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에 투자합니다, 크라우드펀딩

0

‘~를 위한’, ‘~에 의한’ 이라는 말이 가장 잘 어울리는 단어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생각 나는 단어를 삽입하여 문장을 완성해 본다면, 어떤 것을 지원하여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다는 말이 될 수 있을 텐데요. 최근 경제시장에서도 이와 꼭 어울리는 새로운 재테크가 주목 받고 있답니다. 신생 중소·벤처기업을 위한, 투자자들에 의한 투자를 하는 크라우드펀딩에 대해 알아보세요!

크라우드펀딩 크라우드펀딩 희망에 투자합니다, 크라우드펀딩  크라우드펀딩

소제목 크라우드펀딩 희망에 투자합니다, 크라우드펀딩  소제목대중의 힘을 모아, 크라우드펀딩

크라우드펀딩은 이름 그대로 대중(crowd)으로부터 자금을 투자 받는 펀드로, 자금은 없지만 재능이나 기술을 갖춘 개인 및 소규모 집단이 후원자를 모집하여 지원금을 통해 활동하고, 투자자들은 추후 활동에서 발생한 이익 또는 상품 등으로 보상을 받는 방식입니다. 대중에게 널리 알려 져야하는 특성상 SNS 매체를 통해 투자자를 모집하는 경우가 많아 소셜 펀딩이라고도 불리기도 해요~

크라우드펀딩은 투자를 모집하는 기업의 주식을 사들이는 증권형(지분 투자형)과 신생 기업을 돕는 후원·기부형, 투자 후 만기가 되면 원금과 약속 된이자를 돌려 받는 대출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우리나라는 작년 7 월에 개정 된 자본 시장 법에 의해 지난 1월 25일,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이 처음 시행되었습니다. 크라우드펀딩은 시행 전부터 올해의 금융 핫이슈로 주목 받았는데요. 실제로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시행 첫 날, 허가를 받은 중개업 사이트에 4만여 명 이상의 접속자가 몰리고 이틀만에 여러 펀딩 성공 기업까지 속속 등장하면서 뜨거운 관심을 입증하기도 했습니다.

돈 크라우드펀딩 희망에 투자합니다, 크라우드펀딩  크라우드펀딩_2                    2

소제목 크라우드펀딩 희망에 투자합니다, 크라우드펀딩  소제목새로운 재테크의 대안, 크라우드펀딩에 투자하려면?

크라우드펀딩은 자금난에 시달릴 수 밖에 없는 스타트업의 성장을 통해 사회적으로 다방면의 산업이 발전 할 수있는 기틀을 마련하고 나아가 경제 활성화를 일으키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앞서 얘기 한대로 그동안 투자 자금을 필요로 한 벤처 기업에 투자하던 엔젤투자처나 벤처캐피탈에 국한되던 스타트업 투자에 개인이 참여할 수 있게 되면서 새로운 재테크 수단으로도 떠오르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중개업 허가를 받은 와디즈, 유캔스타트, 오픈트레이드, 인크, 신화웰스펀딩 등 5개 업체의 사이트와 정부가 만든 크라우드넷(www.crowdnet.or.kr/)에 접속하여 해당 펀딩을 신청한 기업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 중 원하는 기업에 투자 청약을 하고 이체 등의 절차를 거치면 투자가 완료됩니다. 일반 투자자의 경우 연간 총 500만원까지, 한 기업에는 최대 200만원까지 투자가 가능하며,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는 연간 총 2,000만원, 한 기업 당 1,000만원까지 투자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크라우드펀딩 희망에 투자합니다, 크라우드펀딩  크라우드펀딩_3                    3

소제목 크라우드펀딩 희망에 투자합니다, 크라우드펀딩  소제목크라우드펀딩 투자 시 주의 해야 할 점은?

이처럼 많은 사람들의 기대를 받으며 시작된 크라우드펀딩.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도 있습니다. 투자 대상이 안정적인 성과가 증명되지 않은 기업인 만큼 사업이 실패하여 투자원금에 손실을 입을 위험성이 있으며, 또한 수익을 약속하며 자금을 모집하는 불법 유사수신 업체에 투자했다가 사기를 당할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투자자들의 손실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일반투자자와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의 투자금을 일정 액수로 제한하고 있고, 금융감독원 역시 펀딩업체에 대한 점검과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예정이라고합니다.

이미 전 세계적으로 사업의 뿌리로, 의미있는 투자수단으로 성장하고 있는 크라우드펀딩! 우리나라는 이제 막 첫걸음을 내딛어 한국거래소 최경수 이사장, 금융투자협회 황영기 회장 등 금융계 인사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삼성자산운용에서도 여러 임직원들이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하고 있답니다. 크라우드펀딩, 앞으로 우리 경제의 새로운 힘이 되어 주기를 기대해 봅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