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편의점 ‘의 대변신! 미팅룸에 물품보관 서비스까지!

0

‘편의점들이 변신을 하고 있다?’

얼마 전, 성자씨는 친구와 함께 쇼핑을 마치고 잠시 짐을 맡기기 위해 편의점이 운영하는 물품 보관 서비스를 이용했는데요. 평소 편의점 하면 그냥 간단한 생필품이나 구매하는 곳으로 알고 있었는데 이렇게 색다른 서비스를 이용하니 더욱 만족스러웠습니다. 이처럼 최근 편의점들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장점과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결합하여 다양한 변신을 시도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개성만점 편의점의 색다른 변신! 함께 알아볼까요?

삼성자산운용 메인 이미지 형식 편의점 ' 편의점 '의 대변신! 미팅룸에 물품보관 서비스까지!  삼성자산운용-메인-이미지-형식

소제목 편의점 ' 편의점 '의 대변신! 미팅룸에 물품보관 서비스까지!  소제목편의점과 다양한 서비스의 만남!

성자씨가 편의점에서 이용한 서비스처럼 최근 편의점들은 단순히 24시간 동안 물건을 판매하는 개념을 넘어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간으로 변신하고 있어요. 특히 편의점이 위치한 주변 환경과 사람들의 방문 목적에 맞춘 개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양한 시도들이 계속되고 있죠.

‘무거운 짐 진 자들이여 편의점으로 오라’ 이태원에 위치한 한 편의점은 이곳을 방문하는 많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짐을 보관할 장소가 없어 불편함을 겪는 점을 고려하여 물품 보관소 서비스를 도입했는데요. 특히 우리나라 편의점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인 24시간 동안 어느 때든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는 편의성 때문에 많은 외국인과 방문객들이 편의점 물품 보관소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모임이 필요한 대학생이라면…’ 최근 대학가 근처의 편의점들은 평소 학생들이 모임을 갖고 회의할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하다는 것에 착안해서 회의용 테이블은 물론 화이트보드, 고화질 TV 등을 설치한 미팅룸을 대여하는 서비스를 하고 있다고 해요. 게다가 시간당 1인 1천 원으로 노트북도 대여해서 사용할 수 있고 복사, 스캔, 출력을 할 수 있는 복합기까지 구비해 놓았다고 하니 시험기간에는 예약을 해야 할 정도로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물건을 판매하던 편의점이 이제는 그 장점을 십분 활용하여 공간과 서비스를 판매하고 있네요.

‘편의점에서 공연까지 한다고?’ 공연장이 많은 대학로의 한 편의점아마추어 음악인들을 위해 점포 앞에 소형 무대를 설치했다고 해요. 또 이와 함께 앰프, 마이크 등 각종 음향시설과 조명시설을 대여해주는 서비스까지 도입하면서 문화공연까지 함께 할 수 있는 쉼터로써 편의점을 알리고 있다고 합니다.

‘카페 같으면서도 편의점인 듯 한 너’ 직장인들이 많은 강남 역삼동에 위치한 한 편의점은 바쁜 일상에 지친 직장인들을 위한 도시락 카페를 열었는데요. 기존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다양한 도시락은 물론 스파게티 같은 냉동식품들도 진열하여 간편하면서도 빠르게 점심을 먹을 수 있도록 배려했고 2층에는 2인 ~ 4인 테이블을 배치해 식당처럼 편안하게 먹을 수 있도록 했죠. 덕분에 이곳의 도시락 판매량은 타 점포에 비해 15배나 높다고 하니까 변신한 보람이 있겠네요!

11 편의점 ' 편의점 '의 대변신! 미팅룸에 물품보관 서비스까지!  11 11

소제목 편의점 ' 편의점 '의 대변신! 미팅룸에 물품보관 서비스까지!  소제목사회적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카멜레온 같은 편의점!

편의점이 변화하는 것은 위에서 예로 들었던 것처럼 서비스뿐만이 아니에요.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이용하고 여러 물건들을 판매하는 편의점 업계는 그만큼 사람들의 소비행태나 소비 패턴 변화를 민감하게 받아들이고 분석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욕구에 맞는 제품들 역시 빠르고 다양한 변신을 시도하게 되죠. 더 나아가 이처럼 소비행태 분석을 통해 발 빠르게 제품을 내놓는 편의점들의 행보에서 우리 경제의 전반적인 소비 흐름과 사회 현상도 유추할 수 있답니다.

예를 들어 최근 편의점 업계에서는 설 명절과 더불어 사회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싱글족’을 겨냥하여 미니 조미료, 운동용품 등을 설 선물로 출시했는데요. 뿐만 아니라 늘어나는 반려동물 가구와 이에 따른 소비 트렌드를 분석하여 애완용품도 잇따라 내놓으며 기존에 편의점에서는 판매하지 않던 제품들을 빠르게 내놓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 가족 구성이 소가족으로 집중되어 증가하면서 편의점에서는 이에 딱 맞는 소형 가전 및 각종 가구 인테리어를 판매하고 있는데요. 이것 역시 편의점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소비 흐름과 사회 변화 현상을 분석하고 빠르게 대처한 전략으로 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점점 고령화가 되고 있는 인구 추세에 맞춰 편의점 업계는 주 고객으로 떠오른 50대 소비층을 잡고자 각종 비타민 및 건강기능식품의 판매를 확대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평소 편의점에서 구매할 수 없었던 물건들을 편의점에서 구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앞으로 어떤 사회적 경제적 흐름에 발맞춰 편의점에서 어떤 물건을 판매하게 될지 기대가 됩니다.

22 편의점 ' 편의점 '의 대변신! 미팅룸에 물품보관 서비스까지!  22 22

지금까지 여러 방면으로 다양한 변화를 꾀하고 있는 편의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성자씨는 무엇보다 늘 똑같을 것만 같았던 편의점이 소비자의 마음을 가져오기 위해 이렇게 뒤에서 끊임 없이 노력하고 있다는 점이 인상 깊었답니다. 또 앞으로도 편의점 업계는 이에 멈추지 않고 기존에 가지고 있는 편의점만의 장점들을 토대로 많은 시도들을 할 예정이라고 하니, 앞으로도 편의점들의 멋진 변신을 기대해도 되겠죠?

 


댓글이 닫힌 상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