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한 경제생활의 필수! 금리 이해하기 : 기준금리, 시장금리

0

현명한 경제생활을 하기 위해서 금리에 대해 이해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금리라고 하면 가깝게는 예적금이나 대출과 관련되어 있을 때 가장 먼저 확인하는 것일 텐데요. 이러한 금리는 주가, 환율 그리고 경제 관련 기사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특히 기사에서 자주 보이는 기준금리와 시장금리는 무엇일까요?

금리 현명한 경제생활의 필수! 금리 이해하기 : 기준금리, 시장금리  금리

금리 현명한 경제생활의 필수! 금리 이해하기 : 기준금리, 시장금리  소제목돈에도 가격이 있다? 금리란?

금리는 한마디로 돈의 가격입니다. 상품을 사고팔 때 가격이 존재하듯이, 돈에도 수요와 공급이 생기면서 일종의 가격이 형성되는데요. 금리란 이처럼 자금이 거래되는 금융시장에서 자금 수요자가 자금 공급자에게 자금을 빌린 대가로 지급하는 이자금액 또는 이자율을 뜻하지요. 오늘날에는 이자율의 의미로 더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금리 현명한 경제생활의 필수! 금리 이해하기 : 기준금리, 시장금리  소제목모든 금리의 기준이 되는 기준금리

금리 현명한 경제생활의 필수! 금리 이해하기 : 기준금리, 시장금리  삼성자산운용_190410_나의-금융-별책부록_기준금리                    190410

기준금리는 한 나라의 금리를 대표하는 정책금리이자, 한 나라의 모든 금리의 기준이 됩니다. 각 나라의 중앙은행은 국내외 경제 상황의 변화에 맞추어, 유동적으로 기준금리를 조정하는데요. 우리나라의 경우 한국은행의 최고 결정 기구인 금융통화위원회에서 매달 회의를 통해 기준금리를 결정합니다. 이렇게 결정된 기준금리는 한국은행이 다른 금융기관과 거래할 때 기준이 됩니다.

그런데 왜 중앙은행은 기준금리를 조절하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시중에 돌아다니는 돈의 양을 조절하기 위해서입니다. 대출이 늘고 수출도 활발해 시중에 돈이 너무 많이 돌면, 물가가 상승하고 부동산이나 주식 가격이 크게 오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경기가 과열된 경우 기준금리를 인상하게 되면 다른 금리들도 따라서 오르게 되는데요. 이자 부담이 커지게 되면서 대출이 줄어들고, 돈을 쓰지 않으니 물가가 안정되게 됩니다. 반대로 경기가 침체된 경우 기준금리를 인하하면, 다른 금리도 낮아지게 되므로 대출과 소비, 투자가 늘게 되면서 경기가 활성화됩니다.

금리 현명한 경제생활의 필수! 금리 이해하기 : 기준금리, 시장금리  소제목금융시장에서 사용되는 시장금리

금리 현명한 경제생활의 필수! 금리 이해하기 : 기준금리, 시장금리  삼성자산운용_190410_나의-금융-별책부록_시장금리                    190410

시장금리는 금융시장에서 자금을 거래할 때 시장 참여자들의 자금 상황에 따라 수시로 변동되는 금리입니다. 민간금융기관이 실제로 적용하고 있는 예금금리, 대출금리 및 금융회사 간의 거래에 적용되는 콜금리* 등 금융시장에서 사용되는 금리를 아우르는 말입니다.

*콜금리 : 은행도 영업활동을 하다보면 자금이 부족해 다른 은행으로부터 초단기 자금을 빌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콜(Call)’이라고 하며, 이때 발생하는 금리를 ‘콜금리’라 함.

시장금리는 경기 동향, 금융 사정을 반영하여 변동되므로 기준금리에 많은 영향을 받는데요. 기준금리가 인상하면 시장금리도 올라가고 기준금리를 낮추면 시장금리도 떨어지는 등 시장금리는 기준금리를 따라 움직입니다. 때에 따라서는 기준금리의 방향을 미리 예측해, 기준금리보다 시장금리가 먼저 움직이기도 한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