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서나 효율적으로 일을 하자! ‘스마트워크’

0

갑자기 사무실 컴퓨터가 먹통이 됐을 때, 바쁘게 써야 하는 보고서가 있는데 장시간 이동을 해야 할 때, 작은 일을 처리하기 위해 사무실까지 나가야 할 때, 참 번거롭죠? 언제 어디서나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유연하게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은 모든 직장인들의 꿈일 텐데요. 이를 가리켜 ‘ 스마트워크 ’라고 한답니다. 정형화 된 업무 형태가 아닌, 사무실과 업무시간에서 벗어나 언제 어디서나 정해진 업무를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업무개념을 뜻하는 말이에요~ 여러분은 언제 ‘ 스마트워크 ‘가 필요하다고 느껴보셨나요?

스마트워크 스마트워크 어디서나 효율적으로 일을 하자! ‘스마트워크’  스마트워크

스마트워크 스마트워크 어디서나 효율적으로 일을 하자! ‘스마트워크’  소제목대한민국에 < 스마트워크 >가 필요한 이유

저출산, 고령화가 사회적인 문제인 우리나라는 오는 2016년을 정점으로 생산 가능인구의 하락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노동력이 부족하고 생산력이 저하되는 만큼 경력이 단절된 여성들의 사회진출 확대가 시급한 상황인데요. 실제 많은 여성들은 육아와 살림 등의 문제로 경제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 스마트워크 ’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겠죠!

또한 최근 행정복합도시, 신도시 등의 개발로 인해 정부 기관이 각 지에 흩어져 있는 경우, 각 기관과 공무원들은 지역을 오갈 필요 없이 ‘ 스마트워크 ’를 통해 보다 원활한 업무를 볼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 될 것입니다. IT산업의 꾸준한 발전과 모바일기기의 높은 보급률은 우리나라에서 ‘ 스마트워크 ’를 이용해 효율적인 근무환경을 만들 수 있는 밑바탕이 되어주겠죠?
스마트워크 장점 스마트워크 어디서나 효율적으로 일을 하자! ‘스마트워크’  스마트워크-장점

스마트워크 스마트워크 어디서나 효율적으로 일을 하자! ‘스마트워크’  소제목스마트워크 >의 놀라운 경제적 효과

이러한 ‘ 스마트워크 ’는 단지 편리하고 효율적이라는 장점뿐만 아니라 경제적 효과도 뛰어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한국 정보화 진흥원의 <재택 근무 경제효과 분석 및 시사점>에 나오는‘ 스마트워크 ’의 경제적 효과를 살펴볼까요?

미국의 최근 16년간 재택근무 성장률(’90년 ~ ’05)을 우리나라 실정에 적용하여 연평균 재택근무 성장률을 각각 485, 144%로 가정하여 2개의 시나리오를 만들어 분석한 결과, 시나리오별 재택근무의 경제효과는 각각 70억, 317억으로 산출되었다고 하는데요. 이 중 개인, 조직, 사회가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52%, 48%, 0.01%로 개인이 창출하는 경제 효과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근무자 1인당 주 2회 재택근무를 한다고 가정한다면 개인은 연간 183만원, 조직은 연간 170만원의 경제적 효과가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특히 개인 측면에서 가장 커다란 편익은 출퇴근 시간 절감에서 발생하는 편익으로, 전체 편익의 89%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출퇴근 비용, 자동차 보험료 등 직접적인 편익부터 출퇴근 시간 감소에 따른 삶의 질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바쁘고 복잡한 출퇴근길에서 해방될 수 있다는 사실, 생각만 해도 반갑죠?

그렇다면 조직 측면에서도‘ 스마트워크 ’의 경제적 효과를 살펴볼까요? 우선 재택근무자의 생산성 증가로 인한 조직 차원의 편익 창출을 기대할 수 있고, 소비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컴퓨터 구입 비용 역시 노트북 및 모바일 기기로 대체하면서 감소할 수 있습니다. 비용은 줄이고 생산성은 늘릴 수 있으므로 ‘스마트워크’는 조직에게도 경제적으로 도움이 되는 근무형태라고 할 수 있겠죠? 또한, 사회적 측면에서도 근로자들의 출퇴근 횟수가 줄어듦에 따라 탄소 배출이 감축하는 ‘ 스마트워크 ’에코효과도 긍정적인 효과로 들 수 있습니다.

013a6818 스마트워크 어디서나 효율적으로 일을 하자! ‘스마트워크’  013a6818 013a6818

물론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자율적인 근무환경은 오히려 업무 집중도를 흐릴 수 있으며 직원간의 협동과 도움을 받을 수 없어 근로자의 고립감이 생겨날 수도 있습니다. 장소와 시간을 가리지 않는다는 장점이 개인 여기 시간을 침해한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무시할 수는 없는데요.

개인․조직․사회 모든 차원에서 경제효과가 우수하고 환경에도 도움이 되는 만큼 단점으로 인해 포기하기는 아깝겠죠? 진정한 스마트워크의 실용화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근로자의 업무에 대한 책임감과 기업의 근로자에 대한 인식 재고가 함께 이루어져야 하는데요. 단점은 개선하고 장점을 살려서 앞으로 ‘스마트’한 업무 환경이 만들어 지기를 바라봅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