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 회복이 필요한 직장인들의 똑똑한 휴식, 패스트힐링

0

운용 씨는 오늘 점심시간에 회사 근처 영화관에서 수면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얘기를 듣고 기대 반, 호기심 반으로 방문해 보았습니다. 방문해보니 영화관에서 잠을 잘 수 있도록 담요, 안대 등을 제공하고 있었는데요. 운용 씨 외에도 제법 많은 이용객들이 있었죠.

패스트힐링 피로 회복이 필요한 직장인들의 똑똑한 휴식, 패스트힐링  ABOUT-경제 ABOUT

패스트힐링 피로 회복이 필요한 직장인들의 똑똑한 휴식, 패스트힐링  소제목짧지만 안락한 휴식, 패스트 힐링

운용 씨가 점심시간에 잠을 통해 휴식을 취했듯, 직장인들 사이에서는 시간적 여유에 쫓기는 일상에서 빠른 스트레스 해소와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는 패스트힐링 (Fast Healing)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2016년 기준 한국인의 평균 수면시간은 7시간 41분으로 조사 대상 18개국 중 꼴찌를 기록했습니다. OECD 평균 수면시간은 8시간 22분으로 우리나라보다 40분이나 길었는데요. 수면 시간은 짧고, 근무 시간은 길기 때문인지 “평소 심신의 피곤함을 느낀다”라는 응답자는 81.3%였죠. (자료:통계청)

또한 최근 한 취업 포털의 조사 결과에 의하면 2030 직장인 중 절반이 “시간 부족으로 건강 관리와 휴식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처럼 휴식이 고픈 현대인들을 위해 ‘패스트 힐링’ 할 수 있는 공간도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죠.

패스트힐링 피로 회복이 필요한 직장인들의 똑똑한 휴식, 패스트힐링  패스트힐링2                2

패스트힐링 피로 회복이 필요한 직장인들의 똑똑한 휴식, 패스트힐링  소제목멀리 가지 않아도, 시간이 없어도 가능한 패스트 힐링

과거의 힐링이 멀리 여행 가거나 오랜 기간 쉬는 것이었다면, 최근의 힐링은 가까운 곳에서 짧지만 알차게 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변해가고 있는데요. 큰 시간을 할애하지 않아도 힐링할 수 있는 도심 속 공간이 바로 패스트 힐링 공간입니다.

정기적으로 수업을 받지 않더라도 하루 만에 그림을 그리거나 책을 만들거나 도자기를 빚는 등 원데이 클래스를 진행하는 것 또한 제한된 시간 내에 취미를 즐기는 패스트 힐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낚시 카페, 실내 서핑장 등도 산이나 바다로 떠나지 않아도 취미 생활을 즐길 수 있어 힐링의 장벽을 낮추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죠.

이러한 체험형 공간과 더불어 온전히 쉴 수 있는 힐링 카페 역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안마의자와 음료를 구비한 수면 카페, 안마 카페 등은 물론이고 한 영화관에서는 평일 오전 11시 30분부터 오후 1시까지 영화관에서 잠을 잘 수 있는 서비스를 시행 중입니다.

올해 수면 카페 이용 건수는 4만 8천 건으로 지난해보다 167.5% 상승했으며, 한 프랜차이즈 수면 카페의 가맹점은 3년 사이 서울 시내 31 곳으로 늘어났죠. 이러한 동향을 살펴보면 패스트 힐링에 대한 수요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료: 신한카드 빅데이터 연구소)

패스트힐링 피로 회복이 필요한 직장인들의 똑똑한 휴식, 패스트힐링  패스트힐링3                3

패스트힐링 피로 회복이 필요한 직장인들의 똑똑한 휴식, 패스트힐링  소제목꿀잠 힐링이 필요한 소비자들

숙면을 내세운 패스트 힐링이 화두로 떠오르며 잠과 경제의 합성어인 슬리포노믹스(Sleeponomics)라는 신조어가 생겨나기도 했는데요. 꿀잠에 목마른 소비자들로 인해 슬리포노믹스는 나날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슬리포노믹스는 위에서 말한 수면 카페는 물론이고 개인의 수면 습관과 신체를 고려한 수면용품이나 침대, 침구 그리고 수면을 유도하는 성분이 포함된 식음료까지 그 영역이 점차 넓어지고 있죠.

돈을 주고 잠을 잔다는 소비 형태가 아직은 다소 낯설 수 있지만, 휴식 시간이 부족한 바쁜 현대인들에게 패스트 힐링은 나름의 작은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이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쉬는 시간 없이 연속해서 업무를 하는 것보다 짧은 휴식이 집중력을 높여 준다고 합니다. 점심시간 혹은 잠깐의 쉬는 시간을 이용해 짧더라도 알찬 휴식을 즐겨보는 건 어떨까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