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걱정에 빚 걱정까지 안은 청년구직자

0

매서운 겨울 추위는 지나고 따뜻한 햇살과 함께 봄소식이 들려오지만, 청년구직자들 사이에서는 아직도 찬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올해 전국 청년 실업률은 지난해 9%보다 높은 11.1%로 1999년 이래 최고점을 찍었기 때문인데요. 여기에 취업 스트레스만으로도 버거운 많은 청년구직자 중 절반이 채무의 부담까지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청년구직자 메인 청년구직자 취업 걱정에 빚 걱정까지 안은 청년구직자  청년구직자-메인

소제목 청년구직자 취업 걱정에 빚 걱정까지 안은 청년구직자  소제목청년구직자 “나는 이미 빚쟁이”

아직 벌이도 없는 청년구직자들이지만 한 취업 포털의 조사에 따르면 청년 구직자들 중 46.8%가 빚이 있다고 답했으며, 이들의 평균 부채는 무려 2,769만 원이었다고 합니다. 이들은 젊은 나이에 어쩌다 빚이라는 무거운 짐을 지게 된 것일까요?

조사 결과에 따르면 가장 많은 구직자들이 빚을 지게 된 이유는 ‘등록금 등 학비’ 였습니다. 무려 32.4%로 1위를 차지했다고 하는데요. 현재 정부가 지원하는 ‘든든학자금’(취업 후에 갚는 학자금 대출)을 빌렸다가 갚지 못해 체납자로 전락하는 대학생이 올해 2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고 하기도 하지요.

생애 가장 반짝반짝 빛나야 할 청춘들이지만 채무의 부담을 가진 청년구직자들은 빚이 미치는 영향으로는 ‘자주 우울해진다'(38.6%•복수응답), ‘연봉 등 경제조건을 우선해 진로를 고려하게 된다'(37.2%), ‘빨리 취업하기 위해 묻지마 지원하게 된다'(33.1%), ‘지출 부담으로 스펙 준비를 제대로 못하게 된다'(24.2%), ‘취업에 대한 자신감을 상실하게 된다'(23.5%)등을 꼽고 있어 더욱 안타까움을 낳고 있습니다.

지난해 방영된 드라마 ‘미생’에서 안영이의 월급통장 장면은 큰 화제가 되었는데요. 대기업 신입사원인 안영이의 월급도 눈길을 끌었지만 그중 절반이 대출 상환으로 빠져가는 모습은 구직자들 그리고 신입사원들의 큰 공감을 얻었다고 합니다. 월급의 반 이상이 대출 상환으로 빠져나간다면 너무나 힘 빠지지만 안영이와 같이 하루빨리 대출을 상환하는 것이 미래의 경제적 안정에 도움이 되는 일이겠지요.

대출상환에 집중하는 신입사원들 청년구직자 취업 걱정에 빚 걱정까지 안은 청년구직자  대출상환에-집중하는-신입사원들

소제목 청년구직자 취업 걱정에 빚 걱정까지 안은 청년구직자  소제목대출 상환을 마친 뒤에는 어떤 재테크를 하는 것이 좋을까?

매월 꾸준히 매월 월급의 많은 부분을 떼어 드디어 대출상환을 마치는 순간의 기쁨은 얼마나 클까요? 그야말로 10년 묵은 체증이 내려가는듯한 기분일 텐데요. 그동안 과거에 묶여 있었다면 이제는 나 자신의 미래를 위한 준비를 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많은 재테크 방법이 있지만 처음 재테크를 준비하는 직장인이라면 ‘퇴직연금’부터 준비해 보는 것이 어떨까요? 퇴직연금이란 근로자가 재직 중 현금 또는 현물(주식 등)을 퇴직연금사업을 하는 금융기관에 퇴직금을 적립하고 퇴직 후 매월 또는 매년 계속적으로 받는 것을 거나 일시금으로 받을 수 있는 연금상품을 말하는데요. 시간이 지날수록 은퇴연령은 낮아지고 평균수명은 높아지고 있으며, 은퇴 후 경제적 활동을 통한 소득이 있다 하더라도 은퇴 이전보다 수입이 적어지는 것은 막을 수 없는 만큼 매월 일정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퇴직연금은 미래에 경제적으로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존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2015년부터는 퇴직연금 추가불입분에 대해 세액공제 혜택도 확대되었는데요. 지난해까지는 개인연금과 퇴직연금 추가불입분을 합해 400만 원까지만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었지만 올해부터는 퇴직연금 추가불입분의 세액공제 대상이 300만 원까지 추가로 확대되어 총 700만 원의 세액공제가 가능해져 보다 큰 절세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큰 장점도 있어 퇴직연금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지고 있답니다. (단, 개인연금가입분과 합하여 연간 700만 원 까지 세액 공제 대상이 됨)

재테크와 함께 든든한 노후까지도 준비할 수 있는 퇴직연금 중 주목해볼 만 한 상품으로는 ‘삼성 퇴직연금 코리아 중소형 40 펀드’가 있는데요. 이 펀드는 한국 경제의 허리를 튼튼하게 받쳐주는 우량 중소형 주식과 채권에 분산 투자하는 펀드로써 철저한 가치평가를 통해 대기업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우량한 중형주 위주의 투자’를 통해 수익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노후준비를 위한 목적을 가진 상품인 만큼 시장 방어를 위해 대형주 등에도 일부 투자하여 안정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삼성 퇴직연금 코리아 중소형 40 펀드 -> http://bit.ly/1so9B4y

앞으로 우리 경제를 이끌어갈 많은 청년들이 하루빨리 자신의 자리를 찾을 수 있기를 바라며 취업 후 계획적인 재테크를 통해 미래의 안정도 모두 이루길 기원합니다!

청년구직자 취업 걱정에 빚 걱정까지 안은 청년구직자  퇴적연금코리아중소형40                               40

삼성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심사필 제2018-189호(2018.05.21)


댓글이 닫힌 상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