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이상 꿈이 아닌 내 집 마련! 청년 전월세 대출

0

이제 막 사회에 뛰어든 청년들에게는, 내 집 마련은 물론 매달 나가는 주거비도 부담으로 다가올 텐데요. 이런 청년들을 위해 정부에서는 저렴한 금리로 청년들의 부담을 덜어주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잘 몰라서 놓치기 쉬운 청년주거정책, 함께 살펴볼까요?

청년주거정책 더 이상 꿈이 아닌 내 집 마련! 청년 전월세 대출  gdp gdp

청년주거정책 더 이상 꿈이 아닌 내 집 마련! 청년 전월세 대출  소제목주거비 부담을 덜어주는 전월세 대출

만 34세 이하 청년 1인 가구라면 주택도시기금의 정책 상품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년은 금융거래 이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은행 등 제도권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기 어렵지만, 정부에서는 저렴한 금리로 전월세자금 대출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지금부터 정부에서 청년들을 위해 시행하고 있는 전월세 대출 제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주거안정 월세 대출
주택도시기금의 주거안정 월세 대출을 이용하면 매월 최대 40만 원씩 2년간 총 960만 원까지 빌릴 수 있습니다. 청년 1인 가구의 주된 거주 형태가 월세인데다, 청년들이 체감하는 임대료 부담이 매우 큰 것을 감안할 때 사회 초년생에게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주거안정 월세 대출은 무주택자로서 주거급여 수급을 받지 않고 있는 청년이라면 신청할 수 있는데요. 만 35세 이하의 취업 준비생과 사회 초년생(취업 5년 이내, 연 소득 4천만 원 이하), 희망키움통장 가입자, 근로 및 자녀장려금 수급자는 우대형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금리도 우대형은 연 1.5%, 일반형은 2.5%로 저렴합니다.

2. 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중소기업에 다니고 있거나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혹은 기술보증기금의 청년창업 지원을 받은 만 34세 이하 청년이 이용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대출금리가 연 1.2%로 매우 저렴하고 1억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으며, 대출 기간은 최초 2년에, 최장 10년까지 총 4번 연장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주거안정 월세 대출을 받은 사회 초년생도 대출금을 상환한 후, 중소기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을 받아서 전세 주택으로 옮길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죠.

단, 대출 신청인과 배우자의 합산 총소득이 5000만 원 이하여야 하며 외벌이인 경우에는 3500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또 2억 원 이하의 전용면적 85㎡ 이하 주택인 경우여야 제도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을 함께 유의해주세요.

청년주거정책 더 이상 꿈이 아닌 내 집 마련! 청년 전월세 대출  gdp_1 gdp 1

3.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 대출
연 소득 2000만 원 이내인 만 34세 이하 청년 단독세대주를 위한 제도입니다. 월세뿐만 아니라 보증금까지 대출할 수 있는 제도인데요. 보증금은 3500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월세는 매월 최대 40만 원씩 2년간 총 960만 원까지 빌릴 수 있습니다. 금리 역시 보증금은 연 1.8%, 월세는 연 1.5%로 저렴한 편이죠. 하지만 전용면적 60㎡ 이하에 임차보증금 5000만 원 이하, 월세 60만 원 이하인 주택인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청년주거정책 더 이상 꿈이 아닌 내 집 마련! 청년 전월세 대출  소제목내 집 마련 시작하세요!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지난해 출시되었던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기존 주택 청약통장보다 비과세 혜택과 이율이 높아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까다로운 가입 조건으로 많은 청년이 청약통장을 개설하지 못했는데요. 이러한 문제점을 감안하여 2019년부터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의 가입 기준이 ‘무주택 세대주’에서 ‘무주택자이며 가입 후 3년 내 세대주 예정자’와 ‘무주택세대의 세대원’으로 완화되었습니다. 또한 연령도 기존에는 만 19세 이상에서 만 29세 이하까지였지만 올해부터 만 34세 이하까지 확대되었습니다.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은 매월 2만 원 이상 ~ 50만 원 이하의 금액을 10원 단위로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으며 최장 10년까지 원금 5000만 원 내에서 최대 3.3%의 우대금리가 적용돼, 기존 청약통장보다 금리가 1.5% 포인트나 높습니다. 2년 이상 유지하면 이자소득 500만 원에 대해 이자 소득세 비과세가 적용되는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주거정책 더 이상 꿈이 아닌 내 집 마련! 청년 전월세 대출  gdp_2 gdp 2

청년주거정책 더 이상 꿈이 아닌 내 집 마련! 청년 전월세 대출  소제목청년 주거정책, 더 알고 싶다면?

더욱 다양한 청년 주거정책을 알고 싶다면 ‘온라인 청년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온라인 청년센터는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이 운영하는 웹사이트로 일자리부터 주거, 금융까지 160여 개 달하는 청년 지원정책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청년 정책 신청 자격, 혜택, 방법 등의 세부 내용을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맞춤형 정책 검색도 가능합니다.
온라인 청년센터 이용자는 카카오톡을 통해 매일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실시간으로 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데요. 홈페이지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으로도 이용 가능하며 취업지원, 창업, 생활복지, 주거·금융, 청년 간 총 5가지 분야의 상담을 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 청년센터 바로가기 →  www.youthcenter.go.kr

많은 청년이 내 집 마련의 꿈을 키우면서도 눈앞의 현실이 우선이었는데요. 오늘 알려드린 정보를 통해 꿈꾸던 미래를 그려나가길 바랍니다!

* 본 내용은 2019년 2월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정책 및 과세 내용이 바뀔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