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가 이동한다! ‘ 푸드트럭 ’의 경제효과

0

매년 다양한 축제가 열리는 미국, 그 중 ‘뉴욕 9th애비뉴 인터내셔널 푸드 페스티벌’은 뉴욕에서 열리는 가장 크고 오래된 축제 중 하나인데요. 매년 약 20만 명의 관광객들이 다양한 푸드트럭에서 판매하는 세계음식을 맛보기 위해 축제 현장을 찾을 정도로 미국에서 푸드트럭은 이미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푸드트럭 푸드트럭 먹거리가 이동한다! ‘ 푸드트럭 ’의 경제효과  푸드트럭

우리나라에서도 푸드트럭은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죠? 길 한편에 세워진 트럭 위에서 떡볶이, 토스트, 아이스크림, 순대를 판매하는 ‘푸드트럭’은 간편하면서도 얇은 지갑으로도 배부르게 먹을 수 있어 서민들에게 더욱 친숙한 식문화이기도 한데요. 하지만 얼마 전까지만 해도 트럭 등의 차량을 개조하여 음식을 조리해 만드는 ‘푸드트럭’은 위생 및 안전의 문제 때문에 불법으로 규정되어 단속 대상이었습니다.

다행히 지난 달, 푸드트럭 개조와 영업에 대한 ‘식품위생법 시행규칙 일부개정령’과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일부개정령’이 공포되면서 우리나라에서도 ‘푸드트럭’의 합법적인 운영이 가능해졌는데요. 이에 따라 법적 기준을 충족한 푸드트럭은 이 달부터 관광진흥법에 의한 유원지 총 355여 곳에서 합법적인 운영이 가능해져, 창업을 준비하는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푸드트럭 푸드트럭 먹거리가 이동한다! ‘ 푸드트럭 ’의 경제효과  소제목푸드트럭의 장점

청년실업 및 베이비붐 세대의 이른 퇴직으로 인해 요식업 창업에 도전하려는 사람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치솟는 상가 임대료 및 인테리어 투자 등의 초기 비용을 마련하기 어려워 창업을 하기가 점점 힘들어지던 상황이었는데요. 여기에 ‘푸드트럭’이 좋은 대안책이 되어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국무조정실 산하 민관합동규제개선추진단에 따르면 ‘푸드트럭’ 차량 구입 및 개조에 들어가는 비용은 평균 약 1,500만 원 선으로, 오프라인 식당의 창업자금에 비교했을 때 약 20~25%에 불과한 저렴한 비용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또한, ‘푸드트럭’은 SNS를 활용한 실시간 홍보 및 지역을 움직이며 진행하는 게릴라 이벤트가 쉽다는 점에서 젊은 청년 사업자들의 창업이 용이하다는 것도 또 하나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푸드트럭 경제효과 푸드트럭 먹거리가 이동한다! ‘ 푸드트럭 ’의 경제효과  푸드트럭-경제효과 푸드트럭 푸드트럭 먹거리가 이동한다! ‘ 푸드트럭 ’의 경제효과  소제목푸드트럭’의 경제적 효과는?

앞으로 ‘푸드트럭’은 차량 통행이 없으며 공간이 넓은 테마파크, 동물원 등 전국 355곳에 이르는 유원지에서 운영이 가능해졌는데요. 규제완화로 인해 앞으로 약 6,000명의 고용 창출과 자동차 개조 시장 등에서 약 400억 원이 시장 창출 효과 등을 보는 등 큰 경제적 효과가 기대됩니다. 또한, 추후 중국, 호주, 동남아시아 등 수출 가능성 또한 높기 때문에 우리나라 푸드트럭 개조사의 수출시장시장 진출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답니다.

규제완화로 합법적인 운영이 가능해진 ‘푸드트럭’! 앞으로 큰 성장을 통해 소상공인들의 경제적 발전이 이루어 지기를 바라며, 많은 ‘푸드트럭’들이 독자적인 메뉴 개발과 특색 있는 마케팅을 통해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 등 큰 ‘푸드트럭’시장으로의 진출하는 모습을 볼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댓글 남기기