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알고, 투자 계획하기! – 펀드 투자 지침서

0

내 소중한 돈을 투자할 펀드, 어떻게 선택하고 계신가요? 혹시, 증권사 PB나 지인이 추천한 펀드 위주로 ‘묻지마 투자’를 하지 않으셨나요? 하지만 전문가 손에 맡기더라도 펀드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은 숙지하고 투자하는 것이 좋겠죠! 투자를 하기로 결심했다면, 아주 조금만 더 부지런해 지자고요~! 펀드가 어렵기만 한 여러분을 위해 성자씨가 또 한번 시원한 답변을 해드리고자 합니다.

펀드 펀드 바로 알고, 투자 계획하기! - 펀드 투자 지침서  펀드4       4

소제목 펀드 바로 알고, 투자 계획하기! - 펀드 투자 지침서  소제목펀드 투자 Q & A

펀드 기준가격 / 가입 좌수는 무엇인가요?

펀드도 주식처럼 수량과 가격으로 거래를 하게 돼요. ‘기준가격’이란 쉽게 말해 펀드의 단가이며, 펀드를 사고 팔 때 적용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특정 펀드가 처음 만들어질 때 기준 가격이 1,000원부터 시작되는데요. 펀드의 운용 결과에 따라 매일 매일 기준가격이 변화하게 됩니다. 펀드 안에 있는 주식이나 채권의 가격이 올라가면 기준가격은 상승하고, 반대의 경우에는 하락하게 되는 것이죠.

그렇다면 좌수란 무엇일까요? ‘가입 좌수’는 매입 한 펀드의 수량을 의미해요. 즉, 주식을 거래할 때 주식수와 같은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쉽게 이해가 되실 거예요. 자, 그럼 기준가격을 어떻게 산정하느냐! 우선, 전일(어제)의 펀드 순자산 총액을 펀드 가입자가 구매한 펀드 총 좌수로 나눈 뒤 1,000을 곱하고, 소수점 셋째 자리에서 반올림을 하면 계산 완료! 여러분도 지금, 펀드의 기준가격을 산정해 보세요~

보수가 무엇인가요?

펀드 상품에 가입하는 것은 투자 경험과 전문 지식이 풍부한 투자 전문가가 대신 투자를 해주어 그 결과를 돌려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투자자들은 투자 전문가를 고용하는 대가를 지불하게 되는데요. 이를 보수라고 합니다. 펀드 전체 재산에서 꾸준히 나가는 비용이라고도 할 수 있죠. 보수는 크게 펀드를 판매하는 증권사나 은행에 지불하는 ‘판매 보수’, 자산운용사에 지불하는 ‘운용 보수’, 신탁회사에 지불하는 ‘신탁 보수’로 나뉩니다. 단, 펀드에서 다른 펀드에 투자하는 재간접형 펀드일 경우, ‘피투자펀드 보수’가 포함되어 있는 ‘합성 총 보수’ 항목을 투자설명서에서 꼭 확인하세요~

같은 펀드라도 ‘클래스’가 다르던데, 어떤 차이가 있는 건가요?

클래스로 구분되어 있는 펀드는 종류형(멀티 클래스) 펀드라 하며, 각 클래스별로 판매수수료와 판매보수가 다릅니다. 예를 들어, A 클래스의 경우 펀드에 가입할 때 선취 판매수수료를 내고 가입 기간 동안에는 상대적으로 낮은 판매보수를 내게 되고, C 클래스의 경우 별도의 판매수수료는 내지 않지만 가입 기간 동안 상대적으로 높은 판매보수를 내게 됩니다. S 클래스 펀드는 펀드슈퍼마켓에서 가입할 수 있다는 뜻이고, 수수료와 보수가 매우 저렴합니다. 따라서 투자기간을 길게 잡고 있을 경우, C 클래스보다는 A나 S 클래스가 유리하다는 점을 구분할 수 있겠죠? 이처럼 이름이 같은 펀드라도 클래스에 따라 판매수수료와 판매보수가 다르고 이것이 곧 수익률의 차이를 만들 수 있으니 투자 기간, 투자 방향 등에 따라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펀드 클래스별 특징

