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과세 해외주식펀드, 세제혜택 뽀개기

0

지난 2월, 금융시장의 핫키워드로 떠오른 비과세 해외주식펀드가 드디어 실행되었습니다. 2007년 도입되었다가 2009년에 사라진 제도가 7년 만에 새롭게 부활한 만큼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요. 비과세 혜택이 있다고 해서 무작정 투자를 할 수는 없겠지요? 명확히 알고 투자하자는 뜻에서 여러분이 궁금하실 만한 부분을 모아 모아! 성자씨가 명쾌한 답변을 드리고자 합니다.

비과세 해외주식펀드 비과세 해외주식펀드 비과세 해외주식펀드, 세제혜택 뽀개기  비과세-해외주식펀드1                             1

소제목 비과세 해외주식펀드 비과세 해외주식펀드, 세제혜택 뽀개기  소제목비과세 해외주식펀드 Q&A

세제 혜택의 주요 내용은 무엇인가요?

‘전용계좌를 통해’ 해외에 상장된 주식에 직·간접적으로 60% 이상을 투자하는 펀드에 가입하면 매매·평가차익을 비롯해 환차익에 대해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 주요 골자랍니다. 과거에는 해외 주식형 펀드에 투자하면 국내 주식형 펀드에 투자할 때와는 달리 매매·평가차익에 대해 15.4%의 세금을 냈었지만, 이제는 사실상 해외주식펀드에 투자할 때의 부담이 거의 없어진 것이죠. 다만, 배당과 이자소득에 대해서는 15.4% 세금을 내야 해요.

7년 전 도입됐던 비과세 혜택과의 차이점이 있나요?

7년 전에는 매매·평가차익에 대해서만 비과세 혜택이 적용되었었는데요. 이번에는 매매·평가차익 뿐 아니라 환차익에도 비과세가 됩니다. 하지만 유념할 점은 환을 보유해 발생하는 환차익은 비과세이지만, 환헤지로 발생하는 수익은 과세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전체 비과세를 원한다면 환노출(UH) 상품이 유리하겠고, 대신 환차손에 유의를 해야겠죠.

가입 요건이 있나요?

국내 거주자라면 소득이 없어도 누구나 가입이 가능합니다.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도 가입할 수 있고, 미성년자도 가입할 수 있답니다. 따라서 증여세가 비과세되는 한도까지 증여한 뒤, 배우자나 자녀 이름으로 가입해 비과세 혜택을 누릴 수도 있어요. (비과세 증여 한도: 10년간 배우자 6억원, 성인 자녀 5천 만원, 미성년 자녀 2천 만원)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기간은 언제까지인가요?

전용계좌를 개설한 날로부터 10년 동안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계약 기간 내 적정한 타이밍에 환매 시기를 선택할 수도 있고, 중도 환매를 해도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답니다. 단, 2018년부터 신규 펀드에 가입할 수 없고, 기존 펀드에 추가로 돈을 넣는 것만 가능하니 이 점을 염두에 두세요.

기존 투자중인 펀드도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기존에 투자하던 펀드에 대해서는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없고, 해당 펀드로 새로 개설한 전용계좌로 옮기는 것도 불가능해요. 세제 혜택은 전용계좌를 통한 신규 가입자에게만 적용되니, 기존에 투자 중인 해외 펀드 가입자라면 현재 보유 중인 해외주식펀드를 환매한 후 전용계좌를 통해 재가입하는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겠어요.

가입 금액에 한도가 있나요?

1인당 납입한도는 원금 기준으로 3천만 원이에요. 하지만 가입하는 거래금융사의 수, 계좌 수, 펀드의 수에는 제한이 없어요. 즉, 3천만 원 한도 내에서 서로 다른 금융기관에서 계좌를 여러 개 만들 수도 있고, 1개 펀드에 투자하든, 여러 개의 펀드에 분산투자하든 상관 없어요. 하지만 여러 개 금융사에서 가입 후 특정 판매사 계좌로 가입펀드를 옮겨 통합 관리하는 것은 안됩답니다.

입출금과 펀드교체에 제한이 있나요?

2017년 12월 29일까지는 입금과 출금이 자유로워요! 중도 출금과 관계없이 잔액 기준으로 3천만 원까지 투자할 수 있고, 펀드도 수시로 교체가 가능하죠. 하지만 2018년 1월 1일부터는 일부 출금을 하더라도 추가로 투자할 수 있는 금액이 늘어나지 않고, 펀드교체도 불가능하니 유의하세요!

어떻게 가입하면 되나요?

세제 혜택을 받으려면 2017년 12월 29일까지 전용계좌를 신규로 개설해야 해요. 증권사 또는 은행에 가서 “해외주식투자펀드 전용계좌를 만들어 달라”고 이야기하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전용계좌가 만기가 되면 연장할 수 있나요?

아쉽게도 만기 연장은 불가능해요. 전용계좌를 개설한 지 10년이 되면 계좌 안에 가지고 있는 해외주식펀드들은 모두 자동으로 환매가 됩니다.

효과적인 운용 방법을 알려주세요!

전문가들은 가입기간 내에 2~3개 정도의 펀드를 선정하여 미리 가입한 뒤 2018년 1월 1일 이후로는 추가 납입하는 형식으로 관리할 것을 조언하고 있답니다. 장기적인 안목으로 선진국, 신흥국 등 포트폴리오를 다양하게 구성해 분산투자할 필요가 있겠죠. 시장 예측이 좀 더 용이하고 보수가 저렴한 인덱스 펀드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겠고요. 또한, 본인의 목표수익률을 조기에 달성했다면 10년을 꽉 채우지 않더라도 중간에 환매하여 수익을 실현하는 것도 활용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2 비과세 해외주식펀드 비과세 해외주식펀드, 세제혜택 뽀개기  22 22

어떠신가요? 말로만 들으면 알쏭달쏭했던 ‘해외주식투자전용펀드’, ‘비과세 해외주식펀드’ 혜택이 정리가 되셨나요? 지금은 저성장, 저금리 시대. 이제 국내를 넘어서 전 세계로 투자의 범위를 확대해야 할 때입니다. 선진국과 신흥국 시장으로의 분산투자 계획을 세우고 해외주식펀드 비과세 혜택을 활용하여 중장기적 안목으로 투자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