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 계획이 고민이신가요? 임신부터 출산까지 놓치면 손해인 출산혜택

0

많은 젊은 부부들이 자녀를 낳고 싶은 생각은 굴뚝 같아도 출산과 육아에 대한 부담으로 망설이는 것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데요. 아이를 갖는 것을 고민하는 가장 큰 이유는 아마도 경제적인 부분 때문일 겁니다. 출생률이 현저히 낮아지고 고령화가 큰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자 정부는 출산 장려를 위한 여러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잘 몰라서 놓치기 쉬운 출산혜택 을 함께 살펴볼까요?

출산혜택 자녀 계획이 고민이신가요? 임신부터 출산까지 놓치면 손해인 출산혜택  성자씨GDP          GDP

출산혜택 자녀 계획이 고민이신가요? 임신부터 출산까지 놓치면 손해인 출산혜택  소제목미리 알고 준비해요, 임산부를 위해 마련된 제도

우선 임신을 준비하고 있는 부부를 위한 혜택이 있습니다. 정부는 난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부를 위해 체외수정 시술비를 1회당 최대 50만 원, 4회 범위 내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신혼부부라면 보건소에서 풍진검사, B형간염, 매독 등의 전염성 질환을 검사 받을 수 있다고도 하네요.

임산부는 임신기간 동안 병원비 할인 혜택 받을 수 있는데요. 고위험 임산부의 경우에는 300만원 내에서 비급여 본인부담금 90%를, 고위험 임산부가 아니라면 20%의 병원비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보건소에서 임신등록증을 제시하면 임신 초기에는 3개월 분의 엽산을, 임신 5개월부터는 태아의 성장과 순산을 위해 필요한 철분제를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출산혜택 자녀 계획이 고민이신가요? 임신부터 출산까지 놓치면 손해인 출산혜택  출산혜택2             2

출산혜택 자녀 계획이 고민이신가요? 임신부터 출산까지 놓치면 손해인 출산혜택  소제목아이를 낳느라 수고한 엄마∙아빠를 위한 보너스! 출산장려금

‘출산장려금’이란 각 시도 지방자치단체에서 출산 축하금, 장려금, 양육지원금 등을 명목으로 일시금이나 분할금 형태로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지역마다 시행 여부와 지원 금액이 다르고 둘째부터 지원하는 곳이 많아 혜택을 받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점차 첫째부터 지원하는 곳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라고 하는데요. 우리 지역은 출산장려금을 얼마나 주는지 어떻게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을까요?

우리 지역의 출산장려금은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 ‘아이사랑’을 검색하면 나오는 정부에서 만든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정보가 없다면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 관할구청이나 주민센터 홈페이지에서 정보를 찾거나 전화로 문의하면 됩니다. 출산장려금은 아이의 출생신고를 한 뒤 주소지의 주민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출생신고서, 신분증, 통장 사본을 함께 지참해주셔야 합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지역마다 신청기한과 거주기간에 따른 지급 여부가 다르니 미리 확인해 두시기 바랄게요.

▶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바로가기 → www.childcare.go.kr

 

출산혜택 자녀 계획이 고민이신가요? 임신부터 출산까지 놓치면 손해인 출산혜택  소제목출산·육아를 든든하게 지원해주는 세제 혜택!

정부는 출산 또는 육아로 인한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여러 세제혜택 지원을 하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현행 세법상 아이를 출산하고 키우고 있는 부부가 받을 수 있는 세제혜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본공제 자녀세액공제

‘기본공제 자녀세액공제’란 기본공제 대상자인 자녀에 대하여 해주는 공제입니다. 기본 공제 대상자인 자녀는 1년 동안 소득금액이 100만 원을 넘지 않으며 만 20세 이하인 자녀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러한 자녀가 1명인 경우에는 15만 원, 2명인 경우에는 30만 원, 3명 이상일 때는 30만 원에 1명당 30만 원을 추가로 공제 받게 되죠.

출산혜택 자녀 계획이 고민이신가요? 임신부터 출산까지 놓치면 손해인 출산혜택  출산혜택3             3

2. 출산·입양 세액공제

‘출산·입양 세액공제’는 한 해 동안 출생하거나 입양한 자녀가 있을 경우 세액을 공제받을 수 있는 제도인데요. 첫째를 출생·입양 시에 30만 원을, 둘째의 경우 50만 원을, 셋째 또는 그 이상의 경우 70만 원씩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3. 자녀교육비 세액공제

자녀교육비 세액공제는 지출한 총 교육비의 15%에 해당하는 금액에 대해 공제를 받을 수 있는데요. 취학 전 아동과 초·중·고등학생에 대한 교육비는 연 1인당 300만 원까지 공제되며, 대학생은 연 1인당 90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자녀 계획을 꿈꾸거나 임신을 준비하고 있는 부부라면 오늘 알려드린 정보를 바탕으로 보다 풍족한 가족의 미래를 만들어 가시길 바랍니다!

* 세제혜택은 향후 세법개정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