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별 에너지 절약으로 경제효과를 높여요!

0

따뜻한 날씨로 인해 겨울이 일찍 끝나나~ 싶다가도 다시 한파가 몰려오는 이번 겨울!
여러분은 어떻게 효율적으로 난방을 하고 계신가요?

최근 몇 년간 추운 겨울이 찾아오면 택배 포장 등에 쓰이는 ‘에어캡’ 일명 뽁뽁이가 동이 난다고 합니다. 바로 유리창에 에어캡을 붙이는 것만으로도 실내 온도를 2℃나 올릴 수 있기 때문인데요. 실내 온도를 1℃도 내릴 때마다 최대 7%의 난방비가 절약되는 만큼 뽁뽁이 단열을 통해 실내 온도를 높이면 겨우내 난방비 절약은 물론 에너지 사용량 절감에도 큰 도움이 되겠죠?

시도별 에너지 메인 에너지 시도별 에너지 절약으로 경제효과를 높여요!  시도별-에너지-메인

소제목 에너지 시도별 에너지 절약으로 경제효과를 높여요!  소제목서울시, 건물 내 손실 에너지 잡기에 나서다!

에어캡을 창문에 붙이는 것은 일종의 단열재를 사용하는 것으로, 단열만 제대로 해도 에너지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빌딩과 같은 일반 건물과 아파트 등 주택 건물이 사용하는 에너지는 서울 시내 전체 에너지 소비량의 56%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건물 에너지의 효율을 높이려는 노력이 꼭 필요한데요.

서울시에서는 건물 내 에너지를 잡아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 ‘건물에너지 효율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서울시는 이 사업을 통해 건물의 단열재, 단열창호 교체부터 고효율 보일러 교체 비용에 이르기까지 새는 에너지를 잡고 쓰는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사업에 국내 최저 금리 1.75%로 건물 당 최대 20억 원,연간 총 150억 원 융자를 지원한다고 하는데요. 2012년 2.5%의 이율에서 2013년 2.0%, 2014년 1.75%로 연차 별 융자이율 인하에도 힘쓰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 지난해 4월 서울 한 아파트에서는 1억 6,000만 원을 저리(1.75%)로 융자 받아 쉽게 에너지가 빠져나가는 창호와 문틈에 단열재를 시공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시공을 통해 이 아파트는 세대 당 연간 37만 원의 도시가스 난방요금(이달 기준) 절약 효과가 기대된다고 하니 그 효과가 정말 대단하죠?

전국 에너지절약 에너지 시도별 에너지 절약으로 경제효과를 높여요!  전국-에너지절약

소제목 에너지 시도별 에너지 절약으로 경제효과를 높여요!  소제목전국적으로 불고 있는 에너지 절약 열풍

에너지 절약을 위한 노력은 서울시뿐만 아니라 전국 각 시도에서도 추진되고 있는데요. 먼저 울산시는 2009년부터 2013년 말까지 5년간 시 예산 8억 5,000만 원을 들여 709가구에 태양광, 태양열, 발전설비를 설치하고 단독주택 소유자에게 설치비 일부를 지원하는 신 재생 에너지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4년에는 약 200가구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2억 원의 예산으로 가구당 태양광은 90만 원(3㎾ 기준•정부 보조금 282만 원은 별도), 태양열은 130만 원(20㎡ 기준•정부 보조금 840만 원 별도)의 지원이 이루어졌으며 오는 2020년까지 에너지 절약을 위해 꾸준히 지원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또한 부산시에서는 지구온난화에 따른 온실가스 발생량을 낮출 수 있는 친환경 중온 아스팔트 포장공법을 내년부터 전면 시행한다고 합니다. 기존의 고온(170℃) 시공을 약 30℃ 낮은 중온 아스팔트 포장 공법으로 변경하면 아스팔트 혼합물을 가열하는데 드는 에너지를 30% 절약하고 온실가스 및 시공과정에서 발생하는 유해물질 발생도 줄일 수 있어 환경 개선 및 에너지 절약에 톡톡히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전국 방방곡곡에서 추진되고 있는 에너지 절약을 위한 노력! 이처럼 각 시도별 지자체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개개인의 에너지 절약을 위한 노력은 더욱 중요할 텐데요. 여러분도 생활 곳곳에서 에너지를 절약하는 방법을 찾아보는 건 어떨까요?


댓글이 닫힌 상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