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에 투자할 때 세금은 얼마나 내야 하나요?

0

삼성자산운용의 콜센터로 하루에도 수많은 문의전화가 걸려 오는데요. 그중에서도 많은 투자자분들이 문의하시는 주제를 선정해 이곳에서 언제든 찾아보실 수 있도록 해드리려 해요. 이름하여 ‘성자씨의 콜센터’! 첫번째 풀어드릴 질문은 상당히 많은 분들께서 문의해주시는ETF 투자시 세금’에 대한 내용입니다.

삼성자산운용_블로그_헤드_콜센터_171108 etf ETF에 투자할 때 세금은 얼마나 내야 하나요?  삼성자산운용_블로그_헤드_콜센터_171108                                               171108

요즘 ETF(Exchange Traded Fund, 상장지수펀드) 거래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삼성자산운용의 ETF브랜드 KODEX도 많은 투자자분들이 이용하고 계신데요. ETF는 주식처럼 거래되는 인덱스펀드로서, 소액으로 분산투자까지 가능하고 비용도 저렴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투자상품입니다. 그렇다면 ETF에 투자할 때, 우리는 세금을 얼마나 내게 될까요?

 

소제목 etf ETF에 투자할 때 세금은 얼마나 내야 하나요?  소제목ETF가 어디에 투자하는지에 따라 과세 내용이 달라져요

ETF에 어떻게 세금이 부과되는지는 어디에 투자하는 ETF인지에 따라 다른데요. ETF는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국내 상장된 ETF이면서 주가지수를 추종하는 것, ②국내 상장된 ETF이면서 주가지수 외의 것을 추종하는 것(채권, 해외지수, 파생형, 원자재 등), ③해외 상장된 ETF정도로 나누어 볼 수 있겠네요.

콜센터_ETF etf ETF에 투자할 때 세금은 얼마나 내야 하나요?  콜센터_ETF           ETF

소제목 etf ETF에 투자할 때 세금은 얼마나 내야 하나요?  소제목어떤 ETF에 투자하고 있나요?

①국내 주식형 ETF : 국내 상장 주식에 투자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매매차익에 대해 세금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②국내 기타 ETF : 채권, 해외지수, 파생형, 원자재 ETF 등이 해당되는데요. 매매차익에 대해 15.4%의 배당소득세율이 적용됩니다. 단, 매매차익과 과세가격 상승분 중 작은 금액으로 과세됩니다.

③해외 상장 ETF : 해외 상장 주식에 투자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매매차익에 대해 22%의 양도소득세가 부과됩니다.

2017-11-27 11;29;52 etf ETF에 투자할 때 세금은 얼마나 내야 하나요?  2017-11-27-112952 2017 11 27 112952

그리고 모든 ETF가 동일하게 적용되는 내용이 있는데요. 바로 분배금에 대한 과세입니다. 분배금은 ETF가 보유하고 있는 주식의 배당금, 채권 이자 등의 기타수익을 말하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 15.4%의 배당소득세가 부과된다는 점 기억하세요.

 

 

소제목 etf ETF에 투자할 때 세금은 얼마나 내야 하나요?  소제목ETF에 부과되는 세금, 줄이는 방법도 있어요!

자, ETF 과세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세금 부담을 줄이는 방법도 알아보면 더 좋겠죠? 절세는 곧 수익률을 높이는 길! 조금만 신경 쓰면 충분히 절세할 수 있습니다. 확실히 기억해두고 꼭 활용해보세요. 지금부터 성자씨가 알려드리는 ETF 투자시 3가지 절세 꿀팁에 집중하세요!

 

1. 절세에 수수료 절약까지 원하는 근로자라면 : ISA 계좌를 활용하세요.

직전년도에 소득이 있는 분이라면 ISA(Individual Savings Account,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로 ETF에 투자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ISA 계좌는 이자와 배당소득에 대해 5년간 200만원까지 비과세가 적용되고(서민형은 250만원까지), 그 초과분은 9.9% 분리과세되기 때문에 금융소득 종합과세도 면제됩니다.

또, 투자자가 직접 투자상품을 선택하는 신탁형 ISA 계좌는 ETF 매매수수료 없이 투자할 수 있습니다. KODEX 레버리지, KODEX 인버스 등 기타 ETF에 투자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신탁형 ISA 계좌를 통해 기타 ETF에 투자하면 매매차익과 분배금, 거래수수료까지 절약할 수 있으니 꼭 참고하세요!

 

2. 절세 혜택을 누리고 싶은 실버세대라면 : 비과세 종합저축계좌도 있어요.

만 63세 이상 고령자라면, 비과세 종합저축계좌를 활용하세요. 비과세 종합저축계좌는 가입기간에 관계없이 전 금융권을 통틀어 5000만원까지 비과세를 적용받고 별도의 만기도 없습니다. 비과세 종합저축계좌를 활용하면 ETF를 포함한 펀드, 주식, 채권 등에 투자해 얻은 배당 및 이자소득에 대해 세금을 부과하지 않습니다. 당연히 금융소득 종합과세도 면제됩니다.

 

3. 이러나 저러나 종소세가 걱정이라면 : 해외 상장 ETF를 담아보세요.

해외 상장 ETF의 매매차익에 대한 세금은 양도소득세 단일 세율 22%로 분리과세 되므로 양도소득신고를 하면 금융소득 종합과세를 피할 수 있어요. 과세기간 중 해외주식의 양도소득공제를 받은 적이 없다면 매매차익 250만원까지 공제 받을 수 있으니 더욱 좋죠.

콜센터_ETF-1 etf ETF에 투자할 때 세금은 얼마나 내야 하나요?  콜센터_ETF-1           ETF 1

ETF는 어떻게 구분되고 이에 따라 어떤 세금이 붙는지, 그리고 ETF에 투자하며 절세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어떤 팁이 있는지 함께 살펴보았는데요. ETF에 투자하고 있는 분들, 또는 ETF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세금에 대해 꼭 알아야 한답니다. 앞으로 펀드에 대한 또다른 궁금증이 생길 때면 다시한번 성자씨의 콜센터를 찾아주세요!

삼성자산운용_블로그_콜센터유의사항_171115 etf ETF에 투자할 때 세금은 얼마나 내야 하나요?  삼성자산운용_블로그_콜센터유의사항_171115                                                    171115

삼성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심사필 제2017-358호(2017.11.15)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