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부터 취미까지 구독하는 신개념 구독경제 서비스

0

운용 씨는 셔츠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매주 새로운 셔츠 3~5 벌을 배송해 주는 시스템인데요. 다림질과 세탁이 필요하지 않아 운용 씨처럼 혼자 사는 직장인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죠. 이처럼 물건을 물론 서비스까지 배송되는 구독경제 가 주목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구독경제 자동차부터 취미까지 구독하는 신개념 구독경제 서비스  구독경제

구독경제 자동차부터 취미까지 구독하는 신개념 구독경제 서비스  소제목소유와 공유에 뒤이어 새롭게 나타난 구독 경제

차량·주택 등 물품이나 서비스를 서로 대여해 주고 차용해 쓰는 개념인 공유 경제에 이어, 새로운 경제활동인 구독 경제의 영역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데요.

구독 경제(Subscription Economy)란, 소비자들이 기업에 회원가입을 한 후 일정액을 선불로 지불하면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공급자로부터 주기적으로 제공받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구독 경제는 구독하는 방식에 따라 3가지 모델이 있죠.

1. 납부한 만큼 쓴다, 무제한 이용 모델

일명 넷플릭스 모델이라고 불리는 이러한 구독 경제 형태는 매달 일정액을 지불하고 무제한으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뜻합니다. 주로 방송, 영상, 책, 음악 등의 콘텐츠 상품이 이에 해당하는데요. 다운로드하여 소유할 수는 없지만 다양한 콘텐츠를 접할 수 있다는 큰 장점 때문에 젊은 세대들에게 각광받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죠.

구독경제 자동차부터 취미까지 구독하는 신개념 구독경제 서비스  구독경제2             2

2. 무엇이든 배송 가능, 정기배송 모델

월 구독료를 납부하면 매달 소비자가 정한 날짜에 집으로 서비스를 배송해주는 것을 뜻하는 정기배송 모델은 신문, 잡지, 우유 등이 그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다만, 배송해 주는 상품 영역이 점차 넓어지고 있는데요. 맥주, 양말, 꽃, 와이셔츠, 화장품까지 일상의 모든 것을 구독할 수 있게 되었죠. 정기배송 모델 형태의 구독 경제 시장 규모는 2011년 635억 원에서 2018년 3월 기준 무려 3조 2330억까지 성장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하네요. (자료: 맥킨지)

3. 매달 입맛대로 선택해요, 렌탈 모델

기존의 차량 및 정수기 렌탈 서비스에서 진화한 형태인 렌탈 모델 구독 경제는 자동차, 사치품, 가구 등 주로 고가 제품에 적용되는 모델입니다. 일정 월 구독료를 납부하면 1달마다 품목을 바꿔가며 이용 가능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경험 후 구매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다양한 기업에서 렌탈 구독 서비스를 마케팅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구독경제 자동차부터 취미까지 구독하는 신개념 구독경제 서비스  구독경제3             3

구독경제 자동차부터 취미까지 구독하는 신개념 구독경제 서비스  소제목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한 구독 경제 서비스

이처럼 구독 경제 시장의 규모가 점차 성장하는 이유는 소비자 성향의 변화 때문인데요. 구독 경제의 주 소비 계층인 2030 세대는 복잡하고 번거로운 것을 싫어하는 경향성을 나타내기 때문에 시간 절약형 소비를 선호한다고 합니다. (자료: 대학내일 20대 연구소)

매번 주문해야 하는 기존의 시스템과는 달리 별도의 주문 절차 없이 필요할 때 알아서 배달해주거나, 내가 쓰고 싶을 때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소비자들을 사로잡은 것이죠.

또한 특정 물건을 소유하는 것보다는 다양한 서비스를 경험해볼 수 있는 형태의 소비가 트렌드로 자리 잡은 것도 구독 경제가 활성화되고 있는 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상품과 신선한 체험을 중시하는 젊은층을 대상으로 점차 확산되고 있는 구독 경제, 여러분은 어떤 서비스를 구독하고 싶나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