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5월 채권시장 전망

0

올해 들어 하락세를 보였던 시장 금리는 지난달 박스권 내에서 등락을 거듭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4월 초에는 기준금리 대비 국고채 3년물 금리가 더 낮은 역전 현상에 따른 부담으로 채권 금리가 상승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한국은행이 수정 경제 전망에서 올해 성장률을 2.5%로 0.1%P 하향 조정하였고, 1사분기 GDP 성장률이 전분기 대비 –0.3%라는 크게 부진한 수치로 발표되면서 금리는 다시 하락하였습니다.

2019년 5월 채권시장 전망 2019년 5월 채권시장 전망  2019년-5월-채권시장 2019    5

2019년 5월 채권시장 전망 2019년 5월 채권시장 전망  소제목미국의 금리정책에 따라 주목해야 할 2가지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이 중단됨에 따라, 국내에서도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이 높은데요. 올해 경제 성장률 전망이 하향 조정되기는 했지만, 한국은행이 서둘러 금리 인하에 나서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향후 금리 인하 여부나 시점과 관련하여 지켜볼 것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째, 주요국의 통화 정책 기조가 전환되어야 합니다. 미국이나 유로 등은 당분간 금리 동결 기조를 지속할 것임을 밝히고 있는데요. 금리 동결을 넘어 금리를 인하할 것으로 예상하는 것은 시기상조로 보입니다. 한편, 5월 초에는 호주중앙은행(RBA)의 금리 결정이 예정되어 있는데요. 과거 호주의 금리 결정이 우리나라의 금리 결정과 비슷한 모습을 보여 왔었기 때문에, 호주중앙은행의 통화정책 변화는 향후 국내의 기준금리 인하 여부나 시점과 관련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둘째, 국내 성장률 전망이 한국은행의 예상대로 전개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1사분기 GDP 성장률이 전분기에 비하여 마이너스를 기록했기 때문에 2사분기 성장률이 큰 폭으로 플러스를 기록해야 올해 국내 경제의 성장세가 한국은행의 전망에 부합하게 됩니다. 만약 추경(추가경정예산) 편성에도 불구하고 국내의 경제 성장률 전망이 더 낮아질 수밖에 없다면,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는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9년 5월 채권시장 전망 2019년 5월 채권시장 전망  채권_2        2

2019년 5월 채권시장 전망 2019년 5월 채권시장 전망  소제목5월 채권시장 전망은?

5월 초에는 미국의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가 개최되고, 5월 말에는 한국은행의 금융통화위원회가 개최됩니다.

지난 4월 중순에 열린 금융통화위원회에서 만장일치로 금리 동결이 단행되었기 때문에 5월 말 역시 만장일치로 금리 동결이 단행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한국은행의 전망에 부합하는 성장 흐름이 나타날지에 대한 여부를 관망하고 있는 가운데, 향후 기준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는 없어지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국고채 3년물 금리가 기준금리를 하회하는 등 가격 부담이 큰 상황이기 때문에, 기준금리 인하가 기정사실화되기 전까지는 뚜렷한 금리 하락세가 나타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