클래스

특징

A

 가입 시 선취판매수수료, 상대적으로 낮은 판매보수
* 장기 투자자에게 유리

B

 환매 시 후취판매수수료, 상대적으로 낮은 판매보수
* B클래스 펀드는 많지 않음

C

 판매수수료는 없지만, 투자기간에 따라 상대적으로 높은 판매보수
* 단기 투자자에게 유리

Ae, Ce

 A, C 클래스의 인터넷 전용펀드로, 판매수수료와 판매보수가 A,C 클래스보다 낮음
* 주로 금융사 홈페이지에서 판매

S

 펀드슈퍼마켓 전용펀드로, 판매수수료가 없고 판매보수가 상대적으로 낮음
단, 3년 안에 환매할 경우 후취판매수수료 부과
* 장기 투자자에게 유리

P

 개인 · 퇴직연금펀드

W

 랩어카운트(Wrap Account) 전용펀드

F, I

 기관투자가 · 법인전용펀드

 

펀드의 세금은 얼마나 되나요?

펀드는 그 수익원천에 따라서 세금이 달라지게 되는데요. 국내주식매매차익을 제외한 주식매매차익, 채권매매차익, 이자소득, 배당소득, 환차익 등에 대해 과세가 된답니다. 세금을 내게 되는 시점은 펀드 결산일 혹은 환매할 때이며, 15.4%(지방소득세 포함)의 세금을 내게 됩니다. 그런데 2016년 4월부터 만들어지는 펀드들은 해당 펀드를 환매할 때 손익을 한꺼번에 정산해서 순이익에 대해서만 15.4% 세금을 내게 됩니다. (단, 주식배당·채권이자 등 실현된 확정이익은 매년 과세)

기존에는 결산시점에 수익이 나서 세금을 내고, 이후 환매할 때 전체적으로 손실이 났더라도 결산 때 냈던 세금을 돌려받을 수는 없었는데요. 이번 소득세법 시행령 개정으로 이러한 투자자 불만이 다소간 해소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기존에 있던 펀드들은 약관이 변경된 경우에 한해 환매 때 한꺼번에 세금을 낼 수가 있으니 약관을 꼭 확인하세요!

펀드를 환매하고 싶을 땐 어떻게 해야 하나요?

펀드는 환매하기 위해서는 가입한 판매사에 환매 신청을 해야 합니다. 직접 방문은 물론, 전화나 인터넷으로도 환매 신청이 가능하답니다. 일반적으로 국내 주식형 펀드는 환매 신청 익일 혹은 2일 후 기준가로 환매되어 3~4일 후, 환매 대금이 지급되는 경우가 많고, 해외 펀드의 경우 환매금 적용 기준일과 지급 기간이 긴 경우도 있는데요. 펀드에 따라 환매 기준가격, 환매금 지급일이 다르니 환매 관련 사항을 미리 확인하고 환매하는 것이 좋겠죠?

펀드 만기일이 되면 어떻게 되는 건가요?

처음 가입 할 때 투자 기간을 정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께서 이것을 만기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사실상 만기가 되더라도 환매 신청을 하지 않으면 자동 환매가 되지 않고, 계속해서 펀드 운용이 되기 때문에 만기가 없는 거나 마찬가지라고 생각하심 쉬울 것 같아요. 단, 펀드 납입액 자동 이체를 신청해 놓을 경우, 설정해놓은 만기일까지만 자동이체가 되니 이체를 연장하기 위해서는 만기 전에 판매사 영업점을 방문하셔서 만기 연장을 해야 한답니다.

2 펀드 바로 알고, 투자 계획하기! - 펀드 투자 지침서  23 23

어떠셨나요? 그동안 헷갈렸던 펀드가 조금은 쉽게 이해가 되셨나요? 열심히 일하고 아껴서 모은 나의 소중한 자금! 펀드에 대해 조금 더 관심을 갖고 공부하면서 투자한다면 보다 현명한 펀드 투자가 가능해질 거예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