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후, 허니문 푸어 되지 않으려면? 결혼비용 아끼는 꿀팁 8가지

0

요즘 성자씨는 평일보다 주말이 더 바쁩니다. 친구들의 결혼 소식이 끊이지 않는 바람에 전국 각지를 돌며 결혼식에 참석하고 있죠. 가을의 신부가 된 친구들은 행복해 보였지만, 모두들 식을 치르기 전에는 걱정 가득한 얼굴로 성자씨에게 고민 상담을 해왔었는데요. 그 이유는 예상을 훨씬 넘어섰던 결혼비용 때문이었습니다.

삼성자산운용_블로그콘텐츠_헤드_결혼 결혼비용 결혼 후, 허니문 푸어 되지 않으려면? 결혼비용 아끼는 꿀팁 8가지  삼성자산운용_블로그콘텐츠_헤드_결혼2                                                    2

신혼여행을 다녀오면 빚이 기다리고 있다는 뜻의 ‘허니문 푸어’, 경제적인 압박으로 인해 연애와 결혼, 출산을 포기하는 젊은이들을 일컫는 ‘3포세대’ 등 젊은 세대에게 절망스러운 신조어들이 계속해서 등장하는 것이 지금의 현실인데요. 사랑하는 사람과 행복한 가정을 꾸리기 원하는 많은 분들도 이러한 환경 앞에서 망설일 수밖에 없겠죠. 그래서 결혼을 앞둔 분들은 보다 내실 있는 결혼식으로 현명하게 결혼생활을 시작하기 위해 고민하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예비 부부의 고민을 조금이라도 덜어줄 알뜰한 결혼식을 위한 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소제목 결혼비용 결혼 후, 허니문 푸어 되지 않으려면? 결혼비용 아끼는 꿀팁 8가지  소제목사전조사 편 : 온오프라인을 모두 활용하세요

결혼을 알뜰하게 준비하기 위해서 매우 중요한 것이 바로 사전조사인데요. 결혼비용을 줄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사전조사 기간을 충분히 갖는 것입니다. 시간적 여유가 충분한 상태라야 자신의 형편을 고려해서 기준을 잡고 준비 비용도 차근차근 알아볼 수 있으니까요.

결혼비용1 결혼비용 결혼 후, 허니문 푸어 되지 않으려면? 결혼비용 아끼는 꿀팁 8가지  결혼비용1             1

1. 온라인 카페 제휴업체의 무료 견적 서비스로 예산을 잡아보세요

카페에 가입할 때에는 다양한 업체와 제휴를 맺은 카페에 가입하는 것이 좋겠죠. 하지만 광고성 게시물이 많은 만큼, 카페의 모든 정보를 믿을 필요는 없어요. 업체에서 제공하는 무료 견적서비스를 이용해보고, 실제 업체와 계약을 진행했던 부부의 후기를 살펴보는 것 위주로 카페를 둘러보세요. 이 과정에서 대략적인 예산을 꼭 잡아 두어야 합니다.

 

2. 결혼박람회는 꼭 사전예약 후 방문하고 혜택도 받으세요

예비부부의 주말 필수 데이트코스, 결혼 박람회. 하지만 무작정 찾았다가는 후회할지도 모릅니다. 박람회는 꼭 사전예약을 해서 예약자에게 주어지는 추가 혜택을 받으세요. 수십 개의 업체가 참여하는 만큼, 방문 전에는 꼭 규모와 이벤트를 알아본 뒤 업체를 결정하고 방문해야 합니다. 그리고 상담 후에는 업체별로 주요사항을 기록해야 나중에 헤매는 일이 없겠죠. 가격 할인 이벤트나 무료 체험 이벤트 등을 잘 활용하면 예산보다 저렴하게 서비스를 알아볼 수 있답니다.

 

 

소제목 결혼비용 결혼 후, 허니문 푸어 되지 않으려면? 결혼비용 아끼는 꿀팁 8가지  소제목예약편 : 업체별로 조목조목 따져보세요

예산을 정하고 충분히 많은 업체를 둘러봤다면, 일정에 맞추어 본격적인 예약에 들어가야겠죠. 본식을 치를 홀 대관부터 신부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인 ‘스드메(스튜디오 촬영, 드레스, 메이크업)’까지. 결혼식의 굵직굵직한 항목들을 어떻게 하면 똑똑하게 채워 넣을 수 있을까요?

