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양적완화 종료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0

최근 미국 양적완화 종료 소식이 경제계의 가장 큰 화제입니다. 지난 10월 29일 미국 연방준비제도는 2008년부터 이어온 양적완화를 종료하고, 11월부터 더 이상 국채 및 모기채권을 사지 않기로 했는데요. 세계 각 국가에서는 미국의 향후 행동이 자국의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매우 민감한 상태입니다. 과연 양적완화가 무엇이기에 전 세계가 미국 양적완화 종료에 대해 큰 관심과 걱정을 가지고 있는 것일까요??

양적완화 양적완화 미국의 양적완화 종료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양적완화

11월 증권시장 양적완화 미국의 양적완화 종료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소제목양적완화란 무엇인가?!

양적완화란, 기준금리 수준이 이미 낮아서 금리 인하를 통한 효과를 기대할 수 없을 때 중앙은행이 다양한 자산을 사들여 시중에 통화 공급을 늘리는 정책을 말하는 것으로, 중앙은행이 통화를 시중에 직접 공급하여 신용경색을 해소하고 경기를 부양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양적완화는 자국의 통화가치를 하락시켜 수출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주목적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한 나라에서 양적 완화를 실시하게 되면 관계를 맺고 있는 다른 나라의 경제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 양적 완화가 시행되어 달러 통화량이 증가하면 달러 가치가 하락하여 미국 상품의 수출경쟁력은 강화되나, 원자재 가격 상승과 함께 물가가 상승하며, 달러 가치와 반대로 원화 가치는 상승할 가능성이 있는 것입니다.

6년간의 미국 양적완화 정책, 마침표를 찍다. 양적완화 미국의 양적완화 종료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1ti087b5233 1ti087b5233

11월 증권시장 양적완화 미국의 양적완화 종료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소제목6년간의 미국 양적완화 정책, 마침표를 찍다.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 미국의 경기부양을 위해 연방준비제도가 미국 국채와 모기지 채권을 매입하는 방법으로 시중에 천문학적인 달러를 직접 공급해왔습니다. 또한, 미국은 양적완화 정책과 함께 0~0.25%대 초저금리 정책을 병행하며 침체되었던 미국 경제를 회복시키기 위해 힘써왔는데요.

그러나 미국 경제 회복에 자신감을 찾은 연방준비제도가 양적완화 종료를 선언하자 우리나라를 포함한 각국의 금융계에는 미국의 초저금리 정책이 언제 정상화되어 금리 인상으로 변경될 것인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미국의 양적완화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양적완화 미국의 양적완화 종료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1ti087b5249 1ti087b5249

양적완화 양적완화 미국의 양적완화 종료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소제목미국의 양적완화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양적완화가 종료됨에 따라 앞으로는 달러 공급이 축소되고 달러 가치는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미국의 통화가치가 점점 올라가게 된다면 우리는 원화 약세를 통해 수출에서 유리한 입장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양적완화의 종료는 향후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을 의미하기 때문에 결코 긍정적인 영향만 있는 것은 아닌데요.현재 연방준비제도는 일단 “상당 기간(약 6개월) 초저금리 기조를 이어가겠다.”라는 입장을 표명했지만 미국 기준금리가 인상되면 우리나라에 투자한 외국인들이 주식을 대량 매각하며 주가를 떨어뜨릴 위험이 있으며, 신흥국에 투자됐던 자본들이 대량 유출돼 금융위기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질 위험도 있습니다.

또한, 변동금리 대출이 대부분인 우리나라는 미국의 기준금리를 따라갈 수밖에 없으므로 미국의 기준금리가 올라간다면 서민들이 갚아야 할 이자 부담이 더욱 커지게 될 커지게 될 것입니다.이는 지금도 과도한 가계부채가 더욱 늘어나 서민경제에 악영향을 미쳐 소비 위축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 경제를 지키기 위한 대응방법은? 양적완화 미국의 양적완화 종료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1ti087b5250 1ti087b5250

양적완화 양적완화 미국의 양적완화 종료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소제목우리 경제를 지키기 위한 대응방법은?

그렇다면 우리는 미국 양적완화 종료에 대해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경제 전문가들은 대외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가 환율 변동의 파도에 휩쓸리지 않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대외 리스크를 감소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며, 이를 위해서 지속적으로 내수 규모의 확장과 교역 국가 및 품목의 다변화가 해법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책당국의 위축된 소비와 투자를 늘리기 위한 장기적인 대책 마련과 기업들의 신성장동력의 발굴과 기술혁신 문제 해결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놓았는데요. 정부와 기업, 그리고 소비자간의 협업이 이루어져야 우리 경제를 지킬 수 있다는 뜻이겠죠?

국제금융시장의 변화에 쉽게 흔들려온 우리나라 경제. 미국 양적완화 종료와 같은 국제금융시장의 변화 속에서도 정책당국과 기업이 힘을 합쳐 튼튼한 버팀목을 세우고 서민들의 안정적인 삶을 지켜주기를 바라봅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