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후 후회하는 것은?

0

인생은 이모작! 여러분은 은퇴 후 삶에 대해 생각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바쁜 현실에 치이다 보면 눈앞의 일만 바라보기에도 바빠 미래의 계획을 세운다는 것이 쉽지는 않은데요. 그러나 평균 은퇴연령은 앞당겨지고 수명은 점차 늘어나 100세 시대가 도래한 만큼, 조금이라도 빨리 은퇴 후의 인생을 계획하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은퇴 후 후회 하는 것은 메인 은퇴 은퇴 후 후회하는 것은?  은퇴-후-후회-하는-것은-메인

소제목 은퇴 은퇴 후 후회하는 것은?  소제목후회하지 않는 은퇴 생활을 계획하려면?!

은퇴 후의 노후생활. 제2의 인생을 설계하는 것인 만큼 무작정 시작하는 것보다는 앞서서 경험하고 노하우를 쌓은 인생 선배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삼성생명 은퇴연구소에서는 은퇴자들을 대상으로 ‘은퇴 후 후회하는 것’에 대한 조사를 했다고 하는데요. 어떤 부분을 후회하는지 알 수 있다면 그 후회를 답습하지 않을 수 있겠죠?

먼저 <돈과 생활>에 있어서 가장 많은 11.7%의 은퇴자들이 후회한 것은 노후 여가 자금을 마련하지 못한 것이었다고 합니다. 바쁘게 달려왔던 일선에서 물러나 여유를 갖고 재충전을 하고 싶은 것은 은퇴를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생각하고 있는 것이지만, 현실은 그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죠. 그다음으로는 하고 싶은 여행을 마음껏 못한 것’(10.3%), 공동 3위는 ‘자격증을 취득하지 못한 것’(9.2%)과 ‘노후소득을 위한 생애설계를 못한 것’(9.2%), 공동 5위는 ‘여러 가지 일에 도전하지 않은 것’(7.2%)과 ‘더 공부하지 않은 것’(7.1%), 7위는 ‘중병에 대비하지 못한 것’(7.1%) 등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또한 <일과 인간관계>에 있어서 가장 후회되는 것은 ‘평생 즐길 취미가 없는 것’(9.5%)이었고, 2위는 ‘자녀와의 대화 부족’(9.3%), 3위는 ‘자녀를 사교성 있고 대범하게 키우지 못한 것’(9%), 4위는 ‘부부간 대화 부족’(8.8%), 5위는 ‘제대로 못 놀아 본 것’(8.5%), 6위는 ‘친한 친구가 없는 것’(7%) 등으로 나타났다고 하는데요.

젊은 시절에는 바쁘게 경제 활동을 하느라 여행, 취미를 즐기지 못하고 은퇴 후에는 수십 년간 경제활동을 해왔음에도 불구하고 막상 노후 여가 자금을 준비하지 못해 경제적인 부담 때문에 여유를 즐기기 힘들다는 조사 결과를 보니 안타까움이 들면서도 앞으로 여유 있는 노후생활을 위해서 준비를 철저히 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기도 합니다.

은퇴 후 후회 하는 것은 본문 이미지 은퇴 은퇴 후 후회하는 것은?  은퇴-후-후회-하는-것은-본문-이미지

소제목 은퇴 은퇴 후 후회하는 것은?  소제목

경제적으로 안정적인 노후를 계획하려면?!

평균 은퇴 연령은 점점 낮아져 현재 우리나라 평균 은퇴연령은 53세라고 합니다. 은퇴 후 적어도 30년 이상 이어지는 노후생활을 안정적으로 이어나가기 위해서는 경제적인 안정이 반드시 필요하답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노후자금을 준비하는 노력이 필요하겠죠?

안정적인 노후 자금을 준비하고 싶다면 무엇보다 노후에 정기적인 소득이 되어주는 개인연금에 주목해 볼만합니다. 개인연금이란 국민연금 등 공적연금이나 기업의 퇴직금 제도 외에, 개인적으로 노후를 대비하기 위해 추가 가입하는 장기 저축을 말하는데요. 개인연금의 종류로는 은행에서 취급하는 개인연금신탁과 보험회사에서 취급하는 개인연금보험, 그리고 증권사에서 취급하는 개인연금 펀드가 있습니다.

개인연금 펀드연간 연금저축계좌 납입액 400만 원 이내에서 12%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고 과세 이연 및 분리과세가 가능한 상품인데요. 얼마 전 발표된 소득세법 개정안에는 종합소득 금액이 4천만 원 이하이거나 근로소득만 있는 총 급여 5천500만 원 이하의 거주자에 대해서는 세액공제율을 15%로 상향 조정한다는 내용이 추가되기도 했습니다. 개인연금 펀드는 5년 이상 적립을 유지하고 만 55세 이후에 10년 이상 연금 형태로 수령할 경우 적립기간 동안 배당소득세가 별도 과세되지 않고, 수령금액에 대해 연금 소득세로 과세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개인연금 펀드는 금융기관의 계좌를 통해 다수의 상품 가입이 가능하므로 선택의 폭이 넓고 분산투자가 가능하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는데요. (단, 모든 금융기관에 가입한 연금저축 합계액(퇴직연금 합산)이 연간 1,800만 원 이내여야 함) 여기에 금융기관 이전도 자유로우며 이미 가입한 개인연금 펀드를 다른 금융기관으로 이전할 때 기존 세제혜택도 유지가 가능하기 때문에 최근 개인연금 펀드에 큰 관심을 보이는 투자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 개인연금 펀드 자세히 보러가기 → http://bit.ly/1kDKEx6

은퇴 후 30년 이상 이어지는 노후생활. 준비 없이 다가오는 노후는 막막함과 불안함을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지금부터 조금씩 미리 준비한다면 안정적이고 기대감으로 채워지는 노후를 맞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든든한 은퇴생활을 위한 노후준비! 노후자금 마련과 세제혜택까지 누릴 수 있는 개인연금으로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떠신가요?!

삼성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심사필 제2016-096호(2016.03.23~2017.03.22)


댓글이 닫힌 상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