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을 고정하는 ‘ 페그제 ‘

0

환율은 하루가 멀다 하고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고 예측할 수 없는 변수도 많으며 국가 경제에 끼치는 영향력도 크기 때문에 항상 민감하게 받아들여야 하는 중요한 경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세계 여러 나라들은 자신들의 상황에 맞게 어디로 튈 줄 모르는 환율을 통제하기 위해 여러 정책을 사용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환율을 고정시켜 경제 안정을 가져오고자 하는 ‘ 페그제 ’는 대표적으로 국가가 중심이 되어 환율을 조정하는 정책 중 하나인데요. 최근 ‘페그제’를 실시했던 나라들이 잇따라 페그제를 철회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페그제 페그제 환율을 고정하는 ‘ 페그제 '  페그제2          2

소제목 페그제 환율을 고정하는 ‘ 페그제 '  소제목페그제는 어떤 정책? 장점과 단점

‘페그제’의 페그(peg)는 무언가를 고정시키는 말뚝, 못의 의미로, 한 나라의 통화가치를 특정국가의 통화에 고정시켜 환율 변동을 막고 정해진 환율로 교환을 약속하는 고정환율 제도입니다.  조금 더 쉽게 설명해 볼까요? 만약 우리나라가 페그제를 실시하여 1달러를 우리나라 돈 1,000원으로 고정해 놓는다고 가정할 때 세계 경제 변수로 인한 달러의 가치가 높아지든 낮아지든 상관없이 그 가치는 1,000원 에서 변하지 않거나 우리나라가 따로 정한 일정한 비율에 맞춰서 그 가치가 결정되는 것을 말합니다.

때문에 페그제를 실시하면 환율 변동에 따른 불확실성이 제거되어 수출입 및 외국의 자본유출입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재 페그제를 실시하고 있는 대표적인 곳으로는 홍콩을 들 수 있는데요. 홍콩은 무려 1983년부터 현재까지 30여 년이 넘는 세월 동안 페그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지난 1995년부터 정한 미국 달러 당 7.70 홍콩 달러 대를 일정하게 유지하고 있는 중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장점만 있다면 모든 나라들이 페그제를 안 할 이유가 없겠죠? 페그제는 달러 가치 변동을 무시하고 환율 수준 유지에 지속적인 신경을 써야 하기 때문에 국가 차원에서 이를 조절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큰 문제가 발생합니다. 특히 자국의 통화 가치가 반영되지 않기 때문에 이를 노린 국제 환 투기 세력들의 표적이 되어 엄청난 손실을 입기도 합니다. 때문에 94년 멕시코, 97년 대한민국, 태국, 인도네시아, 98년 러시아, 99년 브라질, 2000년 터키, 2007년 아르헨티나, 2015년 스위스까지 페그제를 유지하다 외환위기를 겪은 대부분의 나라들이 줄줄이 페그제를 폐지했습니다.

페그제1 페그제 환율을 고정하는 ‘ 페그제 '  페그제1          1

소제목 페그제 환율을 고정하는 ‘ 페그제 '  소제목스위스 환율 페그제 폐지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은?

달러가 아닌 유로화에 최근 3년 동안 페그제를 실시해온 스위스는 지난 1월 전격적으로 페그제를 폐지했는데요. 이는 계속되는 유로화 가치 급락에 따른 스위스 통화(프랑)의 가치를 지키기 위한 스위스 정부의 어쩔 수 없는 방편이었습니다. 또한 그 끝을 알 수 없이 계속되고 있는 유럽의 경기 악화와 유럽중앙은행이 이를 돌파하기 위해 양적완화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 역시 스위스 정부가 페그제를 포기할 수밖에 없는 이유였죠.

이러한 스위스의 페그제 폐지는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미칠 정도로 다양한 경제 변수를 가지고 올 것으로 보입니다. 먼저 우리나라 투자자들은 디플레이션 우려 확산으로 인한 안전자산 선호가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이와 더불어 스위스 프랑의 약세에 투자한 투기자금에 대규모 손실 역시 있을 것으로 보이며 이는 달러화 강세에 힘을 실어 줄 수 있어 중국의 위안화를 포함한 여러 통화의 변동성을 높이는 결과에 영향을 끼칠 수 있을 것으로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나라 역시 이번 스위스 페그제 폐지에 따른 대비를 철저히 해야 할 것 같습니다.

페그제 페그제 환율을 고정하는 ‘ 페그제 '  페그제

페그제에서 볼 수 있듯이 현재 세계 경제에서 온전히 장점만 있는 경제제도는 없기 때문에 어느 한 경제제도를 취하고자 할 때는 그 나라의 경제 상황과 세계 경제의 흐름을 살펴야 합니다. 또 스위스의 페그제 폐지가 우리나라 경제에도 영향을 끼치는 것처럼 세계 경제와 환율은 서로 민감하게 얽혀 있기 때문에 변수가 많은 세계 경제의 미래를 예측하고 대비하는데 앞으로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이 닫힌 상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