결혼비용2 결혼비용 결혼 후, 허니문 푸어 되지 않으려면? 결혼비용 아끼는 꿀팁 8가지  결혼비용2             2

1. 실속 있는 본식을 위해, 지역 대관 서비스를 활용해보세요

공공예식장을 활용하면 좀더 실속있게 결혼식 장소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서울시는 서울시청, 서울시 인재개발원, 양재 시민의 숲, 한강 시민공원 등을 활용해 공공예식장 대관을 하고 있답니다. 좌석 수 100석에서 300석 이내의 서울시 곳곳에 있는 예식장들을 무료 또는 30만 원대 이하의 저렴한 가격으로 대관 가능합니다. 전화나 이메일로 신청할 수 있고, 저렴한 가격만큼이나 인기가 많아 일찌감치 신청해야 예약이 가능하다고 해요. 서울이 아닌 다른 지역에서도 구청이나 운동장 등을 활용하는 곳이 많으니 주변의 공공기관에서 관련 사업을 실시하고 있는지 꼭 확인해보세요.

 

2. 셀프웨딩이 무조건 더 저렴하다? 아닐 수도 있어요

보통 ‘스드메’라고 불리는 스튜디오 촬영, 드레스, 메이크업의 경우, 최근에는 조금이라도 비용을 줄이기 위해 예비 부부가 스스로 준비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만일 촬영을 셀프로 진행하려는 경우에도 작가와 메이크업 전문가 섭외, 예복과 장소 대여 비용 등을 잘 계산해 보셔야 합니다. 웨딩업체가 제공하는 스드메는 공동구매와 비슷한 방식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오히려 업체를 이용하는 것이 더 저렴할 수도 있답니다.

 

3. 예약 사기를 막으려면? 개인 계좌 입금과 총 비용 일괄입금은 금물이에요

조금이라도 알뜰하게 결혼식을 올리고 싶은 예비부부를 노리는 사기 사건도 늘어나고 있는데요. 혹시라도 웨딩플래너 개인 명의의 통장으로 입금해야 하는 경우나, 전체비용을 한 번에 결제할 것을 권유하는 경우에는 거절해야 합니다. 웨딩업체의 이름으로 비용을 입금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각 항목별로 따로 결제하고, 패키지 등의 큰 비용은 예약금과 중도금으로 몇 번에 나눠 결제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소제목 결혼비용 결혼 후, 허니문 푸어 되지 않으려면? 결혼비용 아끼는 꿀팁 8가지  소제목아직 끝나지 않았다! 남아있는 연말정산 소득공제 꼭 챙기세요

결혼을 준비하는 과정에서는 예약 비용을 아껴야 한다는 생각은 쉽게 들지만, 연말정산으로 환급받는 것은 잊어버리시는 분들이 많아요. 하지만 지출 규모가 큰 행사인 만큼, 잘 기억해두고 현금영수증을 꼭 챙기셔야 해요.

결혼비용3 결혼비용 결혼 후, 허니문 푸어 되지 않으려면? 결혼비용 아끼는 꿀팁 8가지  결혼비용3             3

1. 결혼식 당일을 위해 현금영수증 리스트를 미리 만드세요

눈코 뜰 새 없는 본식 당일, 식을 치르기 전에 미리 현금을 언제 얼마나 내야 하는지 계산해보고, 발급받아야 할 현금영수증 리스트를 세워보는 것이 좋습니다. 가까운 가족이나 친구에게 부탁해 영수증을 챙길 수도 있고, 사전에 현금영수증 발급 전화번호를 알려준 후 국세청 홈택스(www.hometax.g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전통시장에서는 추가공제받고, 현금영수증 잊지 마세요

만일 전통시장에서 폐백이나 이바지 음식, 답례품, 한복, 이불 등을 마련한 경우, 지출액이 연 소득의 25%를 초과한다면 이 비용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시장에서는 신용카드로 결제하더라도 현금과 마찬가지로 지출액 30%에 대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어요. 또한, 시장 이용금액에 대해 추가로 100만 원을 공제받을 수 있으니 이를 활용하면 좋겠죠.

 

3. 신혼여행 국내 예약금의 소득공제를 놓치지 마세요

신용카드의 소득공제는 국내 소비의 진작을 위한 제도이기 때문에 해외에서는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 항공권을 구입하거나 여행사를 통해 패키지 상품 등을 예약하는 경우에는 그 비용에 대한 소득공제가 가능하니 알뜰하게 챙겨 연말의 보너스를 노려보시기 바랍니다.

 

 

살면서 가장 큰 지출 중 하나를 마주하게 되는 이 시기. 그렇기 때문에 더욱 신중하게 소비를 결정하고, 앞으로의 계획을 세워봐야 하는 때입니다. 결혼 계획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배우자가 될 사람과 미리 결혼비용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함께 의논해봐도 좋겠죠?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