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을 만나다. ‘ 한옥마을 ‘의 경제효과

0

선선한 바람이 기분 좋은 가을, 성자씨는 지난 주말 가을을 맞이하여 도심에서 떨어진 공기 맑고 풍경 좋은 ‘전주한옥마을’로 주말여행을 다녀왔습니다. 날씨 좋은 가을이라 그런지 볼거리, 먹거리, 즐길 거리로 가득한 전주 한옥마을에는 관광객들로 가득했는데요. 성자씨는 관광을 하면서도 이렇게 많은 사람이 찾는 한옥마을의 경제효과는 얼마나 되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답니다. 여러분도 우리의 전통이 깃든 한옥마을의 경제효과에 대해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한옥마을 한옥마을 전통을 만나다. ' 한옥마을 '의 경제효과  한옥마을

한옥마을 한옥마을 전통을 만나다. ' 한옥마을 '의 경제효과  소제목전통문화의 힘, 한옥마을의 경제효과는?!

우리나라의 대표 한옥마을이라고 할 수 있는 전주 한옥마을의 경우 지난해 기준 방문객 수가 508만 명으로,사상 처음으로 500만 명을 넘어섰다고 합니다. 이 덕분에 주민들은 약 3천억 원 이상의 소득증대와 경제발전, 교육, 문화활동 효과를 볼 수 있었을 뿐 더러, 약 3천6백 명 이상의 고용 유발효과도 있었다고 해요. 또한, 한옥마을 주변 동문 상가와 남부시장, 풍남문 일대 등 인근 상가의 시너지 경제효과까지 더한다면 사실상 전주 한옥마을로 인한 경제효과는 5천억 원 이상 규모로 추정된다고 하니 정말 놀랍죠?

또한, 전주한옥마을뿐만 아니라 최근 충청남도에 위치한 공주한옥마을도 높은 경제효과를 이루고 있다는데요. 공주한옥마을은 올해 상반기 2만 7000여 명이 숙박해 3억 5000여만 원의 수입을 올렸으며, 이외에도 외부 관광객으로 인한 주변 주민들의 소득증대 등 약 39억 원의 지역 경제 파급효과를 누리고 있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큰 경제효과를 누리고 있는 한옥마을들은 과연 어떤 매력이 있기에 매년 수많은 관광객들이 한옥마을을 찾고 있는 것일까요?!
전주한옥마을 한옥마을 전통을 만나다. ' 한옥마을 '의 경제효과  048d2771-1024x496 048d2771

한옥마을 한옥마을 전통을 만나다. ' 한옥마을 '의 경제효과  소제목

볼거리와 먹거리가 가득한<전주 한옥마을>

1920년~1930년대에 지어진 700여 채의 전통 한옥으로 이루어져 있는 전주 한옥마을은 전국 최대 규모의 한옥마을이라 할 수 있는데요. 태조 이성계의 영정을 모신 <경기전>과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름다운 성당 중 하나로 꼽히는 <전동성당> 그리고 전주한옥마을의 풍광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전망 좋은 <오목대>등 다양한 관광명소가 있어 매력적인 볼거리가 가득하답니다.

또한, 전주의 다양하고 맛있는 먹거리 역시 많은 관광객들을 전주 한옥마을로 불러들이는 큰 요인이기도 한데요. 뜨끈한 국물에 튼실한 전주 콩나물과 갖은 양념으로 만든 양념장을 넣어 먹는 전주 콩나물국밥부터 약 30여 가지의 다양한 재료를 넣어 만든 화려한 전주비빔밥, 촉촉하면서도 깊은 맛이 일품인 떡갈비! 그리고 막걸리에 칡, 감초, 생강 등 각종 한약재를 넣고 푹 끓여 만든 모주 또한 빼놓을 수 없는 전주 먹거리라고 할 수 있답니다.

공주한옥마을 한옥마을 전통을 만나다. ' 한옥마을 '의 경제효과  ti027a1218 ti027a1218

한옥마을 한옥마을 전통을 만나다. ' 한옥마을 '의 경제효과  소제목

색다른 체험과 먹거리가 매력적인<공주 한옥마을>

지난 2010년 개촌한 공주한옥마을백제왕실 복실 체험, 한지 체험 등 다양한 전통문화 체험을 할 수 있으며 특히 전통혼례 진행과정과 관람과 함께 피로연 차림까지 맛볼 수 있는 특별한 경험도 해 볼 수 있는데요. 이뿐만 아니라 백제 25대 왕인 무령왕과 왕비의 무덤인 <무령왕릉> 그리고 문주왕(475년)이 위례성으로부터 도읍을 옮겨 5대 왕 64년간 왕도를 지킨 <공산성>등 주변 문화재들도 가까이 있는 볼거리가 풍부한 곳이기에 매년 이곳을 찾는 국내외 관광객들의 발걸음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요즘 제철이기도 한 밤의 대표 특산지인 공주는 공주알밤을 이용한 다양한 먹거리가 가득한데요. 먼저 달콤한 알밤 막걸리를 시작으로 밤 앙금을 이용해 만든 밤묵, 쌀가루에 생밤을 섞어 쪄낸 밤설기 등 다른 지역에서는 맛보기 힘든 색다른 밤 음식을 즐겨 볼 수 있답니다.

높고 푸른 가을 하늘 아래 선선한 바람을 맞으며 나들이 떠나기 좋은 올 가을에는 정부에서 ‘가을 관광주간(9월 25일~10월 5일)’을 운영하고 있기도 한 만큼 성자 씨와 같이 볼거리․먹거리․즐길 거리로 가득한 한옥마을 관광을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