존의 높은 금리의 전월세 대출을 받고 있는 청년들도 있을 텐데요. 이런 청년 가구를 위해 기존 대출을 청년 맞춤형 전월세지원 상품으로 바꿀 수 있는 대환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은행 창구에서 전월세계약서, 대출계약의 존재 여부, 송금내역 등에 대한 증빙을 통해 대환 대상 대출을 확인할 수 있으며, 전세 자금은 7000만원, 월세 자금은 1200만원 범위 내에서 대출 받을 수 있습니다.

주거비가 부담인 청년 필독!  ‘청년 맞춤형 전월세대출’의 모든 것 주거비가 부담인 청년 필독!  ‘청년 맞춤형 전월세대출’의 모든 것  소제목청년의 상황을 고려하였기 때문에, 장점이 많아요!

청년 맞춤형 전월세대출은 현재 대한민국 청년의 상황에 고려하여 출시되었기 때문에 장점이 많은데요. 첫째, 세 상품 모두 만 34세가 넘더라도 1회에 한해서는 기존 계약 연장이 가능하며, 부부 중 한 명만 34세 이하여도 대출 자격이 됩니다. 둘째, 소득이 없더라도 무소득 여부 증빙을 위해 국세청이 발급한 ‘무소득사실증명원’을 제출하면 이 제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임대인의 동의 절차가 없더라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절차적, 심리적인 부담도 덜 수 있습니다.

 

주거비가 부담인 청년 필독!  ‘청년 맞춤형 전월세대출’의 모든 것 주거비가 부담인 청년 필독!  ‘청년 맞춤형 전월세대출’의 모든 것  청년맞춤형전월세대출

주거비가 부담인 청년 필독!  ‘청년 맞춤형 전월세대출’의 모든 것 주거비가 부담인 청년 필독!  ‘청년 맞춤형 전월세대출’의 모든 것  소제목청년 맞춤형 전월세대출, 은행에서 상담받아보세요!

청년 맞춤형 전월세대출은 5월 27일부터 전국 13개 시중은행(KB은행·신한은행·KEB하나은행·우리은행·NH농협·IBK기업은행·수협은행·부산은행·경남은행·대구은행·광주은행·전북은행·카카오뱅크)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확정일자부 임대차계약서와 등기사항 전부증명서,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소득 및 재직 증빙 서류를 은행에 제출하면 됩니다. 참고로 카카오뱅크에서는 올해 3분기부터 이용가능하다고 해요.

지금까지 청년 맞춤형 전월세대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존 제도보다 조건이 완화된 만큼, 많은 청년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개인별 소득 수준이나 보증금 규모 등에 따라 버팀목 대출 등 기존의 전월세대출이 더 유리한 경우도 있으니 자신의 여건에 맞는 상품이 무엇인지 은행에서 꼭 상담해보세요!

* 본 내용은 2019년 5월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정책 및 과세 내용이 바뀔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