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데이, 매력적인 ‘ 와인재테크 ’ 알아보기

0

달콤쌉싸름한 와인의 맛이 연인에게 잘 어울리기 때문일까요? 오늘, 10월 14일은 사랑하는 연인이 함께 와인을 마시는 ‘와인데이’라고 합니다.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소위 ‘있는 사람들이 고상하게 마시는 술’로 여겨졌던 ‘와인’. 하지만 최근에는 젊은층을 중심으로 와인의 소비가 늘어나고 있으며, 대형마트와 편의점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쉽게 접할 수 있게 되면서 와인시장도 매년 1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며 대중화되고 있는데요.

와인재테크 와인재테크 와인데이, 매력적인 ‘ 와인재테크 ’ 알아보기  와인재테크

최근에는 늘어난 와인 소비만큼이나 품질 및 높은 브랜드 가치를 지닌 와인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으며, 이러한 와인은 투자가치를 인정받아 재테크 수단으로 주목 받고 있기도 한데요. 우리에게는 아직 생소한 ‘ 와인재테크 ’에 대해 성자씨와 함께 알아볼까요?

와인재테크 와인재테크 와인데이, 매력적인 ‘ 와인재테크 ’ 알아보기  소제목‘ 와인재테크 ‘의 시작, 투자가치 있는 와인 고르기

맛과 향을 즐기기 위한 와인은 시중에서도 쉽게 만나볼 수 있지만 재테크 수단으로서의 와인은 품질과 브랜드를 모두 갖춘 상위 0.1%의 와인이어야 하는데요.이때 와인에 있어 중요한 품질은 1885년 프랑스 파리 만국박람회에서 프랑스 보르도 메독 지역 와인 등급에 의해 정해집니다. 이 박람회에서 1등급을 받은 상품은 투자대상으로 삼을만한 와인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높은 등급을 책정 받아 투자를 고려할만한 브랜드가치를 가진 와인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와인재테크 투자대상 와인재테크 와인데이, 매력적인 ‘ 와인재테크 ’ 알아보기  와인재테크-투자대상

샤또 라뚜르, 샤또 마고 등의 유명 와인은 와인에 문외한이더라도 한번쯤 이름을 들어봤을 법한데요, 이 중에서 ‘와인 재테크’로서 가치가 가장 높은 것은 샤또 브르고뉴 지방의 ‘로마네 꽁띠’입니다. 성자씨도 와인을 소재로 한 유명 만화책에서 이 와인의 이름을 처음 들어봤었는데요. ‘로마네 꽁띠’는 한 병씩 판매되지 않으며, 반드시 12병의 지역 와인과 로마네 꽁띠 1병을 함께 담은 상자로 거래됩니다. 가격은 매해 상품의 질에 따라 달라지지만 1상자를 기준으로 약 3,000~4,000만 원 선인데요 이 중 ‘로마네 꽁띠’의 가치만 절반에 가까운 1,500~2,000만원을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와인구입 와인재테크 와인데이, 매력적인 ‘ 와인재테크 ’ 알아보기  와인구입-1024x825

와인재테크 와인재테크 와인데이, 매력적인 ‘ 와인재테크 ’ 알아보기  소제목 ‘ 와인재테크 ’를 위한 와인, 구입 방법은?!

어떠한 상품이 투자가치를 갖기 위해서는 희소성도 하나의 조건이 되겠죠? 마찬가지로 품질과 브랜드가치를 갖추고 재테크를 할만한 와인은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없으며, 매년 3~4월 프랑스 보르도의 그랑크뤼 와인 연합회가 주관하는 와인선물시장 <앙 프리뫼르>에서 구입할 수 있는데요. 이 시장은 개인이 아닌 와인전문가 및 수입업자들이 참여하는 시장으로, 전년도 생산된 수 백 가지의 와인을 3-4월경 시음하고 마음에 드는 와인을 주문한 뒤 7-8월 가격이 결정되면 구입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물론 선물시장인만큼 취소할 수 없는 것이 특징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큰 비용의 융통이 가능한 사업자만 와인재테크를 할 수 있을까요? 물론 아닙니다! 개인의 경우에는 프랑스 보르도 지역의 네고시앙과 영국 머천트 등 와인 판매업자에게 구입이 가능하며, <앙 프리뫼르>에 참여하고 싶을 경우 와인 수입업자에게 위탁 구입하는 방법도 있답니다.

오늘은 성자씨와 함께 ‘ 와인재테크 ’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지금까지 잘 알지 못했던 재테크분야에 대해 알아보니 성자씨도 재미있었어요~ 최근에는 이색 재테크가 속속 등장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신선하고 흥미로운 재테크 이야기를 소개해 드릴 테니 기대해주세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