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오송금’ 이렇게 예방해요!

0

성자씨처럼 학교나 직장에 다니느라 은행에 갈 시간이 없는 사람들도 요즘은 인터넷이나 모바일 뱅킹 덕분에 어려움 없이 어디에서나 은행 업무를 볼 수가 있죠! 하지만 한편으로는 이렇게 절차와 방법이 간단해지면서 계좌이체 등의 송금이 잘못 이루어지는 착오송금 발생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지난해 4월부터 올해 3월까지 7만1천330건이나 발생했다고 하니 정말 어마어마하죠? 그렇다면 착오송금은 어떻게 예방하고 해결할 수 있을까요?

착오송금 메인이미지 착오송금  ‘착오송금’ 이렇게 예방해요!  착오송금-메인이미지1                             1

소제목 착오송금  ‘착오송금’ 이렇게 예방해요!  소제목‘착오송금’이란?

‘착오송금’이란 송금인의 착오로 인해 송금금액, 수취금융회사, 수취인 계좌번호 등이 잘못 입력돼 이체된 거래를 말합니다. 특히 은행에 방문하여 거래하는 대면거래보다 인터넷, 모바일 등 비대면 송금거래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전체 착오송금 중 비대면 거래에서 발생한 비율이 74%라고 합니다.

착오송금은 수취인을 조회하는 화면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직접 입력한 정보가 옳다고 믿고 수취인 명의 확인을 소홀히 하거나, 키보드나 터치 화면 등 전자기기의 특성상 숫자 정보 입력이 중복되거나 잘못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다음의 사례를 통해 살펴볼까요?

 소제목 착오송금  ‘착오송금’ 이렇게 예방해요!  소제목‘착오송금’ 사례

사례1) A씨는 인터넷뱅킹을 통해 평소에 자주 이체하던 계좌번호를 별다른 생각 없이 입력하고 송금 완료하였으나 계좌번호 중 마지막 숫자를 잘못 입력하여 착오송금이 발생하였음을 송금 후 발견함

례2) 중소기업 경리담당자인 B씨는 인터넷뱅킹으로 여러 건의 송금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10만원 입금하여야 할 것을 ‘0’을 한 번 더 눌러 100만원으로 착오송금함

<출처> 금융감독원(http://www.fss.or.kr)

이렇게 비대면 거래가 늘어날수록 착오송금도 증가한다는 것은 이체 과정에 개선이 필요하다는 이야기일 수 있겠죠. 착오송금을 줄이기 위해 금융감독원에서는 올해 안으로 인터넷 뱅킹•모바일 뱅킹에서 제공하고 있는 ‘자주 쓰는 계좌’, ‘최근 이체’ 기능을 CD/ATM 거래 화면에도 적용하고, 수취인 정보 조회 시 강조색 등을 활용해 송금 정보를 강조하는 등 수취인 정보의 정확성 확인 과정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송금인이 이체 시 과거 거래한 송금 정보를 적극 활용하거나, 입력한 수취인 정보의 오류 여부를 확인하기 쉽도록 전자금융 서비스의 이체 프로세스를 개선하겠다는 것이죠~

착오송금 본문 착오송금  ‘착오송금’ 이렇게 예방해요!  착오송금-본문

소제목 착오송금  ‘착오송금’ 이렇게 예방해요!  소제목‘착오송금’을 예방하려면?!

실수로 착오송금을 한 경우 착오 송금액은 법적으로 수취인의 예금이기 때문에 수취인의 동의 없이는 자금을 돌려받을 수 없다고 합니다. 때문에 착오송금을 한 송금인은 금전손실 우려와 불안감을 가질 수밖에 없는데요. 이러한 문제로 반환이 어려워질 경우 반환 청구소송 등의 사회적 비용까지도 발생하게 된다고 하네요.

금융감독원에서는 소비자들이 착오송금을 예방하기 위해 몇 가지 당부사항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먼저 ‘지연 이체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면 착오송금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데요. 지연 이체 서비스란 송금인이 지연 이체를 선택해 송금하면 수취은행은 일정 시간 이후 수취인의 계좌로 지급 처리를 하여 그 사이 해당 송금을 취소할 수 있는 서비스로 이를 활용할 경우 착오송금을 정정하는데 매우 유용하며 보이스피싱 등 금융 사기로 인해 잘못 송금한 금액도 취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기존에 착오송금 반환 청구를 위해서는 은행 창구에 직접 방문해야 했지만, 금융감독원에서 3분기부터는 콜센터에 전화해서 처리할 수 있도록 간소화하겠다고 하니 좀더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착오 송금한 계좌가 ‘압류계좌’인 경우 권리관계가 복잡해 반환절차가 까다로우며, ‘휴면계좌’나 ‘사망인의 계좌’인 경우 예금주(수취인)에게 바로 연락이 닿지 않아 반환 받지 못하거나 반환기간이 길어질 수 있어 이를 돌려받기 위해서는 시간과 노력이라는 큰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착오송금 예방을 위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확인 또 확인! 송금 시에 소비자 스스로 수취인 정보인 예금주, 수취 금융기관, 수취계좌번호, 금액을 다시 한 번 정확히 확인하고 송금할 수 있도록 늘 주의하세요~!


댓글이 닫힌 상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