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객전도, ‘윔블던효과’란?

0

최근 스포츠 종목을 다루는 한 예능프로그램에서 ‘테니스’에 도전하면서 새삼 ‘테니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그간 관심이 없던 분들도 국에서 열리는 세계적인 테니스 대회인  ‘윔블던 대회’는 한번쯤 들어보셨죠?

윔블던 효과 메인 윔블던효과 주객전도, '윔블던효과'란?  윔블던-효과-메인

 ‘윔블던 대회’는 영국 상류층을 중심으로 열렸던 국내 대회였지만 외국 선수들에게 개방되면서 대표적인 테니스 대회로 유명해 졌는데요.  그러나  주최국인 영국 선수들보다 외국 선수들이 우승을 더 많이 차지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1986년, 영국 정부가 금융산업을 개방하면서 외국 자본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되면서 유입된 외부세력으로 인해 흔들리는 내수경제를 가리키는 현상을 ‘윔블던효과 ’라고 표현하게 되었습니다.

보다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해 우리나라의 경제 시장을 사례로 들어 알아볼까요?

윔블던 효과 03 윔블던효과 주객전도, '윔블던효과'란?  윔블던-효과-03                  03

윔블던효과 윔블던효과 주객전도, '윔블던효과'란?  소제목한국경제에서 찾아볼 수 있는 ‘윔블던효과 ‘는?

국내 증시가 외국자본의 투입 여하에 따라 밀물과 썰물에 따라 흔들리는 모습을 ‘윔블던 효과 ’의 대표적인 사례로 들 수 있는데요. 특히 지난해 국내 증시는 외국인 투자자들이 10조 7천억 이상의 주식을 순매도 한 탓에 코스피 지수가 급격히 하락 하기도 했었죠.

또한 외국자본의 영향력이 높은 국내 부동산 시장에서도 ‘윔블던효과’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6년 전 발생했던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비우량 주택 담보대출) 부실 사태를 계기로, 부동산 시장과 사회간접자본(SOC) 분야에 유입됐던 외국자본의 이탈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는데요. 부동산은 자산 가치 변화에 따라 경기상태와 소비심리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증시보다도 한국 경제에 미치는 파장이 더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역윔블던 효과 윔블던효과 주객전도, '윔블던효과'란?  역윔블던-효과

윔블던효과 윔블던효과 주객전도, '윔블던효과'란?  소제목개발도상국의 역습, ‘역 윔블던효과 ’란?

‘윔블던 효과’가 선진국 위주의 큰 자본들이 개발도상국을 흔드는 것이라면, 이와 반대의 의미를 가진 ‘역 윔블던효과 ’가 있습니다. 이는 유가상승이나 무역흑자를 바탕으로 막대한 외환을 축적한 산유국, 또는 한국, 중국 등의 국가가 뛰어난 기술을 바탕으로 선진국의 기업이나 항만과 같은 기간시설을 인수하는 것을 뜻합니다.

나라는 작지만 뛰어난 인재를 바탕으로 발전하고 있는 우리나라. 그동안 외국자본에 흔들리던 한국경제의 모습을 벗어나, 단단한 자본과 기술로선진국을 역습하는 ‘역 윔블던효과’를 볼 수 있길 기대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