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적인 투자를 원한다면? ‘채권’에 주목하세요!

0

안정적인 투자를 원한다면? ‘채권’에 주목하세요! 안정적인 투자를 원한다면? ‘채권’에 주목하세요!  별책부록_채권듀레이션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이 계속되는 등 글로벌 경기 둔화가 염려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앞으로를 예측하기 어렵고 시장이 불안해지는 상황이라고 해서 투자할 곳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안정적인 자산은 이럴 때 빛을 발하죠. 그 중에서도 채권은 가장 대표적인 안정자산인데요. 채권은 도대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길래 안정적인 투자가 가능하다고 하는 걸까요?

 

안정적인 투자를 원한다면? ‘채권’에 주목하세요! 안정적인 투자를 원한다면? ‘채권’에 주목하세요!  소제목 돈을 빌려주고 받는 증서, 채권

안정적인 투자를 원한다면? ‘채권’에 주목하세요! 안정적인 투자를 원한다면? ‘채권’에 주목하세요!  20190508_나의-금융별책부록_채권 20190508

채권은 정부, 공공기관과 주식회사 등이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발행하는 유가증권입니다. 일종의 차용증서인데요. 즉, 채권을 산다는 것은 채권을 발행한 주체에게 나의 돈을 빌려주고 그 대가로 이자를 받는 것입니다.

 

안정적인 투자를 원한다면? ‘채권’에 주목하세요! 안정적인 투자를 원한다면? ‘채권’에 주목하세요!  소제목채권 투자가 안정적인 이유는?

이러한 채권은 주식처럼 중도에 사고팔 수 있기 때문에 채권의 유통가격이 상승했을 때 팔면 시세 차익을 얻을 수 있죠. 채권가격은 시장금리와 반대로 움직이는 특성을 지녔는데요. 예를 들어, 시장금리가 4%일 때 표면금리(채권 표면에 표시된 각 채권 이자 지급률)가 5%인 채권을 발행하면 시장금리보다 높으니 이 채권의 수요가 증가하게 됩니다. 그러면 채권의 공급은 한정되어 있으니, 이 채권의 거래가격이 증가하게 되죠. 반대로 시장금리가 증가한다면 채권가격은 하락하게 됩니다.

이처럼 채권은 금리가 하락할 때 매도하면 투자 운용에 따른 자본 이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시장 상황이 좋지 않을 때는 채권을 만기까지 보유해 손실 없이 원금과 이자를 받을 수 있고요. 게다가 채권을 발행하는 주체가 정부, 지자체, 주식회사 등이므로 비교적 안정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채권 투자를 할 때 주의해야 할 점도 있습니다. 높은 이자를 주는 채권이라고 해서 선뜻투자해서는 안됩니다. 이자가 높다는 것은 사람들이 잘 안사려고 한다는 뜻이고, 이는 안정성이 떨어진다는 뜻이겠지요. 채권을 발행한 기업이나 기관이 부도가 날 수도 있으므로 신중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안정적인 투자를 원한다면? ‘채권’에 주목하세요! 안정적인 투자를 원한다면? ‘채권’에 주목하세요!  소제목채권투자 시 듀레이션을 꼭 확인하세요!

안정적인 투자를 원한다면? ‘채권’에 주목하세요! 안정적인 투자를 원한다면? ‘채권’에 주목하세요!  20190508_나의-금융별책부록_듀레이션-1 20190508                                        1

채권 투자를 한다고 하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하는 개념이 하나 있는데요. 바로 듀레이션입니다. 복잡한 계산식에 어렵게 생각되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듀레이션이란 현재가치를 기준으로 채권에 투자한 원금을 모두 회수하는 데 걸리는 평균 기간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3년짜리 채권의 듀레이션이 2.5년이라면 투자금을 모두 회수하는 데 실제로는 2.5년 밖에 걸리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듀레이션은 금리가 변할 때 이 채권의 가격이 얼마나 변화할지 예측하는 수단이 됩니다. 만기는 단순히 최종 원금상환 시점을 의미하므로 실제 채권가격의 변동 위험을 알기 어렵지만, 듀레이션은 실제 현금흐름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만기라는 개념의 한계를 보완해줄 수 있죠.

채권투자는 시장금리와 연관이 있다는 것을 말씀드렸는데요. 듀레이션이 긴 채권일수록 시장금리가 변할 때 채권가격이 크게 변하게 됩니다. 시장금리가 1% 올랐을 때, 듀레이션이 3년인 채권가격은 3%가 떨어지지만, 5년인 채권가격은 5%가 떨어지죠.

따라서 듀레이션의 속성을 잘 활용하면 현명한 채권투자가 가능합니다. 시장금리가 앞으로 내릴 것 같으면 듀레이션 값이 높은 채권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금리가 떨어졌을 때 다른 채권보다 채권가격이 큰 폭으로 올라가게 되므로 더 많은 이득을 얻게 되죠. 반대로 시장금리가 오를 것 같을 때는 듀레이션이 낮은 채권에 투자하면 금리가 오르더라도 채권가격은 적게 떨어지므로 그만큼 위험을 회피할 수 있게 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